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건과 콜버그의 논쟁 ; 도덕지향성 (남녀차, 자비, 배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길리건과 콜버그의 논쟁 ; 도덕지향성 (남녀차, 자비, 배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덕 목소리들과 그 근원(▶표로 제시)

2. 길리건이 말하는 여성의 윤리 발달 수준

3. 길리건의 이론에 대한 경험적 평가

4. 콜버그의 응답

본문내용

개선책으로 여겨진다. 길리건은 보다 현실적인 방식에서 자아를 설명한다. 콜버그의 이론에 의한 도덕적 인간은 추상적인 이성을 가진 도덕적 행위자인 셈이다. 우리의 삶의 모든 측면에서 완벽함 공정성을 가지고 보편화 가능한 원리에 대한 완벽한 칸트적 관심을 가지고 행동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좀 무리인 것 같다.
길리건의 또 다른 도덕의 목소리는 우리의 도덕적 삶의 어떤 측면은 보편 타당한 정의라는 공정성 개념만으로는 잘 설명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도덕적 영역의 전체를 스스로 평가하려고 하는 규칙 윤리학의 광범위함 성급함을 지적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 같다.
이 장에서는 길리건의 주장이 옳은지, 콜버그의 주장이 옳은 지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의와 배려의 관점을 포함함으로써 더 넓고 더 통합적인 도덕 영역 개념으로 가는 길을 지적했다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참고문헌 ----------------------------------------------
1. 박병기·추병완 (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인간사랑.
2. 심성보 (1999),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양서원
3. 최병태 (1996), 덕과 규범, 서울: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7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2.13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1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