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기초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입장
2) 교육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미학과 미술 감상에 상반되는 교육적 입장을 중시
3) 미술관 교육의 기초
4) 미술관 교육에서 관심 있게 다루어야 할 내용
2. 미술관 교육의 동향
1) 우리나라 미술관 교육의 동향
2) 다른나라 미술관 교육의 동향
3. 미술관 교육 모형과 사례
1) 미술관과 학교 교육 연계 프로그램의 유형
2) 미술관을 이용한 학습 사례
3) 미술 비평 강화 모형
4) 전시와 교육연계 모형
5) 통합 활동 모형
4. 미술관 교육 계획 수립과 생각해 볼 점들
● 미술관 학습을 위한 절차(표로 제시)
5. 미술관 예절지도와 그 사례들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입장
2) 교육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미학과 미술 감상에 상반되는 교육적 입장을 중시
3) 미술관 교육의 기초
4) 미술관 교육에서 관심 있게 다루어야 할 내용
2. 미술관 교육의 동향
1) 우리나라 미술관 교육의 동향
2) 다른나라 미술관 교육의 동향
3. 미술관 교육 모형과 사례
1) 미술관과 학교 교육 연계 프로그램의 유형
2) 미술관을 이용한 학습 사례
3) 미술 비평 강화 모형
4) 전시와 교육연계 모형
5) 통합 활동 모형
4. 미술관 교육 계획 수립과 생각해 볼 점들
● 미술관 학습을 위한 절차(표로 제시)
5. 미술관 예절지도와 그 사례들
본문내용
교육에 대한 지식과 미술관에 대한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현대미술에 대한 선행 학습을 하고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 중에서 교과서에 나온 작품과 유사한 작품을 먼저 소개한다.
- 학생들에게 미술관에 갔을 때 지켜야 할 예절과 행동을 가르치고 미리 교실을 미술관으로 가장한 예행연습을 한다. 물론 미술관의 구조와 동선도 미리 교육하는 것이 좋다.
⑥ 미술관 학습(당일)
- 출발 전에 한 번 더 미술관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과 계획에 대하여 설명한다.
- 미술관 내에서는 미술관과의 합으와 계획에 의하여 움직인다.
⑦ 사후 및 발전 학습
- 학습 목표에 따라 관람에 의거한 사후 활동을 한다.
- 미술관 감상학습의 반성은 필수적이며 관련된 학습내용과 통합하여 토론식 수업이나 발표회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미술관 이용에 대한 지식과 흥미를 부여한다.
5. 미술관 예절지도와 그 사례들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너무 엄숙하고 경건하여 관람자가 주녹들고 위축되는 곳이어서는 안되지만 혼란과 무질서, 무례함이 저질러져서는 안된다. 대부분 미술관은 셀프 가이드나 미술관 안내서에서 미술관 내의 예절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고 있으니 이를 참고하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미술관에서 지켜야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전시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
⊙ 휴대전화나 호출기는 진동으로 전환해 주십시오
⊙ 음식물은 다 드시고 입장하여 주십시오.
⊙떠들거나 뛰어다니는 행위는 삼가해 주십시오.
⊙작품을 손으로 만지는 행위는 삼가해 주십시오.
⊙사진 촬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용어들은 고압적으로 사용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달하면 교육적 효과가 반감된다. 그러므로 용어를 순화하여 전달하는 재치도 필요하다. 물론 미술관이 관람예절에 대한 용어를 순화해야 한다. 그리고 예절 교육은 미술관의 적극적 자세도 필요하지만 학교교육 당사자와 학부모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미술관이 미술관 관람에 대한 예절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네가지이다. 첫째 방문객들이 들어오는 전시장 입구에 교육내용을 패널 등으로 제시해두는 방법이고, 둘째는 호암갤러리와 같이 셀프 가이드 안에 제시하여 간접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이며, 셋째는 단체 방문객을 상대로 하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직접적인 교육방법이며, 넷째는 국립현대 미술관과 같이 첫째와 셋째의 방법을 혼합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형식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그 사례를 쿤마현립 근대미술관 주니어 가이드 북과 센다이시의 미야자키 미술관의 개관 15주년 특별전(1996)을 위하여 제작한 '아트 워칭 가이드 북'(교사용과 아동용이 있음)에 제시되어 있는 관람예절에 대한 일부 자료에서 보자(뒤에 별첨으로 복사). 이 자료들은 은근히 보다 매력있게 방문자들을 교육하고 있는 자료로 생각된다. 우선 긍정적인 언어로 유의점을 제시하고 있고 그 주의점을 시각적 마크와 자세한 설명으로 환원하기도 했다. 이는 관람자, 특히 아동들이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예절 부분을 친근하게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사)의 경우 미술관의 자료를 이용하되 수업시간에서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서 미술품의 중요성과 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을 강조하는 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
1. 강전청, 『현대아동미술교육』, 경향문화사, 1965.
