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 쓰기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시 쓰기 지도 관련 교육과정 내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동시 쓰기
가. 문학영역 내용체계
●<표1>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영역 내용체계
나. 문학영역 학년별 동시 지도 내용 분석
●<표2>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학년별 동시 관련 지도 내용
다. 수준별 교육과정
●<표3> 5학년 동시 쓰기와 관련된 내용과 수준별 학습 활동
●<표4> 5학년 2학기 동시 단원별 수준별 학습활동 (더 나아가기)
라. 문학 영역 교육과정 동시 지도의 대안적 모색

2. 5학년 교과용 지도서의 동시 관련 단원 분석
가. 동시 관련지도 요소
●<표5> 5학년 2학기 동시 관련 단원지도 요소
나. 동시 관련 제재 분석
●<표6> 동시 관련 시 제재 일람표 (☆되돌아보기,★더 나아가기,♠어린이시)

본문내용

학(6)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작품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이나 느낌을 비교할 수 있다.
시인이 되어
·시 수용의 차이 알기
·시를 읽고 서로 다른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시를 읽고,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는 과정에서 수용의 다양성 이해하기
나. 동시 관련 제재 분석
5학년 1·2학기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 나온 시 단원을 <말하기·듣기·쓰기>, <읽기> 영역별로 시 제재를 분석하였다. 동시 단원에 제시된 동시 제재와 지은이, 어린이 시를 찾아 보았다.
교과서 및 지도서에 있는 동시 관련 시 제재를 분석한 것은 <표 6>과 같다.
<표6> 동시 관련 시 제재 일람표 (☆되돌아보기,★더 나아가기,♠어린이시)
고춘매 (2003).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년학기
대단원명
소단원명
말하기·듣기·쓰기
교사용지도서(참고자료
읽기
교사용지도서
편수
표현
제목
지은이
제목
지은이
제목
지은이
제목
지은이
5-1
<첫째마당> 마음의 빛깔
1. 이처럼 생생하게
*웃는 기와
*밥(☆)
*봄눈(★)
이봉직
김동명
유희윤
*해바라기얼굴
*눈금없는 저울
*벚꽃
윤동주
조규영
허동인
*샘물(도입)
*목련꽃
*바람과 풀꽃
*산새알 물새알
*걸어다닌는 바다(☆)
*내가 채송화처럼 조그마했을때(★)
*그 때 그 고향집(★)
유정환
제해만
노원호
막목월
이상현
이준관
남진원
*내서랍
*나비
*오이씨
같은달
엄기원
김광섭
김광섭
15
비유적인 표현(직유, 은유)
<셋째마당> 경험과 상상
1. 감동의 울림
*우리아빠 시골 갔다 오시면
*우리 나라 지도
*친구생각
*닭들에게 미안해(★)
김용택
김완기
김일연
김은영
*솜사탕아저씨(♠)
한국글쓰기 연구회
5
시 바꿔 쓰기(자신의 경험과 관련 차이)
학년학기
대단원명
소단원명
말하기·듣기·쓰기
교사용지도서(참고자료
읽기
교사용지도서
편수
표현
제목
지은이
제목
지은이
제목
지은이
제목
지은이
5-2
<첫째마당> 마음속의 울림
1. 시의 여운
*홍시(도입)
*빗방울의 발
*정자나무
*발톱(☆)
*들국화(★)
*무(★)
김종영
이상교
문삼석
신형건
김논촌
정호승
*감자(도입)
*전자 계산기
*말의 빛
*시간 여행
*그 애 앞에 설때면(☆)
*낮은 지붕을 가진 집과 약간 기울어진 산(★)
*작은집(★)
이문구
김현
이해인
신형건
권영상
이미옥
이철수
*꽃잎하나가 떨어지네
*대문 앞에 난
*초인종
*비밀이란 벌레
*엄마라는 나무
*겨울햇살
류시화
류시화
신형건
오은영
신현득
박성만
19
인상적인 표현(비유, 창의적 표현)
<셋째마당> 경험과 상상
1. 시인이 되어
*비오는 날
*꼬마 아가씨티피
*마음
*방아노래
*조약돌
*장래희망
유희윤
티피
드그래
이혜영
전래동요
김완기
오승강
*산수유(도입)
*모서리
*거름종이
*하얀 눈과 마을과
김소월
이혜영
김소운
박두진
*갈새
*홀로빙그레
*손이
혼자(☆)
송현
김동극
이상교
13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4단원
19
4
18
12
53
5학년 교과서와 지도서에 실린 동시를 <표6>과 같이 분석한 결과 5학년 1·2학기 <말하기·듣기>, <읽기> 교과서에 각각 19편, 18편, 모두 37편이 수록되어 있다. 교사용 지도서 참고 자료로 실린 동시는 1·2학기 모두 16편이 수록되어 있다.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실린 동시에 총 53편이다.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와 지도서에 실린 동시는 41편에 비해 제 7차 교육과정에 12편이 증가하여 동시 지도가 초등학교 문학교육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제 6차 교육과정에 실린 전래동요는 5학년 1학기 6편, 2학기 3편, 민요가 한 편이었는데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래동요가 한 편 밖에 없고 시조는 한편도 실려 있지 않다. 어린이가 직접 지은 시도 한 편 밖에 실려 있지 않다. 표현 방법 면에서 새로운 형태의 동시가 소개되어 어린이들이 즐겁게 자기의 경험을 살려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는데 많은 강조점을 두었음을 알 수 있다.
교과서와 지도서에 있는 동시를 항상 즐겁게 낭송하고 암송하며 자연스럽게 새로운 표현과 느낌을 되새길 수 있도록 교실에 작품을 제시하고 암송하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이 친근감을 가지고 정말 즐겁게 공감할 수 있는 시를 골라 주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이 지은 시를 돌려주고 복사하고 나누어주어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하는 것도 즐겁게 시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문학교육의 내용제재를 선정할 때, 기존의 정전들이 주조를 이룬다. 그런데 학생 산출 작품들이 문학교육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들어 올 수 있는 여지가 확보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창작교육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산출 문학 텍스트의 교재 활용이 더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는 문학감상이 능동적으로 극대화하는 자리에 아주 자연스럽게 창작적 요구가 일어나게 마련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성향은 특정 몇몇의 학생에게만이 아니라 문학교육에 참여하는 아동들 일반에게 적용할 수 있는 성질의 감상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런 현상 전체는 문학교육의 본령에 해당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문학교육의 경우 이러한 특성은 더 많이 강조될 수 있다. 전문작가의 아동문학 작품은 아동문학 정전으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그리고 이해와 감사의 중요한 전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교재론적 가치의 중심을 차지한다. 반면 학생들 자신이 쓴 문학작품을 문학교육의 내용으로 삼음으로써 문학에 대한 친화감을 높이고, 더욱 적극적인 감상과 더불어 창작적 표현욕구를 교육의 장으로 수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1.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2.
2. 고춘매,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3. 초등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2002.
4. 초등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2.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2.19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4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