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의 성장 과정과 작품세계로 접근하는 아동 심리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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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뭉크의 생애

3.뭉크의 작품세계

4.분석
(1) 인본주의적 접근
① 표현주의 작가 뭉크의 현상적 장
② 자기 개념의 발달
③ 예술 활동을 통한 자아실현
(2) 학습이론적 접근
① 사랑과 고통의 조작적 조건형성
② 여자에 대한 혐오
③ 이모에 대한 모델링(modeling)
(3) 정신분석학적 접근
① 어머니에 대한 사랑
② 강력한 아버지 상의 부재
③ 자기방어기제

5.결론

본문내용

얼마가지 않아 자퇴하고 말았다. 그는 아버지의 뜻을 거역하고 화가가 되기로 작심한 것이다. 어머니를 여읨으로써 에드바르드 뭉크는 한편으론 아버지도 여읜 셈이었다. 그들은 무엇이든 함께 얘기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친구가 되지 못하였다. 이런 경험들이 그의 비관주의, 수줍음, 고독 그리고 불안의 뿌리에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③ 자기방어기제
뭉크가 다섯 살이던 해에 그의 어머니(라우라 비욜스타드)가 결핵으로 죽었고, 그녀의 비극적 죽음은 온 가족에게 깊은 그림자를 드리웠다. 경쾌한 이야기들로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던 그의 아버지는 위안을 얻기 위해 성경에 의지하였고, 집안에 틀어박혀 종교적 상념가가 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그의 다섯 자녀들을 사랑했으나, 가정을 우울하고 제약적인 분위기로 만들었다. 그는 끊임없는 성서 읽기와 기도명상으로 아이들의 쾌활함을 억눌렀다. 뭉크는 아버지와 달리 기독교 신앙에서 아무런 위안도 얻지 못했다. 그림을 그리는 것만이 유일한 위안이었다. 뭉크 자신의 고통, 불안, 우울, 공포를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꼈다. 그에게 있어서 그림은 삶의 요구를 완수하는 일이었다. 그만의 잠재성의 극에 도달하려고 계속적으로 고투하는 예술가가 된다는 것은 완벽에 도달하는 일이며, 삶 그 자체와도 조화를 이루게 되는 일이다.
그는 자신이 지닌 힘과 능력을 모조리 그의 그림에 바쳤다. 그의 작품 활동은 아동기 시절의 정신적 외상을 겪었던 뭉크 자신이 스스로의 문제점을 분명히 인식한 가운데 일종의 자기치유책으로서의 것이었다. 창조적인 작품 활동을 통하여 자기 내면 속의 불안과 두려움, 질병과 죽음, 이별과 만남, 성(性)과 고독 등의 복잡한 갈등과 우울한 감정들을 승화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뭉크가 그토록 자신의 작품들을 친자식처럼 아끼고 애착을 지녔다는 사실은 그의 마음 속 깊숙이 숨겨둔 근원적 사랑의 감정을 살아있는 인간이 아닌 자기 내면의 대상을 향해서 쏟아 부었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어두운 가정 사에서 그의 의식은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여기게 되었다. 그는 평생 동안 이러한 자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죽음에 대한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가 일생동안 반복해서 그렸던 소피의 병실에서의 모습이 그 대표적인 예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일종의 승화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는 어머니를 5세경-남근기-의 시기에 잃게 되었다. 이시기의 아동들이 일련의 전위를 하는 과정을 보면 흥미롭다. 어머니를 독점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년은 어머니가 불완전하다는 것을 발견하기 때문에 소년은 완전하면서도 소유가 가능한 대체물을 찾게 된다. 일학년 때의 담임선생님, 이웃집 여자들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결국 소유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완전한 여자에 대해 백일몽을 꾸기 시작하거나 또는 영화나 책 속에서 그 여자를 찾으려고 한다. 만일 그에게 능력이 있다면, 그는 자신의 완전한 여인상을 표현하는 시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것이다. 뭉크도 어쩌면 자신의 좌절된 어머니에 대한 욕망으로부터의 에너지의 전환에 따라 그림을 통해 그림을 그리게 되었을지 모른다. 이렇게 대체된 대상이 보다 높은 문화적 목표를 나타내는 것일 때 이러한 유형의 전위를 승화라고 부른다. 뭉크는 예술적 추구로 에너지를 돌렸다. 성적 공격적 본능의 직접적 표현이 외견상 비 성적이고 비공격적인 행동 형태 변형되는 것이다. 한 대상으로부터 다른 대상으로 에너지를 전위하는 능력은 개인의 발달의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5. 결론
우리는 뭉크의 생애를 통해 한 사람의 성장과정과 성장배경이 그 사람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크게 인본주의, 행동주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뭉크는 다른 사람과 달리 더욱 특이한 성장과정을 거쳤으며 그림이라는 매개를 통해 그의 정신세계를 표출할 수 있었기에 우리는 그의 성장과정이 그의 성격과 일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다.
뭉크의 작품은 사랑, 고통, 죽음, 불안 등을 소재로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출해 내고 있는데, 이는 그의 어릴 적 경험과 연관지을 수 있다. 우선 인본주의 관점에서 보면 그의 자아개념은 어머니, 누나의 죽음으로 인해 부정적으로 형성이 되었고, 행동주의 관점에서는 그가 경험한 일련의 사건들이 그의 작품과 후의 그의 성격에 자극- 반응의 형태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정신분석적 관점에서는 남근기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점과 강력한 아버지 상의 부재가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뭉크의 생애와 분석을 통해 어린시절의 경험과 성장배경이 한 사람의 성격과 정신세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또 하나의 경험에서 여러 가지 이론이 적용될 수 있으며 그 이론들은 그 사람이 성장하는 과정에 여러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한 사람의 성격형성과 사고방식, 행동 등은 그의 어릴 적 경험과 사고에서 비롯됨을 깨닫고 매 시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뭉크 (1997) 마티아스 아르놀트 김재웅 한길사
에드바르드 뭉크 (2003) 롤프 스테너센 김혜윤 눈빛
프로이트 정신분석 (2001) 지그문트 프로이드 민희식 정민 미디어
뭉크의 삶과 작품세계에 대한 분석적 고찰 이병욱
교육심리학 김남성 교육과학사
정신분석학 이야기 (1988) 프로이트 이학 청목서적
인간의 마음과 행동 (2002) 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 전영사
behavior modification in applied setting (1994) Alan E. Kazdin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http://members.tripod
.lycos.co.kr/html/skinner_01.html
http://psylab/yonse.ac.kr/%7Eeulb/learn.htm
http://youkasmunch.com.ne.kr/
뭉크
http://windshoes.hihome.com/
바람구두의 문화망명지
http://www.youth.co.kr/rs/rs03001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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