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관한 개괄적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판소리에 관한 개괄적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판소리의 정의(情義)

2. 판소리의 기원(起源)

3. 판소리의 역사

4. 판소리의 종류

5. 판소리를 구성하는 요소

6. 판소리의 장단

7. 판소리의 창법
(1) 판소리의 조(調)
(2) 판소리의 유파(類派) (▶표로 제시)
(3) 판소리의 창법(唱法)

8. 판소리의 열 두 마당

※ 보충자료

● 판소리에 관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西便制), 중고제(中高制)로 나눈다.
유파
전승지역
전승계보
음악적 특성
동편제
섬진강 동쪽 남원·순창·곡성·구례·흥덕 등의 명창들에 의해 발전됨
송흥록을 시조로 삼고, 송광록·박만순·송우룡·
송만갑·유성준으로 계승된 소리제를 주축으로 삼으며, 김세종에서 장자백, 정춘풍에서 박기홍으로 전해지는 소리제를 포함
- 씩씩하고 웅장한 가락인 우조를 많이 사용
- 발성은 무겁고 통성 사용
- 소리 꼬리를 짧게 끊음
- 굵고 웅장한 맛
- 기교를 안 부리는 리듬
서편제
섬진강 서쪽 광주·나주·담양·화순·보성 등의 명창들에 의해 발전됨
박유전을 시조로 삼고, 이날치·김채만으로 계승된 소리제를 주축으로 삼으며 정창업·김창환·김봉학으로 전해지는 소리제를 포함
- 애절하고 슬픈 가락인 계면조를 많이 사용
- 발성은 가볍고 기교 다양
- 소리 꼬리를 길게 늘임
- 정교하고 감칠맛이 남
- 매우 기교적 리듬(엇부침)
중고제
충청·경기도 명창들에 의해 발전됨
염계달을 시조로 삼고 고수관·한송학·김석창으로 계승된 소리제와
김성옥을 시조로 삼고 김정근·황홑통·김창룡으로 전해지는 소리제를 말함
- 동쪽도 아니고 서쪽도 아닌 비동비서
- 동편과 서편의 중간소리
- 책을 읽듯 덤덤한 맛
- 현재는 거의 전승이 끊김
(3) 판소리의 창법(唱法)
판소리의 발성은 '통성'이라 하여 배 아래쪽에서부터 숨을 올려 내지르는데 약간 거칠고 텁텁한 소리를 내게 된다. 기본적으로 껄껄하고 거친 목소리인 '수리성'을 사용하는데 거칠지만 상대적으로 맑은 소리를 '천구성'이라 하여 가장 좋은 성음으로 여긴다.
하지만 너무 맑은 소리인 '양성'이나 수리성에서 너무 거칠어진 소리인 '떡목'은 둘 다 가치 있는 성음으로 여기지 않았다.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마음대로 오고 가면서 어떤 성음이든 자유자재로 낼 수 있어야 명창이 될 수 있었다.
판소리에 쓰이는 소리를 몇 가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청(음의 높이)을 기준으로 한 분류
- 음질에 의한 분류
- 목 성음에 변화에 의한 분류
8. 판소리의 열 두 마당
판소리 열 두 마당이란 송만재의 『관우희』에 언급돤 <춘향가>, <심청가>, <박타령(=흥보가)>, <토끼타령(=수궁가)>, <화룡도(=적벽가)>, <배비장전>, <옹고집전>,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무숙이타령>, <가짜신선타령>, <강릉매화전>을 말한다.
그런데 19세기 후반을 전후하여 열 두 마당 중에서 양반들의 감성이나 미의식에는 부적합했던 <배비장전>, <옹고집전>,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무숙이타령>, <가짜신선타령>, <강릉매화전>의 일곱 바탕이 탈락함으로써 오늘날에는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의 다섯 마당만이 전해지고 있다.
보충자료
판소리에 관한 수업지도안
단원
6학년 - 극음악 (판소리)
(2/2)차시
지도교사
***
학 습
목 표
판소리와 창극의 특징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학 습
단 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 입
동기유발 - 심청전의 내용 이야기하기
학습목표 제시
5'
심청전 요약 줄거리본
전 개
교과서를 보고 말해보아요
- 교과서에 있는 판소리와 창극의 사진을 보고 어떠한 사진이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무대 배경, 장면 내용 등)
-판소리와 창극의 특징 알기
(판소리의 구성요소와 창극의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듣고 이야기 해 보아요
- 판소리와 창극 듣기
(노래하는 사람 수, 역할, 반주, 무대장치, 역할 등
판소리와 창극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30'
- 비디오,
판소리와 창극 음반 또는 비디오 테잎,
대본
- 특징을 하나하나 열거하지 않고 전체적인 구성을 비교하도록 한다.
- 제시하는 음악 자료는 가능하면 영상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전 개
무엇이 같고, 다른가요?
- 판소리와 창극 비교하기
(공통점과 차이점을 표로 나타내어 비교해본다.)
정 리
평가
- 판소리와 창극의 감상 태도 및 수업 참여도와 특징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는 가를 상,중,하로 나누어 평가한다.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5'
참고문헌 ----------------------------------------------
1. 국립민속국악원(2000), 명창을 알면 판소리가 보인다, 국립민속국악원
2. 정병욱(1993),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3. 강한영 외(1988), 판소리, 신아문예사
4. 노재명(1997), 판소리 음반 걸작선, 삼호출판사
5. 이달의 문화인물 3월호 이동백(2003), 문화관광부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2.12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0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