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 CGV의 시장지향적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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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 분석 계기

2. 상황분석
2-1. 시장분석
2-2. 소비자 분석
2-3. 경쟁사 분석
2-4. 자사분석
2-5. 제품 컨셉

3. 브랜드 아이덴티티
3-1. 전략적 상황분석
3-2. 브랜드아이덴티티 시스템
3-3.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성요소
3-4. 브랜드 가치제안

4. 서비스 마케팅 믹스
4-1. CGV-서비스 상품관리
4-2. 서비스 가격 관리
4-3. CGV-서비스 촉진 전략
4-4. CGV-서비스 유통 관리
4-5. CGV-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4-6. 서비스 물리적 증거 관리
4-7. CGV 서비스 종업원 관리

5. 브랜드 관리
5-1. 멀티 플렉스 체인화 전략
5-2. 경쟁사관리
5-3. 인적관리
5-4 서비스 관리
5-5. 사회에 대한 기여

6. 브랜드 평가
6-1. 브랜드 성과
6-2. 브랜드 인지도
6-3. 매출액
6-4. 수상내역
6-5. 산업군별 평가
6-6. 가격프리미엄에서 오는 CGV의 이익

7. 느낀점과 인천의 CGV

본문내용

2-1. 시장분석: 시장기회의 발견
2-1-1.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LIFE STYLE을 변화 시켰다.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여가 생활 선호적 LIFE STYLE이 그 예이다. 1985년부터 2000년까지의 가구당 여가활용비 지출률을 그래프로 나타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점점 여가 생활을 선호하는 LIFE STYLE을 보이고 있다.
2-1-2. 사회적 경제적 변화
최근 5년 동안의 관객 수 및 스크린 수의 평균 성장률을 살펴보면 각각 20.3%와 18.5% 로 지속적인 관객수의 증가에 따라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스크린의 수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른 기존 단성관이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고 한국 영화도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한다. 소득 및 여유 시간의 증가로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가운 데 영화는 여타의 엔터테인먼트 대안 중 소비자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춘 것이다. 주 5일제 근무제의 시행으로 주말의 개념이 변경되면서 개봉영화가 기존의 토요일에서 금요일 개봉으로 바뀌어 가는 추세 등도 시장 전체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3.경쟁사분석
2-3-1. CGV의 경쟁적 준거프레임을 극장으로 한정하는 경우.
1)대다수의 단성관 형태의 영화관: 전국 대부분의 영화관(90년 당시 소극장 포함하여 789여 개: 문화관광부)은 단성관 형태로 하나에서 세 개 정도의 상영관과 협소하고 영화 상영 외의 오락시설물을 갖추지 못한 오로지 영화만을 보는 영화관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2)씨네하우스: 우리나라 최초의 멀티플렉스 형태의 영화관으로 1989년 설립하여 4개의 상영관과 2000여 석의 좌석을 확보하고 편리한 주차시설과 서울 도심지에 있음으로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젊은 영화관객 층을 보유.
(현재 CGV와 경쟁을 하고 있는 메가박스나 롯데시네마는 각각 2000년 1999년에 설립되었다.)
2-3-2.CGV의 경쟁적 준거 프레임을 극장과 동일한 편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
1)피씨방
외국의 인터넷카페가 들어오면서 199년쯤부터 우후죽순처럼 생긴 피씨방은 게임과 인터넷을 편하고 빠르게 즐기려는 사람들로 큰 인기를 끌었다. 전국에서 약 만 오천 개가 성업 중이다.
2)카페
3)고급오락실
2-4. 자사분석
제일제당은 1953년 전쟁의 폐허 위에 제당사업 시작하여 종합 식품회사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1993년 독립 경영을 선언하고 삼성그룹에서 분리하여 식품 업에서 쌓아온 마케팅과 영업력의 Know-How를 바탕으로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하여 사업영역의 다각화 추진하였다. 이러한 사업영역의 다각화의 일면으로 1995년 스티븐 스필버그의 드림웍스와 드림웍스에스케이지를 공동 설립한 후부터 드림웍스의 영화들을 아시아 지역에 독점으로 배급하면서 종합 생활문화 기업으로 변신 도모하였다. CJ 기업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방향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더욱 생동감 넘치고 젊은 이미지를 내세우며 그 동안의 마케팅과 영업 등 기업만의 핵심역량을 결합해’ 고도의 성장성을 갖춘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수단으로 CGV 건립을 추진하게 된다
3-1. 전략적 상황분석
3-1-1. 시장분석
1) 도입기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CJ 그룹은 1995년 드림웍스와의 합작을 통해 영화 산업에 진출하면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하게 되었다. CJ그룹의 영화사업은 1995년 스필버그 등과 함께 드림웍스의 공동투자의 시작으로, 드림웍스 영화의 국내 및 동남아 지역 배급 뿐만 아니라 영화제작에 참여하게 되었다. 지난 53년 설탕제조회사로 출범한 제일제당은 밀가루와 조미료, 식용유 등을 생산하다 96년 삼성그룹에서 분리돼 생활문화그룹을 지향하며 식품•식품서비스,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생명공학, 신유통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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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2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4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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