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7차 미술과 교육 목표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제7차 미술과 교수․학습과 관련된 교수․학습 방법 (▶도식으로 제시)
2.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표로 제시)
●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예
3. 미적 인식 능력과 귀납적 사고법(▶표로 제시)
● 귀납적 사고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예
4. 감상 능력과 반응 중심 학습법(▶표로 제시)
● 반응 중심 학습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예
5. 표현 능력과 직접 교수법(▶표로 제시)
●제7차 미술과 교수․학습과 관련된 교수․학습 방법 (▶도식으로 제시)
2.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표로 제시)
●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예
3. 미적 인식 능력과 귀납적 사고법(▶표로 제시)
● 귀납적 사고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예
4. 감상 능력과 반응 중심 학습법(▶표로 제시)
● 반응 중심 학습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의 예
5. 표현 능력과 직접 교수법(▶표로 제시)
본문내용
·1년 동안 제작한 자기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가져온다.
·포트폴리오에서 자기의 대표적인 작품 하나를 선택한다.
- 모둠별로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선택을 돕는다.
·선택한 작품을 전시한다.
-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작품을 제외하고 친구의 작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씩 고른다.
- 그 작품을 보면서 왜 마음에 드는가를 종이에 간단하게 쓴다.
반응 명료화
·자신이 쓴 의견이나 느낌을 그 작품 앞에서 발표한다.
-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함께 이야기한다.
- 다른 의견이 있거나 다른 느낌이 드는 사람은 발표한다.
- 서로 다른 의견이나 느낌에 대하여 토론한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근거를 들어 이야기하도록 한다. 근거가 없는 주장은 반영하지 않는다.
·그 작품을 제작한 친구와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작품 의도, 제작 과정에서의 어려웠던 점 등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다.(작가와의 대화)
반응 심화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느낌, 근거를 종합하고, 작가의 의도와 생각 등을 모두 종합하여 감상 기록지를 작성한다.
-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으로 이에 대한 주장을 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 또는 작가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같으면,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활용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 또는 작가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그 차이점이 생겨난 이유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를 수용 또는 반박한다.
정리 및 발전
·작품의 감상 과정에서의 경험과 알게 된 것을 정리한다.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 주장한다.
- 근거가 있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의 깊게 듣고 이를 적극 활용한다.
- 작가의 생각이나 느낌 역시 작품을 감상하는데 중요한 정보로 수집함으로써 작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려는 노력을 한다.
- 다양하게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수정또는 정보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주장한다.
·작품을 바르게 감상할 수 있는 태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다른 작품을 감상할 때도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다.
5. 표현 능력과 직접 교수법
미술과 교육을 통해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가 직접 교수법이다. 직접 교수법은 교사 중심의 적극적인 시범이나 설명, 학생들의 반복 훈련 및 피드백이 중시되는 내용을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면서 또한 질의 응답을 통한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의사 소통, 즉 상호 작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첫째,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적극적인 연습을 유도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재료나 용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그것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능 학습을 통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새로운 기술이나 기법, 재료나 용구에 대해 소개, 설명을 위해 교사가 시범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우며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질의 응답과 반복 학습 훈련, 그리고 피드백 효과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판화나 서예, 전통 회화, 다양한 표현 방법 탐색 등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내용, 훈련 과정이 요구되는 내용의 경우 학생들의 기본 능력을 향상시켜 창의적인 표현에 도움을 주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Ⅰ
문제 인식
Ⅱ
설명 및
시범
Ⅲ
질의 응답
Ⅳ
구조화된 연습
Ⅴ
독립적인 연습
Ⅵ
정리 및 발전
직접 교수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 절차
Ⅰ
문제 인식
·문제 인식 단계이다.
- 수업 과정에 대한 안내와 학습 목표, 학습 과제, 학생의 도달 수준을 분명히 알려주고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 의욕을 촉진시킨다.
Ⅱ
설명 및
시범
·설명 및 시범 단계이다.
-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과제를 정확히 이해시키고 수행하는 방법을 교사가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인다.
