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제(시간의흐름에따라, 영화구조, `길`의 의미, 관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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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편제(시간의흐름에따라, 영화구조, `길`의 의미, 관람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 속의 시간변화를 중심으로(현재와 과거의 변환 등을 중심으로) 한 영화구조(줄거리)를 설명

2.영화 속에 자주 설정된 등장인물들이 걸어가는 `길` 장면의 의미를 감독의 연출의도와 관련하여 설명

3.영화관람평

본문내용

의 정서를 영화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생각한다. 비록, 그가 한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자주 나타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화에서 우리가 항상 읽어낼 수 있는 정서가 바로 한이다.
추상적인 한의 인생만을 조명할 뿐 소리의 역사성에 기반한 민족정신의 궤적을 재조명하는 데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 영화의 특징은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판소리'라는 한국 고유의 전통음악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음에 있다. 판소리라는 것이 좌절과 슬픔, 한 등이 음악의 형태로 승화된 것임에 대중예술의 역사가 떠돌이 예술가들인 주인공들의 삶 속에 표현됐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소리'는 이 영화 속에서 한 소리꾼을 세상과 불화하게 하고 그의 딸을 눈멀게 만들고, 사람들 가슴에 한을 쌓으면서 자신을 완성해 가고 그 완성된 소리 속에서 다시 소리꾼의 한을 풀어주기도 한다. 영화에서 '소리'는 단순한 판소리나 예술차원을 넘어 현실의 인간이 결핍하고 있는 온갖 근원적 가치에 대한 열망을 담고 있다. 이 영화는 우리네 정한을 씻어주며 자연과, 삶과, 소리가 하나가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이 영화는 우리 것에 대한 조용한 회고와 반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서편제는 그 소재와 표현이 한국적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었다. 예술의 참뜻은 자기 발견이고 자기 창조임을 거듭 확인하게 됐다. <서편제>가 남긴 교훈은 우리 것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고 창조적인 사고인 것 같다. 마지막 송화의 떠돎의 시작은 우리의 인생도 끝없는 떠돎이 아닐까 하는 질문을 던져준다. 이 영화는 나에게 여러모로 생각을 많이 하게 해 준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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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8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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