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전체주의적 교육의 역사적 이해
1.시대구분
(1)거시적 구분
(2)미시적 구분
2.시대적 배경
(1)봉건제도
(2)기사도 제도
(3)장원제도
(4)기독교문화
(5)십자군 원정
*원정계흭 목적
*원정 결과
3.교육의 모습
(1)기사도 교육(세속적 교육)
①목적
②기사교육의 조직과 내용
(2)기독교 교육
*기독교 교육기관
①문답학교
②고급문답학교
③본산학교
④궁정학교
(3)예수회 교육
-교수방법
-교단의 결점
4. 교육사상가
(1)루터(독일의 종교 개혁자)
①생애
②교육사상
③ 교육내용
④ 교육방법
⑤ 교육적의의
5. 교육의 의의
*당대적 의의
*현대적 의의
[2]인간중심적 교육의 이해
1.시대구분
(1)거시적 구분
(2)미시적 구분
2.시대적 배경
도시의 발달
3.교육의 모습
(1)시민교육
① 교육기관
상류
하류
② 교육의의
(2)도제교육
① 교육목적
② 교육단계
③ 교육의의
(3) 대학교육
①기원
②발달원인
③ 교육목적
④ 교육방법
⑤대학 발달순서
4.교육사상가
(1)아우구스티누스
①생애
②교육 사상
③윤리관
(2)토마스 아퀴나스
①생애
②교육사상
5. 교육의 의의
1.시대구분
(1)거시적 구분
(2)미시적 구분
2.시대적 배경
(1)봉건제도
(2)기사도 제도
(3)장원제도
(4)기독교문화
(5)십자군 원정
*원정계흭 목적
*원정 결과
3.교육의 모습
(1)기사도 교육(세속적 교육)
①목적
②기사교육의 조직과 내용
(2)기독교 교육
*기독교 교육기관
①문답학교
②고급문답학교
③본산학교
④궁정학교
(3)예수회 교육
-교수방법
-교단의 결점
4. 교육사상가
(1)루터(독일의 종교 개혁자)
①생애
②교육사상
③ 교육내용
④ 교육방법
⑤ 교육적의의
5. 교육의 의의
*당대적 의의
*현대적 의의
[2]인간중심적 교육의 이해
1.시대구분
(1)거시적 구분
(2)미시적 구분
2.시대적 배경
도시의 발달
3.교육의 모습
(1)시민교육
① 교육기관
상류
하류
② 교육의의
(2)도제교육
① 교육목적
② 교육단계
③ 교육의의
(3) 대학교육
①기원
②발달원인
③ 교육목적
④ 교육방법
⑤대학 발달순서
4.교육사상가
(1)아우구스티누스
①생애
②교육 사상
③윤리관
(2)토마스 아퀴나스
①생애
②교육사상
5. 교육의 의의
본문내용
추구를 하였으나 실망하고 쾌락주의의 즐거움에 탐닉하기도 하였다. 384년 밀란의 공적연사가 되었으며 387년 밀란에서 세례받았다. 그후, 430년 반달족의 침입이 있는 동안 질병으로 사망하였다.
②교육 사상
㉠ 교리 확립을 위해 초월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강조한 플라톤 주의 수용.
- 플라톤의 4주덕과 믿음, 소망, 사랑이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목표이다.
- 이들 덕목 중에서 사랑을 통해 영혼을 정화하고 최고의 선을 이룩할 수 있다.
㉡ 원죄론(原罪論)
-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자유 의지를 남용함으로써 원죄를 짓게 됨.
- 인간이 원죄로부터 벗어나려면 신앙을 가지고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 인간은 신의 은총과 축복을 사랑의 실천을 통해 받으며, 영원한 안식과 평안을 얻을 수 있다.
㉢ 구제론(救援論)
: 인간이 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사랑(은총)을 통해 가능하다. 또 이것은 개별적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인 교회에 의거해야 한다. 교회 밖에 서는 한 사람도 구제 받지 못한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
③ 윤리관
: 신앙을 도덕의 근본요건으로 하고 신앙에서 출발하지 않는 일체의 행동은 죄악이며 신앙에서 나온 행위만이 善이라고 함.