- 표현 재료와 용구의 특성, 사용 방법, 표현 및 제작 활동의 순서나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엔 적절한 시범을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Ⅲ
질의 응답
·질의 응답 단계이다.
- 교사는 학생이 활동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상호간의 질문과 응답으로 확인한다.
- 교사가 가르친 원리나 절차, 시범을 통해 보여준 내용을 학생 스스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때로는 확인 과정을 생략하고 연습 활동의 관찰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
Ⅳ
구조화된 연습
·구조화된 연습 단계이다.
- 설명, 시범을 통해 이해된 학습 내용에 대하여 단계적인 연습에 들어간다.
- 연습은 난이도가 쉬운 활동에서 높은 것으로 진행하며, 점차 교사의 역할은 축소되고 학생의 역할이 확대되는 것이 중요하다.
- 잘 안 되는 부분은 교사가 다시 한번 설명 및 시범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
Ⅴ
독립적인 연습
· 독립적인 연습 단계이다.
- 단계적 학습을 통해 습득한 표현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에 대한 기능이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 순회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개별적인 과제 수행을 돕는다.
- 독립적인 연습이 잘 되지 않는 경우 구조화된 연습 단계로 되돌아갈 수도 있으며, 다시 한번 설명 및 시범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
- 독립적인 연습 단계에서는 또 다른 교수·학습 방법인 창의적인 문제 해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진행할 수도 있다.
Ⅵ
정리 및
발전
·정리 및 발전 단계이다.
- 작품 감상 시간 등을 통해 교사나 학생 상호간에 피드백을 주도록 한다.
- 잘된 부분은 칭찬해 주고, 잘못된 부분은 교사와 학생 상호간에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오류의 교정은 학생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1. 한국교육과정평가원(박소영, 2002) : 초등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연구, 서울, 선명인쇄주식회사
2.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1998)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포트폴리오에서 자기의 대표적인 작품 하나를 선택한다.
- 모둠별로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선택을 돕는다.
·선택한 작품을 전시한다.
-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작품을 제외하고 친구의 작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씩 고른다.
- 그 작품을 보면서 왜 마음에 드는가를 종이에 간단하게 쓴다.
반응 명료화
·자신이 쓴 의견이나 느낌을 그 작품 앞에서 발표한다.
-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함께 이야기한다.
- 다른 의견이 있거나 다른 느낌이 드는 사람은 발표한다.
- 서로 다른 의견이나 느낌에 대하여 토론한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근거를 들어 이야기하도록 한다. 근거가 없는 주장은 반영하지 않는다.
·그 작품을 제작한 친구와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작품 의도, 제작 과정에서의 어려웠던 점 등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다.(작가와의 대화)
반응 심화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느낌, 근거를 종합하고, 작가의 의도와 생각 등을 모두 종합하여 감상 기록지를 작성한다.
-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으로 이에 대한 주장을 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 또는 작가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같으면,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활용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 또는 작가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그 차이점이 생겨난 이유에 대하여 생각하고 이를 수용 또는 반박한다.
정리 및 발전
·작품의 감상 과정에서의 경험과 알게 된 것을 정리한다.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 주장한다.
- 근거가 있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의 깊게 듣고 이를 적극 활용한다.
- 작가의 생각이나 느낌 역시 작품을 감상하는데 중요한 정보로 수집함으로써 작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려는 노력을 한다.
- 다양하게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수정또는 정보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주장한다.
·작품을 바르게 감상할 수 있는 태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다른 작품을 감상할 때도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다.
