신화에 대한 비교 관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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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에 대한 비교 관점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0. 들어가며...

1. 창세(創世)

2. 홍수(洪水)

3. 영웅(英雄) - 고주몽과 헤라클레스

4. 마치며...

본문내용

데, 오늘 도망하는 데 좆는 자가 거의 닥치게 되었으니 어찌하면 좋으냐'고 하였다. 이때에 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이루어 건너게 하고 곧 흩어지니, 쫓아오던 적기(敵騎)가 건너지 못하였다. 졸본주에 이르러 도읍을 하였으나, 미처 궁실을 지을 여가가 없고, 다만 집을 비류수(沸流水) 위에 짓고 거기에 살며 국호를 고구려(高句麗)라 하고 고(高)로써 씨를 삼았다.[본성은 해(解)씨였는데, 자기가 천제의 아들로 일광을 받고 낳았다 하여 스스로 고씨로 하였다.] 이대 나이 12세 였으니, 한(漢)나라 효원제(孝元帝) 건소 2년 갑신(甲申)에 즉위하여 왕이라 일컬었다.
그리고 어쩌면 고주몽보다 더 유명할지도 모르는 헤라클레스의 신화를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이렇다.
헤라클레스는 제우스와 알크메네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이름의 의미는 '헤라의 영광'이다. 그는 요람에 있을 때부터 뱀을 죽이는 엄청난 괴력을 발휘한다. 헤라클레스를 싫어한 헤라 여신 때문에 미치게 된 이 영웅은 자신의 처와 자식을 죽이게 된다. 정신을 차렸을 땐 이미 늦은 뒤였고, 그 때문에 자신의 죄를 씻기 위해 신탁을 받게 된다. 그 신탁이 바로 유명한 헤라클레스의 12가지 노역이다. 원래는 10가지였는데, 2가지가 무효가 됨에 따라 12가지로 늘어나게 된다.
헤라클레스의 12가지 노역을 살펴보면
1. 네메아의 사자를 죽이는 일.
2. 머리 아홉달린 물뱀 휘드라를 죽이는 일.
3. 아르카디아의 사슴을 잡는 일.
4. 에뤼만토스의 멧돼지를 잡는 일.
5. 아우게이아스 왕의 수십년 묵은 외양간을 청소하는 일.
6. 스튐팔로스 새 하르퓌아이를 잡는 일.
7. 미노스의 황소를 잡는 일.
8. 트라키아의 식인 암말을 죽이는 일.
9. 아마존 여왕의 허리띠를 빼앗아 오는 일.
10. 몸뚱이가 세 개인 게뤼온의 소를 빼앗는 일.
11. 잠들지 않는 용이 지키는 황금 사과나무의 황금 사과를 따오는 일.
12. 지옥문을 지키는 머리 셋달린 개 케르베로스를 데려오는 일.
이 중에서 휘드라를 죽인 일과, 아우게이아스의 외양간을 청소하는 일은 무효가 된다.
영웅 신화의 공식(비범한 탄생 --> 주위의 시기 --> 시련 --> 절대절명의 위기 --> 신(神), 또는 그 대리자의 도움으로 위기 극복 --> 영웅으로 자리 매김)은 굳이 일일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고주몽과 헤라클레스는 세세한 부분까지 닮아있다. 둘 모두 외양간을 돌보는 일을 하게 된다. 이는 시련에 속하는 부분인데, 이것을 우연으로 봐야 할까.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곳이 마구간이라는 것을 생각해보자. 그 성탄(聖誕) 이야기는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오신 주(主)'라는 의미를 충분히 구현하고 있다. 그 의미, 즉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라는 것을 대입시켜보자.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오신 영웅'이 되는 것이다. 이런 줄거리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끊임없이 쓰여져 왔던 시나리오요, 민담이며, 신화이다. 대중들에게 가장 큰 카타르시스를 안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오신 영웅'. 그리고 그것을 보유한 민족, 또는 혈통. 고주몽 신화가 가장 각광받았던 때가, 원(元)의 고려 간섭기라는 사실을 명심하도록 하자. 대중은 영웅을 원하며 영웅으로 인해 자부심을 가지고 더 나아가서는 모종의 특별한 힘을 낼 수 있는 것이다.
4. 마치며...
이상으로 여러 가지 신화를 모아서 각 항목별로 비교하고 분석해보았다. 세세한 차이점을 면밀하게 다루지 못한 점이 아쉽다. 하지만 신화로 인해서 인간의 공통 심리 또는 공통 기대를 읽을 수 있었다는 점은 수확이다.
참고 문헌 : <살아있는 신화>, J F 비얼레인 저, 배경화 옮김, 세종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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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27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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