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의 일본진출 성공요인 분석과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한국가수의 일본진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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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아의 일본진출 성공요인 분석과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한국가수의 일본진출 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prologue

Ⅱ. SM entertainment 분석
1. 회사소개
2. 회사연혁
3. 사업부문,
4. SM의 특징(타 매니지먼트사와의 차이점)

Ⅲ. 보아분석
1. profile
2. 활동경력
3. 탄생과정

Ⅳ.일본진출분석-성공사례
1. 음반시장환경
2. 일본 대중 음악계의 이해
3. 성공적인 일본 활동
4. 일본진출의 성공요인

Ⅴ. 보아 성공의 문제점 - 안티`보아`

Ⅵ.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미래전략
1. 반 `보아` 정서를 잠재우기 위한 대책
2. 미국진출전략
3. 중국진출전략

Ⅶ. 느낀점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감소했다는 데 있다.
3) 중국시장진출 전략
(1)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연구
한류가 중국사회에 뿌리를 내리려면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중국은 지리적으로 넓어 농촌과 도시의 차이는 물론 다언어, 다민족이 상당히 다른 풍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소비패턴은 지역과 환경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따라서 한류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한류의 소비자인 그들에게 우리는 공급자로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현지인의 시각에서 핵심을 파악해야 한다.
(2) HOT를 이을 차세대 한류 열풍의 슈퍼스타 이미지 부곽
HOT의 해체로 인한 슈퍼스타 부재의 시점에서 차세대 대형 스타로서의 이미지를 부곽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BOA는 이미 일본에서의 성공 때문에 중국 내 인지도 또한 상승되어 있고 또한 HOT와 같은 소속사 출신의 가수라는 점도 어드벤티지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3) 효율적인 TARGET층 전략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중국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지 현지인의 시각에서 핵심을 파악하고 핵심역량을 한곳에 집중시켜 거점을 확보하는 전략이 글로벌 마케팅에서는 필수적인데. 이는 TARGET층을 공략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BOA의 경우 청소년 층에서 확실한 거점을 확보한 후 확보된 거점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더하고 확장하여 청년층까지 적용 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해 나가는 전략이 요구되어 진다.
(4) 정부의 뒷받침 활용
문화관광부에서는 국내음반업계가 해외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외진출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바, 1997년에 최초로 국제음반박람회인 '미뎀아시아'에 한국관 공동부스 설치, 홍보용 CD와 브로셔 제작을 지원하여 해외시장 정보수집 및 국내음반 판촉활동을 전개하였으며 MIDEM, POPKOMM, WOMEX 등 세계최대 규모의 음반박람회 참가를 계속 지원하고 한류를 계기로 아시아음악산업의 교류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잘 활용힐 때, BOA의 효과적인 중국진출이 이루어 질 것으로 여겨진다.
(5) 다양한 모습으로서 승부
중국 음반시장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중국 또한우리 나라와 마찬 가지로 제작 음반의 장르별 편중화와 연령 편중화(태반이 10대 중.고생)로 인해 상품을 다양화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음반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댄스 음악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음악이 전형적인 발라드 위주의중국음반 시장의 틈새를 공략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 한류로 불리어지는한 순간의 유행 현상만을 보고우리의음악이 언제까지나 중국에서 유행하고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위험한 생각이다.
비록 지금 우리의 댄스 음악이중국 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는 있지만, 댄스 음악 중심의 지나친 일변도로는 지금 막 깨어나 무섭게 변모하고 있는 중국 음반 시장에서 결코지속적으로 그 우위를 차지할 수 없을 것이다.
댄스가수로서 뿐만 아니라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해내는 다재다능한 모습으로 중국시장에서 비춰진다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Ⅶ. 느낀점
이제 막 18살이 된 boa가 일본의 대형 가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선전하고 있다는 기사가 연일 신문을 장식하면서 어린 나이에 국내도 아닌 해외에서 호평받는 boa가 자랑스럽고 뿌듯하게 느껴졌다.
발매하는 음반마다 오리콘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는 저력을 보이고 있는 것은 단순히 boa의 개인적인 영광만이 아니라 국익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일본 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도 큰 공헌을 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점에서 그녀는 대한민국의 1등 홍보대사라 불리기에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막연하게 일본 내 boa의 성공에 대해 대견하다고 느끼고 있던 차에 구체적으로 boa의 일본진출 전략과 앞으로의 전망, 전략에 대해 알아 불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참 좋았다.
책에서만 보던 글로벌전략을 직접 구상해 보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는데. 특히 boa의 미국, 중국 진출 전략은 자료가 없어서 직접 전략을 수립해 볼 수 있었다.
한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제품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효과적으로 마케팅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실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은 잠재시장이 크지만 해적판이 많고 가요산업이 아직은 미흡한 중국보다는 연예사업이 잘 발달되어 있는 일본을 타겟으로 잡음으로써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전략의 하나였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일본인들의 음악적 취향이 어떤지, 그들이 어떤 음악에 투자를 하는지, 어떤 부류의 가수를 좋아하는 지 등에 대해서 몇 년 동안의 소속가수 진출을 통한 사전조사는 boa가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을 것이다.
아시아의 슈퍼스타 이제는 월드스타로 탈바꿈하려는 boa의 노력이 대견하고 자랑스럽다. 하지만 한창 부모님의 보살핌을 받고 친구들과 어울릴 시기에 노래 연습과 안무 연습으로 시간을 보내고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못해 검정고시를 치루는 그녀의 모습이 안타깝기도 하다.
최근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가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 모두가 자신들이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문화 외교관임을 인식함과 동시에 글로벌상품으로서 진출국에 적합한 전략으로 모두들 성공을 할 수 있길 바란다.
참고 자료
sm entertainment-www.smtown.com
스포츠조선(5.4일자)중앙일보(2.4일자, 3.28일자, 4.2일자 등)
boa 팬 사이트 -www.loveboa.co.kr
-www.boa.giveu.net
-www.niceboa2.wo.to
boa 안티 사이트 -http://cafe.daum.net/killerboah
-http://www.dieboa.wo.to/
- http://boass.wo.to/
2001,2002 문화산업백서
신동아 2001년 10월호 한류 비즈니스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2001년 10월호, 2002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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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4.02.13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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