5. 표현 능력과 직접 교수법
미술과 교육을 통해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가 직접 교수법이다. 직접 교수법은 교사 중심의 적극적인 시범이나 설명, 학생들의 반복 훈련 및 피드백이 중시되는 내용을 지도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면서 또한 질의 응답을 통한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의사 소통, 즉 상호 작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첫째,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적극적인 연습을 유도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둘째, 재료나 용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그것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능 학습을 통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새로운 기술이나 기법, 재료나 용구에 대해 소개, 설명을 위해 교사가 시범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우며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질의 응답과 반복 학습 훈련, 그리고 피드백 효과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판화나 서예, 전통 회화, 다양한 표현 방법 탐색 등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내용, 훈련 과정이 요구되는 내용의 경우 학생들의 기본 능력을 향상시켜 창의적인 표현에 도움을 주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Ⅰ
문제 인식
Ⅱ
설명 및
시범
Ⅲ
질의 응답
Ⅳ
구조화된 연습
Ⅴ
독립적인 연습
Ⅵ
정리 및 발전
직접 교수법을 활용한 미술 수업 절차
Ⅰ
문제 인식
·문제 인식 단계이다.
- 수업 과정에 대한 안내와 학습 목표, 학습 과제, 학생의 도달 수준을 분명히 알려주고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 의욕을 촉진시킨다.
Ⅱ
설명 및
시범
·설명 및 시범 단계이다.
-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과제를 정확히 이해시키고 수행하는 방법을 교사가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인다.
- 표현 재료와 용구의 특성, 사용 방법, 표현 및 제작 활동의 순서나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엔 적절한 시범을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Ⅲ
질의 응답
·질의 응답 단계이다.
- 교사는 학생이 활동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상호간의 질문과 응답으로 확인한다.
- 교사가 가르친 원리나 절차, 시범을 통해 보여준 내용을 학생 스스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때로는 확인 과정을 생략하고 연습 활동의 관찰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
Ⅳ
구조화된 연습
·구조화된 연습 단계이다.
- 설명, 시범을 통해 이해된 학습 내용에 대하여 단계적인 연습에 들어간다.
- 연습은 난이도가 쉬운 활동에서 높은 것으로 진행하며, 점차 교사의 역할은 축소되고 학생의 역할이 확대되는 것이 중요하다.
- 잘 안 되는 부분은 교사가 다시 한번 설명 및 시범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
Ⅴ
독립적인 연습
· 독립적인 연습 단계이다.
- 단계적 학습을 통해 습득한 표현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에 대한 기능이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 순회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개별적인 과제 수행을 돕는다.
- 독립적인 연습이 잘 되지 않는 경우 구조화된 연습 단계로 되돌아갈 수도 있으며, 다시 한번 설명 및 시범 단계로 돌아갈 수 있다.
- 독립적인 연습 단계에서는 또 다른 교수·학습 방법인 창의적인 문제 해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진행할 수도 있다.
Ⅵ
정리 및
발전
·정리 및 발전 단계이다.
- 작품 감상 시간 등을 통해 교사나 학생 상호간에 피드백을 주도록 한다.
- 잘된 부분은 칭찬해 주고, 잘못된 부분은 교사와 학생 상호간에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오류의 교정은 학생 자신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1. 한국교육과정평가원(박소영, 2002) : 초등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연구, 서울, 선명인쇄주식회사
2.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1998)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추천자료
-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재구성, 중등(중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중...
-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자중심교...
-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의 목적과 특징,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의 운영계획, ...
-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목표,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기능, 도덕과(도덕학습, ...
- 한문과교육(학습, 수업) 목표와 성격, 한문과교육(학습, 수업) 구성주의이론, 한문과교육(학...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과 인터넷활용교육과 TEE정...
-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성격과 목표, 체육과교육(학습, 수업) 연구와 교육과정, 체육과교...
- 체육과학습(교육, 수업) 특성, 체육과학습(교육, 수업) 목표, 체육과학습(교육, 수업) 연구, ...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특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과정, 초등학교...
- [사회과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의 목적과 교육중점, 사회과(사회과교육, 사회과...
- [음악과 교육과정]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음악과 교육과정의 ...
-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특성과 목표,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실태와 지도방법,...
-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가치와 중요성,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외재적 가치, 실과교육(...
- 엠엠씨-영유아교수방법-학습환경의 구성원리는 무엇이며 영아와 유아의 실내학습환경 구성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