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면서
2. 학문의 탄생과 철학
1) 철학의 기원
2) 철학의 어원
3) 철학의 정의
3. 윤리적 사고의 대두
1) 윤리학의 기원 (철학과 윤리학의 상관관계)
2) 윤리학의 개념
4. 도덕의 이해
1) 윤리학과 도덕의 상관관계
2) 도덕의 정의
3) 동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4) 서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5. 도덕교육의 두 가지 패러다임
1) 도덕교육의 정의
2) 합리적 패러다임과 도덕교육
3) 이타적 패러다임과 도덕교육
6. 도덕 교육에 관한 윤리학자들의 관점
1) 아리스토텔레스
2) 스피노자
3) 듀이
7. 우리 사회에서 도덕교육이 가지는 의미
8. 마무리지며
2. 학문의 탄생과 철학
1) 철학의 기원
2) 철학의 어원
3) 철학의 정의
3. 윤리적 사고의 대두
1) 윤리학의 기원 (철학과 윤리학의 상관관계)
2) 윤리학의 개념
4. 도덕의 이해
1) 윤리학과 도덕의 상관관계
2) 도덕의 정의
3) 동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4) 서양적 개념으로서의 도덕
5. 도덕교육의 두 가지 패러다임
1) 도덕교육의 정의
2) 합리적 패러다임과 도덕교육
3) 이타적 패러다임과 도덕교육
6. 도덕 교육에 관한 윤리학자들의 관점
1) 아리스토텔레스
2) 스피노자
3) 듀이
7. 우리 사회에서 도덕교육이 가지는 의미
8. 마무리지며
본문내용
되어야 함을 강조한 셈이다.
7. 우리 사회에서 도덕교육이 가지는 의미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결코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문제를 고찰해봄으로써 보다 나은 도덕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의 하나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과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란 어떤 사회인가? 이를 먼저 알아본다면 도덕을 가르치는 의미에 보다 쉽게 다가갈지도 모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자본주의적 지향을 갖고 있는 자유주의 사회'로 요약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도덕을 가르치는 의미는 어떤 가치를 지닐까?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적 성향의 사회와 도덕의 상관관계는 아이러니 그 자체이다. 자본주의가 갖는 배타적 이기주의적 속성과 도덕이 갖는 이타적인 속성은 서로 긴장관계를 유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도덕성이 항상 '손해보는 듯 살아가고자 하는 배려의 자세'속에 담겨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런 사람들이 손해를 보며 살아가야 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것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도덕을 가르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인다. 하지만 역으로 이러한 사회가 바람직한가에 대한 물음으로 돌아가 본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 우리가 영유하고 있는 삶이 무한경쟁 속에서 작게는 개인이기주의에서 크게는 집단이기주의적인 약육강식의 세계로 된다면 그것이 과연 인간의 삶일까? 정당화 될 수 없는 삶은 인간으로서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삶의 총체적 대안이 사회체제 자체의 인간화와 인간들의 총체적인 본성 회복일 수 밖에 없다.
결국 도덕은 가르쳐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우리가 말해 온 도덕은 진정한 인간의 길에 대한 탐구와 의미부여, 그리고 그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능력으로서의 덕성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이라는 점이다.
8. 마무리지며
이제까지 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도덕의 발전 양상과 도덕교육의 의의 그리고 도덕교육의 당위적 필요성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도덕교육은 올바른 삶을 살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다. 도덕교육이 대상으로 삼는 것은 인간의 삶의 문제이며 그것이 추구하는 목적은 인간으로 하여금 선하고 의롭게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선악, 의불의의 기준은 사회적으로 합의되어 있다. 그러나 인간의 모든 행위방식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들이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선악의 판단이 모호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에 우리는 합의된 옳은 것을 기초로 해서 최선의 문제해결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옳은 것에 대해서는 아이들에게 그것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기능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하여 우리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분명히 인식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제대로 실천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사회적인 합의에 도달되지 않은 선악의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을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게 함으로써 가치판단이란 섣불리 해서는 안 되며 그 답이 명확해질 때까지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 모든 행동에 신중을 기울이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W.S 사하키안. 1993. 전영사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론」임병덕. 1998. 교육과학사
3. 「도덕과 교육」이영문 1999. 형성출판사
4.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택휘 외. 1997. 교육과학사
5. 「윤리학」박선목. 1985. 학문사
6. 「삶과 윤리」이근원외. 1998. 학문사
7. 「철학과 윤리」김낙구. 1995. 명심사
7. 우리 사회에서 도덕교육이 가지는 의미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결코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문제를 고찰해봄으로써 보다 나은 도덕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의 하나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과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란 어떤 사회인가? 이를 먼저 알아본다면 도덕을 가르치는 의미에 보다 쉽게 다가갈지도 모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자본주의적 지향을 갖고 있는 자유주의 사회'로 요약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도덕을 가르치는 의미는 어떤 가치를 지닐까?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적 성향의 사회와 도덕의 상관관계는 아이러니 그 자체이다. 자본주의가 갖는 배타적 이기주의적 속성과 도덕이 갖는 이타적인 속성은 서로 긴장관계를 유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도덕성이 항상 '손해보는 듯 살아가고자 하는 배려의 자세'속에 담겨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런 사람들이 손해를 보며 살아가야 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것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도덕을 가르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인다. 하지만 역으로 이러한 사회가 바람직한가에 대한 물음으로 돌아가 본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 우리가 영유하고 있는 삶이 무한경쟁 속에서 작게는 개인이기주의에서 크게는 집단이기주의적인 약육강식의 세계로 된다면 그것이 과연 인간의 삶일까? 정당화 될 수 없는 삶은 인간으로서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삶의 총체적 대안이 사회체제 자체의 인간화와 인간들의 총체적인 본성 회복일 수 밖에 없다.
결국 도덕은 가르쳐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우리가 말해 온 도덕은 진정한 인간의 길에 대한 탐구와 의미부여, 그리고 그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능력으로서의 덕성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이라는 점이다.
8. 마무리지며
이제까지 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도덕의 발전 양상과 도덕교육의 의의 그리고 도덕교육의 당위적 필요성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도덕교육은 올바른 삶을 살도록 가르치는 교육이다. 도덕교육이 대상으로 삼는 것은 인간의 삶의 문제이며 그것이 추구하는 목적은 인간으로 하여금 선하고 의롭게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선악, 의불의의 기준은 사회적으로 합의되어 있다. 그러나 인간의 모든 행위방식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들이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선악의 판단이 모호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에 우리는 합의된 옳은 것을 기초로 해서 최선의 문제해결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옳은 것에 대해서는 아이들에게 그것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기능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하여 우리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분명히 인식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제대로 실천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사회적인 합의에 도달되지 않은 선악의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을 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게 함으로써 가치판단이란 섣불리 해서는 안 되며 그 답이 명확해질 때까지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 모든 행동에 신중을 기울이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W.S 사하키안. 1993. 전영사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론」임병덕. 1998. 교육과학사
3. 「도덕과 교육」이영문 1999. 형성출판사
4.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택휘 외. 1997. 교육과학사
5. 「윤리학」박선목. 1985. 학문사
6. 「삶과 윤리」이근원외. 1998. 학문사
7. 「철학과 윤리」김낙구. 1995. 명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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