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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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의 주요개념들
(1)조직화
(2) 도식
(3) 적응
(4) 평형화

2. 인지발달단계
(1)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3. 인지발달이론의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1)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지도
(2) 실제적 경험 활동의 강화

4. 피아제 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들을 잘 획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많이 해야한다. 예를 들어 전개념기 아동에게는 자신이 내재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인 가상놀이활동을 한다. 가상놀이에는 소꿉놀이, 기차놀이, 병원놀이, 학교놀이 등이 있는데 이러한 가상놀이를 통해서 아동은 대상물, 사람, 사태, 그리고 상황의 속성을 재현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고 사회성과 사회인지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동초기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가상놀이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4. 피아제 이론의 문제점
먼저 많은 연구결과들이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단계 모형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피아제의 이론에서는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는 것으로 발달단계는 고정되어 있으며 보존성과 같은 개념은 전 조작기 아동에게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인데 나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현재의 아동들에게는 이 이론이 잘 적용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전조작기단계의 아동들도 보존성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은 요즘 아동들이 많이 하는 컴퓨터게임에서도 잘 알수 있다. 예를 들어 포트리스라는 게임에서는 각도와 풍속 힘과 같은 여러 가지 게임의 승패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고려해야 잘 할 수 있는데 요즘의 소위 대여섯살의 꼬마들도 능숙하게 하는 것을 보았다. 게임을 통해서 보존성개념을 터득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50여년 전에 아이들의 인지구조(그는 자신의 세 자녀의 성장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인지발달이론을 만들었다고 한다.)를 지금의 아이들의 인지구조에 맞추려는 것은 그당시와 지금의 환경차를 고려할 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철학에서의 존 듀이의 교육에 대한 관점과의 비교
교육철학시간에 존 듀이의 교육에 대한 책을 읽어보았는데 피아제가 인간이 지적인 성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유사하다는 것을 느꼈다. 존 듀이는 지식 또는 진리라는 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가변적인 것이라고 했다. 다시 말해서 지식은 현재의 상황과 연관되어야만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현재의 상황을 잘 설명해주는 것이 진리라고 했다. 따라서 인간은 기존의 지식을 현재의 사태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활용하며 그 문제가 해결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가 새로운 지식이 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피아제가 유기체는 끊임없이 조직화와 동화와 조절통해 자신이 인지구조와 외부세계를 평형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존재라고 보는 관점과 비슷하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자신이 기존에 있던 조직화된 지식을 통해 현재 처해 있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외부세계와 평형을 이루고 자신의 인지구조가 새로운 지식에 의해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아동발달과 학습, 김동일 외 4인 공저, 교육출판사, 2000
2. Piaget 이론 입문, P.G.Richmond 저-강인언 역, 학지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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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2.06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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