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오페라란?
2. 오페라의 기원
3. 오페라의 종류
4. 19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
2. 오페라의 기원
3. 오페라의 종류
4. 19세기 이탈리아의 오페라
본문내용
수 있었다. 하나는 파리를 중심으로 한 글룩에서 시작
하여 마이어베이에서 그 혁명 이전에 시작하여 1815년경 점차 세력을 얻어 19세기 빛나는 성과를 올린 여러 국민악파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베르디는 이탈리아적 양식인 성악적인 선율미가 그의 작품에 넘쳐 흐르고 있다. 즉 극적 감정이 강하게 표현되어 있고 무대 효과가 충분히 발휘되어 있는 것이 베르디 작품의 특징이며, 만년에 이르러서는 표현수법과 음악적인 진실이 가장 원숙해졌다. 또한 그는 도니젯티이래 50년간 이탈리아 오페라의 역사를 지배한 작곡가로, 당시 바그너 숭배의 위험한 조류에 대항 하기도 했다. 오페라에서의 라틴 기질에 게르만 기질, 가수와 대관현악, 멜로디와 복음악, 단순성에 대한 복잡성 등 옛부터 내려온 남북의 기질이 19세기에 이르러 베르디와 바그너의 작품에서 엿볼 수 있다. 그들은 상호 융합하기 어려운 완성의 극치에 서서 2개의 서로 다른 이상을 보여 주고 있다.
베르디의 작품 중에 1850년 경까지는 도니젯티와 벨리니 등읫 영향이 강하다. 그러나 1851년 『리골렛트』의 성공이래『춘희』 『아이다』에서는 재래의 공허한 오케스트라에 힘차고 극적인 표현을 볼 수 있었으나, 1887년 『오텔로』와 1893년의 『팔스타프』에서는 극과 음악이 일치된 것을 볼 수 있다.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싱싱한 모양의 친근감이 있는 현실주의적인 오페라를 즐겨하였다. 그 예로마스카니(Mascagni, P. 1863 1945)와 레온카발로(Leoncavallo, R. 1858 1919)는 대중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재로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팔리아치』를 작곡하여 리얼리즘의 명작을 남겼다.
같은 시대에 풋치니는 프랑스적인 서정미를 가미시킨 『마농 레스코』로서 현실적인 표현을 지향했었다. 그러나 그의 음악의 바탕은 오히려 다소 감정적인 감미로운 선율미와 유우머러스한 익살이기도 했다. 풋치니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오페라의 소재는 만인이 즐길 수 있는 인정미가 풍부한 것이며, 그의 독특한 스타일로 아름답고 가냘픈 멜로디로 노래하게 한다.
20세기에 이르러 말리피에로(Malipiero, R. 1914 ) 달라핏콜라(Dallapiccola, L. 1904 ) 카젤라(Casella, A. 1888 1947) 피젯티(Pizzetti, I. 1880 1968)등이 나타나 새로운 방향의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하여 마이어베이에서 그 혁명 이전에 시작하여 1815년경 점차 세력을 얻어 19세기 빛나는 성과를 올린 여러 국민악파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베르디는 이탈리아적 양식인 성악적인 선율미가 그의 작품에 넘쳐 흐르고 있다. 즉 극적 감정이 강하게 표현되어 있고 무대 효과가 충분히 발휘되어 있는 것이 베르디 작품의 특징이며, 만년에 이르러서는 표현수법과 음악적인 진실이 가장 원숙해졌다. 또한 그는 도니젯티이래 50년간 이탈리아 오페라의 역사를 지배한 작곡가로, 당시 바그너 숭배의 위험한 조류에 대항 하기도 했다. 오페라에서의 라틴 기질에 게르만 기질, 가수와 대관현악, 멜로디와 복음악, 단순성에 대한 복잡성 등 옛부터 내려온 남북의 기질이 19세기에 이르러 베르디와 바그너의 작품에서 엿볼 수 있다. 그들은 상호 융합하기 어려운 완성의 극치에 서서 2개의 서로 다른 이상을 보여 주고 있다.
베르디의 작품 중에 1850년 경까지는 도니젯티와 벨리니 등읫 영향이 강하다. 그러나 1851년 『리골렛트』의 성공이래『춘희』 『아이다』에서는 재래의 공허한 오케스트라에 힘차고 극적인 표현을 볼 수 있었으나, 1887년 『오텔로』와 1893년의 『팔스타프』에서는 극과 음악이 일치된 것을 볼 수 있다.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싱싱한 모양의 친근감이 있는 현실주의적인 오페라를 즐겨하였다. 그 예로마스카니(Mascagni, P. 1863 1945)와 레온카발로(Leoncavallo, R. 1858 1919)는 대중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재로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팔리아치』를 작곡하여 리얼리즘의 명작을 남겼다.
같은 시대에 풋치니는 프랑스적인 서정미를 가미시킨 『마농 레스코』로서 현실적인 표현을 지향했었다. 그러나 그의 음악의 바탕은 오히려 다소 감정적인 감미로운 선율미와 유우머러스한 익살이기도 했다. 풋치니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이탈리아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오페라의 소재는 만인이 즐길 수 있는 인정미가 풍부한 것이며, 그의 독특한 스타일로 아름답고 가냘픈 멜로디로 노래하게 한다.
20세기에 이르러 말리피에로(Malipiero, R. 1914 ) 달라핏콜라(Dallapiccola, L. 1904 ) 카젤라(Casella, A. 1888 1947) 피젯티(Pizzetti, I. 1880 1968)등이 나타나 새로운 방향의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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