(2)토마스 아퀴나스
①생애 - 중세 유럽의 스콜라 철학을 대표하는 이탈리아의 신학자. 로마와 나폴리 중간에 있는 로카세카 출생.
- 59년 이후 약 10년 간 이탈리아 각지에서 교수 및 저작에 종사, 68∼72년 재차 파리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후 나폴리로 옮김. 74년 리옹 공의회(公議會)에 가던 도중 포사노바의 시토회 수도원에서 병사. 그는 방대한 저작을 남겼는데, 그 종류는 그가 대학교수 및 수도회원으로서 행한 각종 활동을 반영함
②교육사상
- 현대 물질을 비판하고 불변의 지식을 강조하는 항존주의에 철학적 배경을 둠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과 질료의 관계를 활용하여 우주의 체계와 인간을 설명.
- 이성과 신앙을 엄격히 구분
- 교수 방법론 → 선천적인 이성의 작용 외에 외부로부터 교사가 격려와 자극을 제공 함으로써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
- 인간 중심적 사상을 주장
5. 교육의 의의
*당대적 의의 - 르네상스의 등장으로 중세적인 가치와 관심대상들이 모두 인간 중심적으로 현실적으로 바뀌었다.
*현대적 의의 - 현대 전체주의, 권위주의적 사고방식, 사회제도, 교육방법, 철학 등에 큰 영향을 끼침
②교육 사상
㉠ 교리 확립을 위해 초월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강조한 플라톤 주의 수용.
- 플라톤의 4주덕과 믿음, 소망, 사랑이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목표이다.
- 이들 덕목 중에서 사랑을 통해 영혼을 정화하고 최고의 선을 이룩할 수 있다.
㉡ 원죄론(原罪論)
-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자유 의지를 남용함으로써 원죄를 짓게 됨.
- 인간이 원죄로부터 벗어나려면 신앙을 가지고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 인간은 신의 은총과 축복을 사랑의 실천을 통해 받으며, 영원한 안식과 평안을 얻을 수 있다.
㉢ 구제론(救援論)
: 인간이 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사랑(은총)을 통해 가능하다. 또 이것은 개별적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인 교회에 의거해야 한다. 교회 밖에 서는 한 사람도 구제 받지 못한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
③ 윤리관
: 신앙을 도덕의 근본요건으로 하고 신앙에서 출발하지 않는 일체의 행동은 죄악이며 신앙에서 나온 행위만이 善이라고 함.
(2)토마스 아퀴나스
①생애 - 중세 유럽의 스콜라 철학을 대표하는 이탈리아의 신학자. 로마와 나폴리 중간에 있는 로카세카 출생.
- 59년 이후 약 10년 간 이탈리아 각지에서 교수 및 저작에 종사, 68∼72년 재차 파리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후 나폴리로 옮김. 74년 리옹 공의회(公議會)에 가던 도중 포사노바의 시토회 수도원에서 병사. 그는 방대한 저작을 남겼는데, 그 종류는 그가 대학교수 및 수도회원으로서 행한 각종 활동을 반영함
②교육사상
- 현대 물질을 비판하고 불변의 지식을 강조하는 항존주의에 철학적 배경을 둠
-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과 질료의 관계를 활용하여 우주의 체계와 인간을 설명.
- 이성과 신앙을 엄격히 구분
- 교수 방법론 → 선천적인 이성의 작용 외에 외부로부터 교사가 격려와 자극을 제공 함으로써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
- 인간 중심적 사상을 주장
5. 교육의 의의
*당대적 의의 - 르네상스의 등장으로 중세적인 가치와 관심대상들이 모두 인간 중심적으로 현실적으로 바뀌었다.
*현대적 의의 - 현대 전체주의, 권위주의적 사고방식, 사회제도, 교육방법, 철학 등에 큰 영향을 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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