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수업(교육)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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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수업(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개관
(▶표로 제시)
2. 수업에 주는 시사점
1) 학생들의 사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 적절한 불균형을 제시하여야 한다.
3) 수업은 어린이의 현재 단계를 고려하여 지적발달에 맞게 알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4 ) 자발성에 의존하여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아동에게 활동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6)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7) 불필요하게 아동의 지적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해서는 안된다.
8)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9) 수업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의 기초를 넓히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10)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다양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다.
3. 수업적용방법
1) Piaget의 학습지도 전략
2) 실제 적용방법
(1) 대립전략
(2) 인지구조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교과내용 선정
(3) 자유로운 분위기 제공
(4)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는 질문하기
(5) 또래활동
(6) 조절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7) 직접체험의 강조
(8) 교사의 과도한 직접적 개입은 지양한다.
(9) 소집단 토의
(10) 손놀림 동작으로 인지작용을 촉진
(11) 스스로의 조작을 통해 달리 경험해보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12) 적용능력의 강조
4.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수업방법
가. 전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나. 구체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다. 형식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본문내용

학생은 그 규칙이 들어맞는 party나 pony와 같은 단어들을 연습시켜야 한다. 이러한 원리를 배운 이후에는 영어 복수형들이 f는 v로 고치고 es를 붙이는 점등도 적용해보도록 하는 방법들도 수업에 적용토록 한다.
4.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수업방법
가. 전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1)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가능하면 언제나 사용한다.
[예] ① '부분', '전체' 또는 '반'과 같은 개념들을 논할 때 카드보드로 피자모양들을 만들어 사용하면서 증명한다.
② 아동이 막대기, 돌, 또는 색깔 있는 조각들을 가지고 더하기, 빼기를 하도록 한다.
(2) 지시사항들은 짧게 하되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준다.
[예] ① 게임의 일부를 실제로 보이면서 설명한다.
② 작업이 완성되면 어떻게 되는지 결과물을 보여준다. OHP를 사용하거나 학생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표본들을 전시한다.
(3) 학생들이 세계를 보는 능력에 있어 타인의 관점과 일관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예] ① 사회과목에서는 아동의 경험과 너무 동떨어진 세계에 대한 수업을 피한다.
② 나눔 또는 자료의 사용을 위한 규칙에 대하여 분명히 하되 그 규칙에 대한 긴 논리적 근거에 대한 설명은 피한다.
(4) 학생들에게는 같은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단어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그러나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자기들의 단어들을 이해해야 한다고 기대할지도 모른다.
[예] ① 아동에게 자신의 단어들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도록 요구한다.
(5) 독해력과 같은 좀더 복잡한 기술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는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것들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 ① 글자들을 오려서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한다.
② 요리의 계량이나 교실의 전시영역 나누기, 팝콘을 같은 분량으로 나누기 등 측정이나 단순한계산을 요하는 활동을 함께 하도록 하여 산수 계산 문제 연습을 보충시킨다.
(6) 개념과 언어학습을 위한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제공한다.
[예] ① 동물원, 식물원, 극장, 콘서트 등 공연에 현장학습을 한다. 또한 수업시간에 작가들을 초청한다.
② 학생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하고, 듣고, 보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 맡는지를 묘사하는 단어 목록을 제시한다.
나. 구체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1) 계속해서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되, 특히 수준 높은 자료들을 다룰 때 그렇게 한다.
[예] ① 역사 시간에는 연대표를 사용하고 과학 시간에는 삼차원적 모형들을 사용한다.
② 정부의 분과와 각 하위 기관 등과 같은 위계적 관계들을 예시하는 도표를 사용한다.
(2) 학생들에게 문제를 조작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한다.
[예] ① 불과 산소의 관계에 관한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과학적 실험을 설정한다. 멀리서 불었을 때 불꽃이 어떻게 되는가? 컵으로 불꽃을 덮으면 어떤 일이 일어 나는가?
② 심지를 왁구에 담구어 학생들에게 양초를 만들게 하고, 간단한 베틀을 만들어 옷감을 짜도록하며, 빵을 굽고, 타자를 치고, 또 식민지 시대에 살던 사람들의 일상적 직업들이 보여주는 수공작업을 한다.
(3) 발표와 읽기가 간단하게 잘 조직되었는지 확인한다.
[예] ① 짧고 논리적인 단원이 있는 이야기나 책들을 정하여 사용하고, 학생들의 준비상태에 따라 더 내용이 긴 읽기 숙제를 배정한다.
② 발표를 끝낼 때에는 다음 것을 소개하기 전에 첫 단계에서 연습하는 기회를 가진다.
(4) 복잡한 개념들을 설명하려면 친숙한 예들을 사용한다.
[예] ①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들의 삶과 학생들의 삶을 비교하게 한다.
② 학교 건물 속에 크기가 다른 두 개의 방을 학생 자신이 측정하게 함으로써 공간의 개념을 가르친다.
(5) 점차적으로 복잡해지는 수준에서 물체와 개념을 분류하고 군집화할 기회를 준다.
[예] ① 종이 조각에 문장들을 써서 학생들에게 나누어주고 문단으로 모아 보게 한다.
② 뇌를 컴퓨터에 비유하고, 심장을 펌프에 비유하듯 인간의 신체 체계를 다른 종류의 체계에 비유한다
(6)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제시한다.
[예] ① 복잡한 수수께끼, 골치 아픈 게임들, 어려운 수수께끼를 사용한다.
② 사고를 자극하는 개방된 질문을 사용한다. 즉 '뇌와 정신은 같은 것인가?' '가장 큰 수는 무엇인가?'
다. 형식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법
(1) 구체적-조작적 교수전략과 자료들을 계속해서 사용한다.
[예] ① 정교화된 그래프나 도표와 함께 차트나 삽화 같은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한다.
② 학생의 경험과 이야기 속의 등장 인물의 경험을 비교한다.
(2) 학생에게 많은 가설적 질문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 ① 학생 자신의 입장에 대한 의견을 쓰도록 하고, 그 후 반대편과 교환하여 주제가 되는 사회적 쟁점들 즉 환경, 경제, 보험정책 등에 대하여 논쟁하도록 한다.
② 학생에게 그들의 유토피아에 대한 개인적 비전에 대하여 쓰도록 하고, 성차가 없는 세계에 대한 묘사를 하거나 인간이 멸망한 후의 지구에 대한 묘사를 하게 한다.
(3)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고 과학적으로 추론할 기회를 제공한다
[예] ① 집단 토의 상황을 만들고 그 안에서 학생들 자신이 실험 설계하여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게 한다.
② 동물의 권리에 관한 두 가지의 입장을 각각의 논리적인 주장으로 정당화하도록 한다.
(4) 가능한 한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삶과 관련이 있는 자료와 아이디어를 사용하면서 광범위한 개념을 가르친다.
[예] ① 6.25 전쟁에 대하여 논할 때, 그 전쟁 후 한국을 남북으로 나눈 쟁점들을 고려해 본다.
② 시에 대한 개념을 가르치고, 사회문제에 대한 반영을 하고, 문화 속에서 유행가의 위치에 대한 논의를 자극하기 위하여 유행가 가사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1. 송명자(1999).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2. 김제한(1990). 발달 심리학. 서울: 학문사.
3. 서창렬 (1999). 피아제. 서울: 시공사.
4. 이경우(1987).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서울: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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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8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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