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통음악 학습지도 요령
1. 정간보 지도
2. 시김새 표현 지도
3. 율명으로 부르기
4. 메기고 받아 부르기
5. 장단치며 부르기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돌림노래)
8. 전통음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Ш. 민요창법 지도
1. 시김새 지도
2. 민요지도 방법
3. 민요지도를 위한 호흡법
4. 민요지도를 위한 발성
Ⅳ. 사물놀이의 원리
1. 긴장과 이완의 원리
2. 음과 양의 조화의 원리
3. 사물놀이의 짜임새
Ⅱ. 전통음악 학습지도 요령
1. 정간보 지도
2. 시김새 표현 지도
3. 율명으로 부르기
4. 메기고 받아 부르기
5. 장단치며 부르기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돌림노래)
8. 전통음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Ш. 민요창법 지도
1. 시김새 지도
2. 민요지도 방법
3. 민요지도를 위한 호흡법
4. 민요지도를 위한 발성
Ⅳ. 사물놀이의 원리
1. 긴장과 이완의 원리
2. 음과 양의 조화의 원리
3. 사물놀이의 짜임새
본문내용
긴장(느림 빠름)
2) 오채질굿 : 이완(느림)
3) 자진오채질굿 : 긴장(빠름)
4) 굿거리 : 이완(느림)
5) 자진굿거리 : 긴장(빠름)
6) 3채 : 이완에서 긴장(느림 빠름)
7) 겐지겐 : 이완에서 긴장(느림 빠름)
8) 세산조시 : 긴장(빠름)
2. 陰과 陽의 조화의 원리
四物놀이에서 또 하나의 원리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陰陽의 조화이다. 이 원리는 자칫하면 추상화되기 쉬운 문제이므로 간명하게 요점을 정리하기로 한다.
四物놀이는 가죽 악기가 장고, 북이고, 쇠 악기가 꽹과리, 징이다. 결국 음양의 조화라고 하는 것은 이들 소리가 어울려 난다는 뜻이다. 그런데, 단순히 어울리는 것이 아니고 강·약의 조화, 가락을 밀고 당기는 방법을 써서 맺어 줄 때 맺어 주는 조화를 의미한다. 가령, 우도굿의 굿거리 가락에서 꽹과리 소릴 키우면 장고와 북이 소리를 죽이고 장고와 북이 소리를 키우면 꽹과리의 소리를, 죽이는 강약의 조화를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굿거리의 중간에서 꽹과리와 장고가 후두룩 가락을 치며 마치 비가 몰아치는 광경을 연출한다. 이러한 때에 음양의 조화가 이룩된 음양성이 연출된다. 이러한 현상은 영산에서 또는 12차에서 자주 드러나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 현상의 대부분은 가락을 서로 밀고 당기다가 결정적일 때에 맺어주는 것이 예사이다.
음양의 조화는 판소리의 광대와 고수 또는 산조 연주자와 고수가 소리를 밀고 당기는 데서도 찾아지며, '눈'을 향해 싸우다가 맺는 현상을 미루어 보아 四物놀이와 그리 다를 바 없다.
3. 四物놀이의 짜임새
김덕수패 四物놀이가 연주하는 가락은 모두 네가지이다. 최근에 새로 '삼도설장구'가락을 연주하고 있으나 四物놀이의 그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므로 논외로 한다. 四物놀이의 네가지 가락 중 경기도 풍물인 웃다리를 필자가 감지하고 있는 능력에 따라 분석하기로 하겠다.
가. 웃다리 風物
웃다리 風物은 경기·충청 가락을 지칭한다. 그러나 협의의 개념으로 大田지방에 웃다리라는 지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웃다리의 풍물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러나, 여기서는 보다 근본적인 삼도 풍물의 구분법에서 유래한 전자, 즉 경기·충청 가락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성 싶다. 왜냐하면 남사당에서 경기·충청가락을 웃다리로 영·호남 풍물을 아랫다리로 구분하는 관례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웃다리 風物은 경기·충청 가락을 지칭하는 것이다.