2. 김정역, 『아동의 미술세계 / Miriam Lindstrom』, 열화당, 1994.
3. 김택룡, 『아동 미술교육의 현장이론』, 우진관광문화사 , 1982.
4. 권휘원, 『아동미술교육』, 대경 , 1999.
- 학생들에게 현대미술에 대한 선행 학습을 하고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 중에서 교과서에 나온 작품과 유사한 작품을 먼저 소개한다.
- 학생들에게 미술관에 갔을 때 지켜야 할 예절과 행동을 가르치고 미리 교실을 미술관으로 가장한 예행연습을 한다. 물론 미술관의 구조와 동선도 미리 교육하는 것이 좋다.
⑥ 미술관 학습(당일)
- 출발 전에 한 번 더 미술관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과 계획에 대하여 설명한다.
- 미술관 내에서는 미술관과의 합으와 계획에 의하여 움직인다.
⑦ 사후 및 발전 학습
- 학습 목표에 따라 관람에 의거한 사후 활동을 한다.
- 미술관 감상학습의 반성은 필수적이며 관련된 학습내용과 통합하여 토론식 수업이나 발표회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미술관 이용에 대한 지식과 흥미를 부여한다.
5. 미술관 예절지도와 그 사례들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너무 엄숙하고 경건하여 관람자가 주녹들고 위축되는 곳이어서는 안되지만 혼란과 무질서, 무례함이 저질러져서는 안된다. 대부분 미술관은 셀프 가이드나 미술관 안내서에서 미술관 내의 예절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고 있으니 이를 참고하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미술관에서 지켜야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전시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
⊙ 휴대전화나 호출기는 진동으로 전환해 주십시오
⊙ 음식물은 다 드시고 입장하여 주십시오.
⊙떠들거나 뛰어다니는 행위는 삼가해 주십시오.
⊙작품을 손으로 만지는 행위는 삼가해 주십시오.
⊙사진 촬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용어들은 고압적으로 사용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달하면 교육적 효과가 반감된다. 그러므로 용어를 순화하여 전달하는 재치도 필요하다. 물론 미술관이 관람예절에 대한 용어를 순화해야 한다. 그리고 예절 교육은 미술관의 적극적 자세도 필요하지만 학교교육 당사자와 학부모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미술관이 미술관 관람에 대한 예절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네가지이다. 첫째 방문객들이 들어오는 전시장 입구에 교육내용을 패널 등으로 제시해두는 방법이고, 둘째는 호암갤러리와 같이 셀프 가이드 안에 제시하여 간접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이며, 셋째는 단체 방문객을 상대로 하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직접적인 교육방법이며, 넷째는 국립현대 미술관과 같이 첫째와 셋째의 방법을 혼합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형식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그 사례를 쿤마현립 근대미술관 주니어 가이드 북과 센다이시의 미야자키 미술관의 개관 15주년 특별전(1996)을 위하여 제작한 '아트 워칭 가이드 북'(교사용과 아동용이 있음)에 제시되어 있는 관람예절에 대한 일부 자료에서 보자(뒤에 별첨으로 복사). 이 자료들은 은근히 보다 매력있게 방문자들을 교육하고 있는 자료로 생각된다. 우선 긍정적인 언어로 유의점을 제시하고 있고 그 주의점을 시각적 마크와 자세한 설명으로 환원하기도 했다. 이는 관람자, 특히 아동들이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예절 부분을 친근하게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사)의 경우 미술관의 자료를 이용하되 수업시간에서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서 미술품의 중요성과 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을 강조하는 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
1. 강전청, 『현대아동미술교육』, 경향문화사, 1965.
2. 김정역, 『아동의 미술세계 / Miriam Lindstrom』, 열화당, 1994.
3. 김택룡, 『아동 미술교육의 현장이론』, 우진관광문화사 , 1982.
4. 권휘원, 『아동미술교육』, 대경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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