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현대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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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현대문학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중일전쟁 (中日戰爭)
2. 제2차 국공합작
3. 남경대학살
4. 국공 내전
5. 당시의 문학

결론

본문내용

계속 비판적인 방향으로 나아갔으며 그에 따라 공산당은 문학계에 단호한 조치를 내리게 되었다.
1942년 5월 4일 모택동은 연안에 있는 전체 문인들을 소집하여 좌담회를 개최하였다. 그것이 바로 연안문예좌담회였으며, 이는 세 차례에 걸쳐 소집되었다. 1942년 5월 4일 개최된 첫 번째 좌담회는 고압적인 분위기 아래 모택동이 직접 연단에 나서서 문학계가 당면한 다섯 가지의 과제를 제기하였으며, 이 문제들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검토할 것을 촉구하였다.이어 5월 9일 두 번째 좌담회가 개최되었고, 5월 23일 개최된 마지막 좌담회에서는 최종적으로 확정된 문학계의 당면 과제에 대한 결론이 모택동에 의해 발표되었다. 그것이 바로 연안문예좌담회상의 강화 혹은 연안문예강화라고 불리우는 사회주의 현실주의의 핵심 문건이었다.
연안문예강화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우리의 문예는 어떤 사람을 위해 할 것인가?
둘째, 문예는 어떻게 인민대중을 위해 봉사할 것인가?
셋째, 문예계 통일전선은 어떻게 이룰 것인가?
넷째, 문예비평의 표준은 무엇인가?
다섯째, 마르크스레닌의 사상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렇게 크게 5가지 내용으로 나눌 수 있다.
1942년 5월 23일 마지막 좌담회에서 문학활동의 원칙으로서 연안문예강화가 발표된 뒤 곧바로 공산당은 사상비판과 숙청을 전개하였다. 정령은 자아비판이 인정되어 숙청을 면하였으나 왕실미는 자신에 대한 비판과 조치에 불복하고 반발하여 결국 투옥되었다. 이후 연안의 문학계에서는 사회주의 학습운동과 문인들의 자유주의적 경향에 대한 자아비판 운동이 대대적으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연안 일대에서 활동하고 있던 대부분의 문인들은 군대에 배치되거나 농민과 노동자 속에 투입되어 이른바 지식인들의 노동화, 농민화, 병사화라는 사상개조가 실시되었다.
그 후 중국에서는 일본의 프로문학과 소련의 프로문학에 기반을 두었던 이전까지의 사회주의 문학에 대한 논의는 공식적으로 폐기되었으며, 중국 공산당의 혁명노선을 전제로 한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 현실주의라는 문학활동의 틀이 형성되고 공인되었다.
결론
중국 현대문학에서 사회주의와 현실주의는 1940년대 초반의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과 문학적 현실로부터 비롯되었다. 공산당의 최고 지도자였던 모택동은 직접 전면에 나서, '연안문예강화'를 통해 사회주의 현실주의의 원칙과 노선을 강령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강화에 제기된 문학활동의 원칙은 매우 포괄적이면서도 다양한 문제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이었다. 강화에서, 문학은 무산 계급인 인민 대중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언어로써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그려내야 한다는 원칙을 전제로 하여, 문학과 정치의 관계, 문학활동의 구체적 태도, 비평의 기준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규정하였다. 그 규정들은 대부분 대중적 선전활동과 관계된 것으로 중국 사회주의 문학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사회주의 혁명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는 것을 문학활동의 의의로 규정한 강화는 1940년대 초반 여러 가지 악조건이 중첩되어 존립의 위기에 직면한 공산당을 위기로부터 구하기 위해, 모택동이 취했던 일종의 비상조치의 하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후 장기간의 전쟁과 내전이 계속되고 또 건국 이후로도 냉전체제가 고착되어 국가적 위기의식과 긴장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강화는 지속적으로 문학활동의 최고 지침 역할을 수행하였다. 시기에 따라 의미가 달리 해석되기는 하였지만, 1970년대 문학 후반 문학혁명이 종결될 때까지 그 효력은 지속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특징은 바로 모든 혁명의 중심문제인 국가권력이 지주. 관료매판자본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상위 계급으로부터, 노동자, 농민으로 대표되는 또 하나의 계급으로 이행하는 시기라는 것이다. 이러한 의의는 중국의 민족 민주혁명의 결정적인 하나의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941년 태평양전쟁의 발발로 인해 항일전쟁이 '반격'의 양상으로 변화하였으며, 1945년 일본이 항복한 후 국민당과 공산당이 내전을 격렬하게 치르는 가운데, 국가의 권력이 노동자와 농민을 주 계급으로 하는 하위로 이전되었다는 것이다.
모택동의 '연안 문예강화'는 비록 그가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한 공산당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나, 장기간에 걸친 대외전쟁과 내전으로 인해 많은 고난을 겪었던 인민들을 어루만지며 자신이 의도한 바 목적도 달성하면서, 앞서 말한 국가권력의 이행까지도 유도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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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0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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