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흥행 그리고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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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흥행 그리고 나의 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일본애니메이션의 작가소개

ⅱ.본론
1.우리나라에서 흥행한 일본애니메이션
①원령공주(모노노케 히메)
②센 과 치히로 의 행방불명
③기동전사 건담
④드래곤볼
2.일본애니메이션의 현 실태
3.일본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

ⅲ.결론
1.일본애니메이션의 파장
2.일본애니메이션이 전하는바
3.일본에니메이션에 관한 내생각

본문내용

애니는 현재 저페니메이션이라 말을 자주쓴다 말그대로 일본 애니란 말이다.
일본+애니메이션. 지금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는 저패니메이션에 열광하고 있으며 저패니메이션은 세계화라는 시장 확대를 이미 완수해가고 있는 중이다. 저패니메이션은 진정으로 국경을 초월하고 있는 것 이다.
저패니메이션은 점점 더 세계적인 규모가 되어가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은 월트 디즈니의 세계 배급망을 타고 더 멀리 서방세계를 파고들 것이며, 한편으로는 텔레비전 방송망을 타고 흐르며 아이들의 꿈 속으로 스며들고, 또 한편으로는 SF영화와 하드 코어/고어에 매혹되기 시작하는 10대들을 홀릴 것이다.
여기에는 '일본'이라고 불리 우는 독특한 이국 취미가 전염효과를 증폭시킬 것이다.
일본 애니는 앞으로 전 세계 시장을 석권할지도 모른다. 특히 일본이 앞세우는 선정적인 장면과 폭력 등은 우리 현 세계 시점에서 가장 보고 싶어 하고, 관심 있는 분야중 하나 일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선정적인 장면들이 나쁘다고는 하지 말고 세계무대를 밟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 이다. 하지만 일본작품이 모두 선정적 이다는 것은 아니다.
요즘 작품에서 보면 우리 지구의 미래도 생각하며 만든 작품이 많다는 것을 작품을 본 가람은 알수 있을 것 이다.
ⅲ-1.일본애니메이션의 파장
일본문화의 개방으로 일본 애니가 우리나라 극장에서도 상영중이다.
'원령공주' 라든지 '센과 치히로 의 행방불명' 이런 작품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둔 것이 사실이다. 이제 더욱더 재미있고 대중들이 원하는 품격 높은 일본 애니 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것은 시간문제 이다.이 시점에서 우리나라 애니 산업은 아직도 걸음마 수준 인 것이다. 지금 만화책을 보아도 이것이 일본 만화인지 우리나라 만화인지 구분이 안 가는 경우가 많다.
그럼으로 해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만화에 나오는 것이 일본문화 인지도 모르고 자연스럽게 일본문화에 빨려들어 갈 것 이다. 지금 청소년들의 학교문화를 보면 일본만화책과 비슷한 점들이 많다고 느껴질 것 이다. 나 역시 학교 다닐 적 에 만화책과 접하면서 그 만화책에 주인공에 동경하며 따라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제는 앞으로 더욱 그럴 것 이다. 어떤 여과 없이 계속 이런 문화들을 흡수하다보면 우리나라는 이제 일본의 동경이나 오사카에서 보는 일본의 문화들을 서울 한복판에 복사한 듯이 그대로 보여 지고 말 것이다.
이런 것 들을 막기 위하여 우리나라 애니 산업도 이제는 심한 규제와 억누르기 식의 심의는 없어져야 한다고 느낀다. 우리 어렸을 적에 보아오던 만화들 역시 일본 만화가 많기 때문에 어른들 역시도 각성해야 할 문제 인거 같다. 이제 일본문화는 일본문화라 여기고 우리나라 문화를 살리면서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와 애니들을 많이 그려내서 우리나라 청소년이나 어린이들에게 전해주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일본 애니들이 더더욱 들어오면 이것에 대응 할수 있게 말이다.
ⅲ-2. 일본 애니메이션이 전하는바
일본 애니는 우리에게 무언가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들이 많다.
작품의 예를 들며 말해보겠다. 우선 원령공주를 보도록 하자.
이 작품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영화를 그려나가고 있다. 인간들이 숲을 파괴하는 케릭터로 나오고 신들은 숲을 지키려는 케릭터로 나온다.우리 인간은 발전하고 문명에 도전하기 위해 많은 파괴를 해왔다. 여기서 우리는 자연이라는 것은 생각지도 않고 인간의 욕심 때문에
광활한 자연을 파괴하고 있는 것이다. 이작품은 이런 인간들을 비판하며 작품을 써내려간 것 같다. 또한 남녀평등과 병에 의한 차별에 괴로움 역시도 비판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애니는 단지 시각적인 즐거움 뿐만이 아니라 생각하게 하는 부가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에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알아 보겠다.
이 작품에서 전하는 바는 여러 가지이다.
우선 처음으로는 역시 자연의 소중함이다. 그중에서도 물의 소중함을 가장 크게 나타내고 있다.
목욕탕에서 오물신을 닦을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이 느꼈을 것이다. 이 만화 역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애니이다.
또 모국어의 사랑과 이름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다. 자기이름과 모국어를 잊고 살아가게 하는 만화에서 우리는 일제치하의 생각이 나게 해주는 장면과도 같았다. 다음으로는 인사성에관한 내용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인사성 없는 젊은이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인사는 사회생활의 기본인데도 말이다. 이처럼 단순한 만화에서 까지도 이런 내용들을 내포함으로써 자국민들에게 전하는바가 클 것이라고 본다. 이 애니 들을 보면서 일본문화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 것 같다.
ⅲ-3. 일본애니메이션에 관한 내생각
이 글을 쓰면서 일본 애니에 대한 생각이 바뀐 것도 사실이다. 내가 접해본 만화들은 모두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작품들 뿐 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좋은 작품 역시 많았단 것을 느꼈을때 나는 왜 이런 작품들을 접해보지 못했는지 후회도 했다.
작품들을 보며 자연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고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생각도 많이 했다.
그저 일본의 단편적인 애니들을 보고 섣부른 판단을 한 내가 부끄럽기도 하다.
하지만 이제는 다시는 이런 실수를 하지 않게 된대도 의의를 두고 있다. 내 반성만 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애니 산업에 대한 걱정과 염려도 많이 밀려왔다. 우리나라 애니가 일본에 많이 뒤떨어 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것을 만회하려하는 움직임은 안 보이는 것 같다.
왜 일까? 다른 것에서는 일본 따라잡기다 뭐다 하여 열을 내는 판에 우리가 가장 밀접하게 접할수 있는 애니 산업에는 힘을 안 쓰는 이유를 나는 알 수 가없다. 하지만 아직은 늦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우리나라역시 기술과 모든 면에서 일본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일본문화 유입에 대해 걱정만 할게 아니라 그에 대적 할 수 있는 작품과 문화를 만들어 국민들이 일본문화에 유입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안 들게 노력하면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나라 만화가 아저씨들과 영화제작 아저씨들 우리 미래를 생각해서 애니 산업에도 돈을 투자하는 것이 어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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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2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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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3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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