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과 이 이론들에 대한 비판 및 실제 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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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 발달이론과 이 이론들에 대한 비판 및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에 대한 정의
2. 도덕성 발달의 이론
가. 정신분석학적 이론(정의적 요소)
나. 인지발달 이론(인지적 요소-->도덕추론)
● <표 1>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
● <표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 사회학습 이론(도덕행동 중시)

Ⅱ. 도덕성 발달 이론들에 대한 비판과 수정된 관점 제시
1. freud 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하여
2.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Ⅲ. Kohlberg 이론이 초등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
1. 적용 (토의식 도덕수업이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실제 토의식 도덕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2> 토의식 도덕수업이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연구결과에 대한 분석․논의

Ⅳ. 대화의 도덕교육과 삶의 예술
1) 교육과정의 도덕목표와 사랑의 삶을 위한 이해
2) 대화의 삶을 위한 첫걸음: 대화의 도덕교육

Ⅴ. 논점 제시 ․ 토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도덕성 발달 교육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긍정적인 면}
●{비판(주장1)}
●{비판(주장2)}
●{비판(주장3)}
●{비판(주장4)}

Ⅵ. 결 론

본문내용

는 것이다. 그 기쁨이 도덕교육을 통해 얻는 진정한 앎이며 기쁨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콜버그의 이론에 쓰인 도덕교육의 방법은 도덕교육을 통해 진정한 기쁨을 얻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보인다. 도덕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는데 있어서 갈등상황을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실천하게 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가 않다. 물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 자신만의 가치를 세우는 것도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도덕교육의 진정한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도덕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하나의 갈등상황에서 '열린' 나와 너의 관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열린' 나와 너가 서로의 생각을 대화로써 나누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변화를 가지기도 하고 직접 활동해 보기도 하면서, 도덕교육의 생동감과 즐거움을 삶 속에서 느끼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대화를 통한 도덕교육은 학생들의 삶을 보다 도덕적으로 성숙시키며, '나'에서 나아가 나를 포함하고 있는 공동체의 운명까지도 밝게 비추는 빛이 되는 길을 열어 나가도록 도울 것이다.
{비판(주장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우리가 도덕 교육에 있어서 필요한 보편적 도덕 성향을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이론은 이론의 한계를 지닐 수 밖 에 없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도 마찬가지이다.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만들어지고 필요로 하게 된 도덕성이라는 가치는 규정되어질 수 없는 인간이라는 대상에 한정되기 때문에 도덕성 발달이론이 충분히 고려될 가치는 있지만 완전히 받아들여질 수는 없다.
그의 이론은 도덕적 발달이 도덕적 사고 수준에 의지하게 되므로 사고수준을 높이면 도덕 교육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듯하다. 그러나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 사고는 도덕적 행동을 항상 전제로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보다 실제적이고 내면화될 수 있는 방법 즉, 대화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은 도덕을 행하는 주체의 의지나 정서적인 측면보다는 인지적인 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아동의 도덕적 사고가 삶의 여러 구성원들과 공유된 대화의 마당에서 자율적으로 인지되지 않으면 도덕적 발달 단계는 도덕적 모순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에 쉽게 무너질 것이다.
우리의 삶의 공동체가 도덕적 삶의 공동체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도덕의 주체들이 서로의 대화를 통해 합의한 내용들을 삶의 내밀한 곳까지 스며들게 해주는 대화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비판(주장3)}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 낮은 단계보다 윗 단계를 존경하고 보다 높은 단계의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 점은 인간이 소외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인간은 서로 대화하고 서로의 존재를 존중하고, 나 뿐만 아니라 서로를 위하는 삶을 사는 것이 도덕적인 삶인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은 이런 도덕적인 삶을 저해하고 막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기준으로 낮은 단계에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그 가치가 작다고 생각할 수 있는 점은 교사-학생, 학생-학생사이에서 '나' '너' 에 대한 대화의 존재로서의 존중과 사랑을 배푸는 도덕교육에 위배될 수 있다.
{비판(주장4)}
콜버그가 주장한 것은 딜레마의 제시 후, 토론을 통해 아동들이 인지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그를 통해 더 높은 발달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콜버그의 토론식 수업을 살펴보면, 교사의 역할에 상당부분 의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의 중요한 과제는 도덕적 발달과정에 기여하는 것 즉, 어린이의 인지 발달적인 도덕적 성장을 위한 촉진자로서 봉사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딜레마의 제시에서부터 시작하여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과정 하나 하나까지 적절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아동들의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는 날카로운 질문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까지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볼 때, 과연 이러한 토론이 아동들을 도덕적 행동에까지 이끌어 줄 수 있냐는 것이다. 교사가 충분한 역할을 발휘하여 질문하고 이끌어 나가는 토론은 아동들에게 단순히 수업의 일부에 불과할 뿐이다. 이름만 토론일 뿐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껏 배워왔던 것 중 교사가 옳다고 여길만한 뻔한 답만을 내세울 뿐이다. 이러한 교육은 아동이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소지가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또한 대화를 통한 교육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대화는 너와 나를 존중하고 서로의 감정과 표정을 교류하며 기쁨을 교류해 나가는 삶의 장이다. 대화를 통한 교육은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다. 대화를 통해 진정으로, 마음으로 느끼고 그것을 도덕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나갈 수 있다.
Ⅵ. 결 론
이 때까지 도덕성과 관련한 발달이론들을 살펴 보았다. 이론의 내용만을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 그 이론이 가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이론이 실례로 적용된 것까지 살펴 봄으로써, 실제적으로 이론의 실현 가능성과 효과를 알아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하나의 논점을 '대화의 삶'이라는 관점에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찾아내어 토론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 초등도덕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기도 하였다.
초등학교에서의 도덕성 교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어떤 갈등상황에 놓이더라도 열린 너와 나의 만남을 전제로, 대화라는 매개로, 생동감있는 삶이라는 공간에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아나가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사가 먼저 대화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과 함께 실천하는 것이 초등도덕교육을 바람직한 방향을 이끄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김제한, 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2. 조희숙 외 공저, 1994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3. 이옥형 저, 1997 <아동발달> 집문당
4. William C. Crain 저, 1983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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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09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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