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의 문학교육과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문제점과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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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의 문학교육과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문제점과 재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등학교 문학 교육 내용
2. 초등 문학 교육의 문제점
1) 교육과정의 운영의 문제점
2) 교육 과정의 한계
3) 선정된 제재의 편향
3.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문제점
1) 원작을 바꾸어 실었다
2) 단원 목표를 정해 놓고 짜 맞춘 동화, 이것은 동화가 아니다
3) 주인공이 동심천사, 착한 아이다
4) 재미와 감동은 없고 교훈과 계몽만 있다
5) 현실 이야기는 없고 관념만 있다
6) 동물 이야기를 인간 중심 사고로 맞추었다
4. 초등 문학 교육의 발전 방향
○ 교재 재구성의 원리
○ 창작동화의 유형
○ 창작 동화의 교육적 가치
5. 『강아지똥』의 재구성

Ⅲ. 결 론

본문내용

건, 이야기의 배경을 생각하며 노래가사를 바꾸어 노래 에 맞춘다.
3. 모둠원들끼리 간단한 노래연습을 통하여 발표한다.
4. 가장 표현이 잘 된 모둠을 격려하고 보상한다.
약간 다르게 1. 모둠원이나 전체를 등장인물에 따라 나누고, 그 인물의 생각과 느낌을 중 해보기 심으로 노가바를 해 보면 더욱 흥미로울 수 있다.
덧붙임 1. 노래의 선택은 전적으로 아이들에게 맡겨 두는 것이 좋다. 작품의 분위기 에 따른 노래의 선택은 아이들의 직관이 훨씬 더 정확하기 때문이다.
2. 시간이 많이 걸리는 활동이므로, 작업을 사전에 제시하고, 수업시간에는 발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강아지 똥
(나비야 나비야를 개사하여)
개똥아 개똥아 이리 놀러 오너라
민들레랑 흙덩이 모두 모여 노올자
(학교종이를 개사하여)
강아지똥 친구야 어서 오너라
민들레가 친구하자 기다린단다
< 편지는 느낌을 싣고 >
지도요소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활동과정 1.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을 선택한다.
2. 책을 읽고 느낀 점, 등장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한다.
3. 편지지에 편지를 쓴다.
4. 전체 아이들에게 소리내어 읽어 주거나, 모둠별로 돌려 읽는다.
5. 잘 쓴 편지를 게시한다.
약간 다르게 1. 작가에게 편지 쓰기
해보기 2. 다른 사람에게 '책 소개'하는 편지 쓰기
덧붙임 1. 편지 쓰기를 통해 문학 작품에 나타난 인물을 객관화함으로써 등장 인물 의 내면을 이해할 수 있다.
2. 학습지의 형태로 만들어진 편지지보다는 예쁜 편지지에 쓰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강아지 똥에게
안녕? 강아지 똥아. 난 네가 나오는 책을 아주 감명 깊게 읽었단다. 넌 참새가 흙덩이가 병아리가 다 더럽다고 무시했지만 그래도 잘 이겨내더구나. 나라면 그러지 못했을꺼야. 넌 참 대단해. 처음엔 나도 네가 무지 더럽고 아무 쓸모도 없다고 생각했었어. 하지만 네가 결국 민들레의 거름이 되어 예쁜 민들레를 꽃 피웠을 때 내 생각이 잘못 된 것을 알았어. 넌 참 소중한 존재야. 오해하고 있었던 것 미안해. 강아지 똥아. 나 너와 친구가 되고 싶은데...친구해줄 수 있지? 답장 줘.
그럼 이만 줄일게. 감기 조심하고 잘 있으렴. 안녕.
강아지 똥과 친구가 되고싶은 영호가
< 나 혼자 하는 연극 >
지도요소 독백극으로 표현하기
활동과정 1. 독백극에 대한 안내를 한다.
2.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서 한사람을 선택한다.
3. 작품에서 일정한 범위를 선택한다.
4. 선택한 부부을 표현하기에 적당한 행동이나 말을 생각한다.
5. 2-3분 정동의 분량이 되도록 종이에 행동이나 말을 적은 후 연습한다.
6. 지명한 아이나 자원한 아이가 나와서 실연한다.
7. 독백극을 보고 이야기의 어떤 부분을 선택한 것인지 알아본다.
약간 다르게 1. 무용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해보기 2. 뮤지컬로 표현할 수 있다.
덧붙임 1. 문학 영역이 다양한 표현 활동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어서 재미 를 느낄 수 있다.
2. 독백극으로 표현하는 범위를 좁게 한다.
3. 자연스런 분위기가 되도록 힘쓴다.
4. 새롭고 창의적인 표현을 칭찬한다.
5. 모든 아이들이 독백극을 발표하지 못하면 모둠별로 작업하여 한 명이 발 표하는 것도 좋겠다.
< 손가락 연극하기 >
지도요소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
활동과정 1.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간단한 이야기를 선정하거나, 이야기의 일부분을 선택해도 된다.
2. 행동이나 대화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자료가 좋다.
3. 검지와 중지에 싸인펜으로 등장인물의 특징을 그린다.
4. 연극을 하는 아동은 청중을 향하는 것이 좋다.
5. 등장인물의 입장이 되어 손가락을 움직이며 대화를 나눈다.
약간 다르게 1. 등장인물에 맞는 가면을 만들어 그 가면에 맞게 역할을 모둠원별로 맡아 해보기 서 역할극으로 표현한다.
2. 혼자서 여러 가면을 쓰면서 이야기하게 할 수도 있다.
덧붙임 등장인물의 대화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게 되고 성격에 맞게 말하게 된다.
Ⅲ. 결 론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은 감상의 차원을 넘어서 창조의 영역으로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들, 그 중에서도 특히 동화작품은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감상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교과서의 실린 동화작품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그 중에서도 1학년 2학기 읽기책에 수록되어있는 「강아지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전반적인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해보았다.
문학은 문학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지, 문학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즉, 문학 그 자체만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문학이 단지 읽기, 쓰기, 말하기·듣기, 국어지식의 수단과 같은 역할이 아닌 문학 고유의 특성을 살린 감상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바람직한 감상법은 창작자가 의식적으로 의도한 부분 뿐 아니라 창작자 자신도 모르게 튀어나온 무의식적 단편들을 읽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독자들이 무한한 상상력을 통해 작품 자체를 느낄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교육에서는 이러한 감상지도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1. Rodrigues, Raymond J.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도서출판 박이정
2. 국어교육을 위한 안양지역 교사모임(1999). 새롭게 여는 초등문학수업 :초등학교 교사 용지도서. 세종인쇄
3. 김미자(2003).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지도 방법연구. 전주교육대학교
4. 박미진(2002). 창작 동화 작품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 - 작품의 문학 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5.
- 사례발표 4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문제점, 김미자(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문학연구분과)
- 주제 1 문학 교육의 본질과 어린이 문학, 김상욱(춘천교대 국어교육과 교수)
- 주제 2 초등학교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황정현(서울교대 국어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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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2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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