웃다리 風物은 특히 꽹과리 가락이 섬세하고 긴장·이완의 원리 음양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웃다리 풍물에 쓰이는 가락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리굿(풍류) 5) 6채
2) 쩍쩍이(동리3채) 6) 자진몰이
3) 자진쩍적이 7) 짝드름(짝쇠, 다듬이 품앗이 가락)
4) 길군악 7채
참고문헌 ----------------------------------------------
1.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 선율구조』, (서울 : 도서출판, 1995)
2. 심우성, 『남사당패 연구』, (서울 : 동화출판사, 1973)
3. 서창업, 『음악대사전』, (서울 : 신진출판사, 1972)
2) 오채질굿 : 이완(느림)
3) 자진오채질굿 : 긴장(빠름)
4) 굿거리 : 이완(느림)
5) 자진굿거리 : 긴장(빠름)
6) 3채 : 이완에서 긴장(느림 빠름)
7) 겐지겐 : 이완에서 긴장(느림 빠름)
8) 세산조시 : 긴장(빠름)
2. 陰과 陽의 조화의 원리
四物놀이에서 또 하나의 원리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陰陽의 조화이다. 이 원리는 자칫하면 추상화되기 쉬운 문제이므로 간명하게 요점을 정리하기로 한다.
四物놀이는 가죽 악기가 장고, 북이고, 쇠 악기가 꽹과리, 징이다. 결국 음양의 조화라고 하는 것은 이들 소리가 어울려 난다는 뜻이다. 그런데, 단순히 어울리는 것이 아니고 강·약의 조화, 가락을 밀고 당기는 방법을 써서 맺어 줄 때 맺어 주는 조화를 의미한다. 가령, 우도굿의 굿거리 가락에서 꽹과리 소릴 키우면 장고와 북이 소리를 죽이고 장고와 북이 소리를 키우면 꽹과리의 소리를, 죽이는 강약의 조화를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굿거리의 중간에서 꽹과리와 장고가 후두룩 가락을 치며 마치 비가 몰아치는 광경을 연출한다. 이러한 때에 음양의 조화가 이룩된 음양성이 연출된다. 이러한 현상은 영산에서 또는 12차에서 자주 드러나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 현상의 대부분은 가락을 서로 밀고 당기다가 결정적일 때에 맺어주는 것이 예사이다.
음양의 조화는 판소리의 광대와 고수 또는 산조 연주자와 고수가 소리를 밀고 당기는 데서도 찾아지며, '눈'을 향해 싸우다가 맺는 현상을 미루어 보아 四物놀이와 그리 다를 바 없다.
3. 四物놀이의 짜임새
김덕수패 四物놀이가 연주하는 가락은 모두 네가지이다. 최근에 새로 '삼도설장구'가락을 연주하고 있으나 四物놀이의 그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므로 논외로 한다. 四物놀이의 네가지 가락 중 경기도 풍물인 웃다리를 필자가 감지하고 있는 능력에 따라 분석하기로 하겠다.
가. 웃다리 風物
웃다리 風物은 경기·충청 가락을 지칭한다. 그러나 협의의 개념으로 大田지방에 웃다리라는 지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웃다리의 풍물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러나, 여기서는 보다 근본적인 삼도 풍물의 구분법에서 유래한 전자, 즉 경기·충청 가락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성 싶다. 왜냐하면 남사당에서 경기·충청가락을 웃다리로 영·호남 풍물을 아랫다리로 구분하는 관례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웃다리 風物은 경기·충청 가락을 지칭하는 것이다.
웃다리 風物은 특히 꽹과리 가락이 섬세하고 긴장·이완의 원리 음양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웃다리 풍물에 쓰이는 가락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리굿(풍류) 5) 6채
2) 쩍쩍이(동리3채) 6) 자진몰이
3) 자진쩍적이 7) 짝드름(짝쇠, 다듬이 품앗이 가락)
4) 길군악 7채
참고문헌 ----------------------------------------------
1.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 선율구조』, (서울 : 도서출판, 1995)
2. 심우성, 『남사당패 연구』, (서울 : 동화출판사, 1973)
3. 서창업, 『음악대사전』, (서울 : 신진출판사,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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