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역사 (고대에서 현대까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교육의 역사 (고대에서 현대까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대-18세기 미술교육
1. 고전기 (19세기 이전)
1) 고대 그리스
2) 로마 후기
3) 헬레니즘 시대
2. 중세
3. 르네상스시대
4. 17-18세기

Ⅱ. 현대미술교육의 흐름(19세기-현대)
1. 19세기 미술교육
2. 20세기 대공황기의 미술교육
3. 독일의 바우하우스
3. 창의적인 자아표현
4. 학문중심 미술교육
●[참고] DBAE에 기초한 미술 수업 모형(▶표로 제시)

본문내용

칸(1966)은 미술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비평가를 제시하였다. 즉, 과학자가 과학교육을 위한 탐구모델이 되는 것과 같이 미술가, 미술사가와 미술비평가도 미술교육을 위한 탐구활동의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이후 학문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1980년대에는 1960년대와 비슷하게 교육의 질과 우수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1960년대에는 수학, 과학과 같은 특정 교과에 중심을 두었다면, 1980년대 교육의 우수성에 대한 논의는 과학 영역뿐만 아니라 예술, 인문, 외국어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게티센터(Getty Center)를 중심으로, 그리어(Greer, 1984)가 명명한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는 학문중심미술교육, 학문기초미술교육, 학과중심미술교육, 영역중심미술교육 등 다양하게 번역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어느 특정 용어로 쓰지 않고 DBAE라는 약칭을 사용하기로 한다.
는 미술교육의 우수성과 질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DBAE는 1960년대 학문중심교육과 학문중심 미술교육에서 강조하였듯이, 미술의 제 학문, 즉 미술창작, 미술비평, 미술사로부터 미술교육과정의 내용을 도출하고, 네 번째 영역인 미학을 새로이 추가하였다.
DBAE는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독창적으로 이미지를 다루는 미술창작 활동, 미술의 본질과 의미, 그리고 가치를 이해하는 미적 지각 활동, 미술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미술사, 시각적인 형태에 존재하는 속성과 특징을 해석하고 판단하는 미술비평의 네 분야를 내용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네 분야의 위계와 연계성에 대하여 2가지 관점이 있는데, 첫째는 미술비평, 미술사 혹은 미학적 활동을 새롭게 강조하는 관점이다. 바칸은 기존의 미술창작 활동이 대부분이었던 학교미술교육을 비판하고, 미술비평과 미술사 활동을 기존의 미술창작 활동과 동등하게 봄으로써 새로운 미술의 학문적 영역에 대한 관심을 도출하였다(Barkan, 1966). 그밖에 아이스너(Eisner)와 스미스(Smith) 등의 미술교육학자들도 미술사와 미술비평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클락, 데이, 그리어(Clark, Day & Greer, 1987)는 네 가지 활동 모두가 유치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교육내용의 내용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둘째는 네 가지 활동 중 미술창작 활동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에프랜드(Efland, 1988)는 미술교육이 DBAE에 의해 반지성주의적인 성격에서 벗어난 점은 긍정적이라고 보지만, 미술의 구조와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미술창작 활동이 미술비평이나 미술사와는 차별화된 위상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즉, 미술창작 활동이 학생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활동을 특징으로 하기에 학습의 위계상 미술사 혹은 미술비평보다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미술교육의 핵심활동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네 가지 활동 모두를 모든 학년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인위적인 교육과정개발 방식에서 벗어나서 미술창작 활동으로 시작하여 미술사와 미술비평을 통합함으로써 점진적인 심화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DBAE에 기초한 미술 수업 모형 (이주연(2001) pp. 79∼80.)
단계
내 용
도입
1. 수업의 주개념에 대한 탐색 및 미술 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복습으로 학습을 시작한다. (단원의 학습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료를 제시하도록 한다.)
2. 학습 순서에 따라 학습 이미지에 대한 단서를 제시하고, 창의적이고 비평적인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질문으로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표현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한다.
다양한 미적 체험은 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키고 미술과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현장학습이나 multimedia를 활용하는 수업을 운영하도록 한다.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
전개
1. 미술가로서, 미술비평가로서, 미술사가로서, 미학자로서의 관점을 표현 과정에 도출되는 질문들에 스스로 답하면서 작업하게 한다.
2. 활동 과정을 통하여 도입에 소개된 개념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학생 개개인의 개성적인 표현 방법을 발달시킨다. (이를 통하여 미술가들의 표현 방법과 사고 과정을 좀더 이해하게 된다.)
3. 학생들이 재료 및 재료 사용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비평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게 한다.
4. 감상 활동은 표현 과정 중에 수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작품이 완성된 후에는 주제, 표현 특징과 방법, 재료 등에 대한 감상을 하게 한다. 또한 감상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미술을 통한 자아 만족과 더불어 미술 문화 유산을 이해하고 미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표현 활동에서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수준에 알맞은 표현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미술품 생산과 지각, 반성적 사고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적 체험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감상시에는 다양한 감상관점을 허용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미술품 감상의 경험을 미술품 생산과 지각,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거쳐 미적체험 및 표현활동과 연계시킨다.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
미술실기
정리
·각 단원을 마치고 학습한 주개념들을 복습하며 단원의 목표로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평가는 교수·학습 과정 전체에서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
유의사항
·학생보다는 미술가들의 작품을 참고 작품으로 제시하여 미술가의 시각으로 주제를 바라보는 훈련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동기 유발 시 아이디어를 자극한다.
·미술 비평적, 미술사적, 미학적 관점들이 표현 과정 속에서 구현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
1. 미술교육의 역사, 박정애 역, 예경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2.13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1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