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이론 - 아동의 도덕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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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의 이론 - 아동의 도덕판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두 가지 도덕성 : 강제와 협동

2. 규칙의 실행과 규칙의식

3. 도덕적 실재주의와 정의의 개념

4. 경험 연구의 동향

5. 피아제 이론에 대한 경쟁 이론들
1) 정보처리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영역 접근

본문내용

린 아이들이 결과에 기반한 도덕판단을 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의도만을 고려한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보다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의도정보와 결과정보를 통합하는 정도가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미묘한 방식으로 의도 정보를 사용한다. 다시 말해 의도단서가 연령에 따라 보다 유의미하게 다루어진다는 것이다.
2) 사회학습이론
도덕판단에 대한 피아제 이론에서의 연령경향이 단계, 구조, 실재주의와 같은 개념이 아니라 사회학습이론에 의해 더 잘 설명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아동의 도덕판단이 모방, 모델링, 강화와 같은 사회학습의 기제에 의해 조작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자 할 것이다. 여기에서 논쟁의 핵심은 단계 개념에 있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들이 피아제 이론과 얼마나 상반되는지도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이다. 어떤 사람들은 모델링 효과는 단편적이고 분절된 언어적 반응일 뿐이며 전체성을 지닌 사고의 구조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훈련된 반응 특히 발달상 후퇴하는 방향으로 훈련된 반응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되거나 관련된 과제에 대해 일반화되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반대로 사회학습접근은 도덕 판단은 모방, 모델링, 강화에 의해 다른 행동이 학습되는 방식으로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3) 영역 접근
튜리엘은 피아제의 도덕적 실재주의의 특징에 대한 경험적 기반이 부족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튜리엘과 그의 동료들은 뚜렷이 구분되는 두 가지 사회적 지식의 영역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연구를 이끌어가고 있다. 두 가지 사회적 지식 중 하나는 도덕 지식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인습적 지식이다. 이러한 두 자식으로 해서 그는 아동의 구슬놀이는 실로 도덕적 판단을 평가하는 비합리적 방식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게임이라는 것은 하나의 관행이며 그것을 도덕 영역으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아동의 도덕판단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서 구술 놀이의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아동이 도덕 규칙과 비도덕규칙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가정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박병기·추병완 (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서울: 인간사랑.
2. 심성보 (1999),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양서원
3. 추병완 (1999),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백의.
4. 추병완 역 (1999), 도덕발달이론, 서울: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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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2.14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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