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 작문 이론과 장르중심 작문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과정중심 작문 이론과 장르중심 작문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과정 중심 작문 이론의 특징과 한계
가. 인지 구성주의 작문 이론
나.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
다. 사회 인지 작문 이론
●과장중심작문이론 (▶표로 제시)

ꊲ 6차, 7차 교육과정의 특징 및 비판, 한계
(1) 6차 교육과정의 특징
(2) 6차 교육과정의 한계점
(3) 7차 교육과정의 특징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표로 제시)
(4) 7차 교육과정의 비판
● 수정된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표로 제시)

ꊳ 장르 중심의 작문 교육의 내용 체계 구성 원리
1. 사회적 맥락 중시의 원리
2. 맥락과 텍스트 통합의 원리
3. 맥락․텍스트․인지의 통합 원리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의 내용 체계 구성 원리 모형>(▶표로 제시)
4.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의 학년별 내용 체계 유형
5. 나오는 말

ꊴ 장르의 역동성과 쓰기 교육의 방향성

본문내용

그 장르는 또 그 표현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생성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예시로서 일반적으로 장르적 규약을 덜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는 자전적 서사물까지도 사회에 대한 특정 가치관에 의해 특정 유형의 장르 관습을 유지하고 있음을 밝혔으며, 그리고 그 관습이 쓰기 주체의 다양한 이념에 의해 어떻게 전유되는지를 설명하였다.
(특정 유형의 장르 관습의 예 : 텔레비전-성공 시대 시리즈, 잡지 신문, 베스트 셀러, 그리고 학교 교실에서의 글쓰기등. 다소 경직된 형태로 반복되고 있는 텍스트들. 이들은 차이점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정체성을 그대로 인정하고 이를 수용, 적용하려고 한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이념에 의한 창조적 전유 : 채영주 감독의 영화 <숨결>. 이 작품은 정신대 위안부 할머니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어렵게 증언하는 과정을 다룬 영화이다. 이들은 전쟁의 희생자가 아니라 정조를 지키지 못한 여성으로 인식되는 사회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일반적인 자전적 언술 방식으로 이끌어 낼 수 없는 상황에서, 자기 혼자만이 가지고 있던 자기 삶을 기록, 증언함으로서 기존 장르를 창조적으로 전유하도록 한 것이다.)
또 관습적인 장르들이 복잡하고 입체적인 2차적 문학(예술)장르에 수용됨으로써, (예-소설, 이청준의 "자서전들 쓰십시다.)소위 문학적 글쓰기와 작문 교육의 통합 가능성이 검토될 수 있었으며, 특정시대는 특정 장르를 부각시키고 그 장르의 잠재적 가능성을 새롭게 드러내도록 하므로 장르의 유산들이 당대의 역사적 문맥 속에서 전유되는 한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1990년대의 자서전의 시대)
따라서 쓰기 행위자체에 대한 비판적 반성능력을 키움으로서 의식적이라기보다는 무반성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장르적'매개를 비판 반성함으로서, 장르를 변혁, 혁신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장르의 역동성을 쓰기 교육에 수용하는 것은, 쓰기 능력의 위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초보 단계-기성 장르를 수용, 적용하는 단계, 발전적 단계-이 장르를 비판 및 반성하며 창의적 재구성하는 단계.) 이에 따라서 새로이 생성되는 장르(매체의 변화, 저널리즘의 발빠른 변화, 변화된 사회 관계)들과 문화적, 이념적 차이에 의한 '이질적'장르들의 수용 문제를 고려하며, 작문교육과 창작교육의 장르를 통한 통합 가능성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최인자씨의 논의는 지금까지의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비판하고, 쓰기 교육에서 중요시하여야 할 것은 주어진 쓰기 방법에 전제되어 있는 특정 위치의 이데올로기적, 사회적 가치를 반성하고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쓰기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계점 및 비판, 앞으로의 과제
-장르를 결과적 텍스트 형식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과정적 실천으로 볼것인가는 여전히 논쟁 속에 있다는 점
-일상적 언어와 문학적 언어의 통합 교육의 가능성을 장르 교육에서 찾아보았는데. 개념 자체가 아직 구조화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
-실제 언어 현실을 구성하는 '장르 목록'을 연구하는 일
학습자의 현실적인 언어 경험이 해명되어야지만, 근접발달 영역에 의한 교사의 교수나 평가가 적합성을 띨 수 있다.
참고문헌 ----------------------------------------------
1. 이재승(2002),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2. 초등국어교육학회 (1997). 쓰기수업 방법, 박이정
3. 박태호(2000), 『장르 중심 작문 교수 학습론』, 서울: 박이정.
4. 최현섭 외(1999).『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5. 신헌재 외(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법. 박이정.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2.22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6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