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문제와 교회의 역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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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리말
II. 현대화에 따른 가족문제의 양상
1. 현대화의 의미와 가족문제의 분석틀
2. 현대 가족문제의 양상
III. 한국 가족문제의 성격
1. 한국 가족의 변화 추세
2. 한국 가족문제의 성격
IV. 가족문제에 대한 교회의 역할
1. 상품의 지배로부터의 해방
2. 공동체의 재구성
3. 의사소통의 회복
4. 의식의 재통합
V. 맺는말

본문내용

개념은 그러한 사회를 특징적으로 나타낸다.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평화'란 말로 번역된다. 그러나 평화는 단지 갈등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이고 영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복지를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샬롬은 평화 뿐만 아니라 정의와 진실이 그 특징인 문화를 만든다. 그러한 사회는 이사야서 11:6-8에서 다음과 같이 묘사되고 있다.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암소와 공히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땐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샬롬은 평화와 정의가 함께 있는 곳에 존재한다. 따라서 샬롬이 있으려면 만성적인 실업과 극빈자에 대한 억압이 없어져야만 한다. 가난을 다루는 한가지 방법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음식, 안식처, 의복을 주는 것이다. 이것이 좋은 일이기는 하지만 가난을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조건들이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샬롬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샬롬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신 스스로가 자립해 나갈 수 있는 수단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샬롬은 가족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사회구조를 가진 사회에서 존재함을 알 수 있다. 가족을 희생하고라도 경제제도가 우선적으로 유지하길 원하는 사회라면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회사의 요구로 회사원들이 일정한 공동체인 가족을 정착시키지도 못한채 자주 이사다녀야 할 때,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실업이 계속되고, 그들의 생계를 꾸릴 가족의 소득보장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때,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억압과 차별로 소수사람들이 직업을 얻을 수 없을 때,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교회가 매일 저녁활동을 계획해서 가족이 함께 있을 시간조차 주지 않을 때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혼한 여성과 그 자녀가 최저생활 수준에서 사는 반면에 이혼한 남편의 생활수준은 높아질 때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편모가 밖에서 일하면서 자녀를 돌볼 수 없어 내버려둘 때, 샬롬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회 샬롬을 위하여 교회가 해야 할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회차원에서 사회의 평화와 정의의 근본이 되는 가족복지를 위해 전반적인 가족문제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정부와 기업이 가족의 복지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사회의 압력단체 역할을 과감히 해야 한다.
세째, 억압과 차별적인 각종 사회제도를 개혁하는 적극적인 사회행동에도 때로는 동참해야 한다.
V. 맺는말
안정되고 건강한 가족생활은 사랑, 은혜, 능력부여, 친밀감을 포함하는 가족에 대한 성경적 개념을 회복시키고 실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비록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이 가정생활의 맥락안에서 가장 잘 경험되어지고 나타나도록 하셨을지라도, 하나님은 또한 사회도 도덕적 권위를 위한 기반이 되기를 원하신다. 도덕적 권위는 사회가 그것을 사회적 통제의 외적 수단이라기 보다 내적 수단으로 작용될 때 효율적일 수 있다.
우리 사회는 필요한 통제를 강압적인 정치, 경제수단에 더 의존해 왔다. 이러한 사실은 사회적 관계가 하나님의 언약보다는 사회적 계약에 의해, 은혜보다는 법에 의해, 능력부여보다는 강압에 의해, 친밀감보다는 소외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현재 사회에서 도덕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어떠한 위기도 가족의 붕괴 때문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오늘날 사회의 희망은 가족생활에 성경적 개념을 회복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가족생활에 기초가 되는 언약적 사랑과, 그것을 다른 사람을 위한 희생적 행위속에서 드러내는 것은 사회에 적절한 질서를 조성시키는데 필요하다. 사실 예수님은 우리가 이러한 언약적 사랑을 우리 이웃에게까지 확장시켜야 한다고 가르치셨다(누가복음 10:25-27).
우리가 언약적인 사랑을 우선 가족을 향해, 그 다음 사회를 향해 나눠 주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주님의 삶에서 나타난 인상적인 사건을 기억해 보는 것이 좋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어머니와 그 곁에 서 있는 사랑하는 제자를 보시고 먼저 어머니에게 어머니, 이 사람이 당신의 아들입니다' 하시고, 그 제자에게는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라고 말씀하셨다. 이때 부터 제자는 마리아를 자기 집에 모셨다(요한복음 19:26-27).
따라서 교회는 예수님이 그의 어머니를 우리 가족의 성원이 될 수 있도록 보내기를 원하신 것과 같이, 그렇게 용서하고 능력 부여하고 친밀하게 서로를 알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회는 첫째, 개교회 차원에서 가정목회부를 두어 교인의 모든 가정을 돌보고 온전한 하나님의 가정이 되도록 도와야 하며, 둘째, 지역회, 연합회, 혹은 교단 차원에서 가정목회 전담기구를 두어 총체적인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교육, 훈련, 정보제공, 프로그램 개발, 재정 지원 등의 사업을 해야 하고, 세째, 교단 차원에서 가족문제를 야기하는 억압적이고 차별적인 각종 사회제도를 개혁해 나가는 사회행동에 적극 동참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민족통일에 대비하여 남북간 민족 대이동으로 인하여 생겨날 가족생활의 대혼란을 염두에 두는 기독교 공동체적 대책을 갖추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
공세권 외. 「한국가족의 기능과 역할 변화」. 한국인구보건연구원, 1990.
김광일 편. 「가정폭력」. 서울: 탐구당, 1988.
김성이. 결손가정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보호방안, 「청소년 유해환경의 실태와
개선방안 세미나 자료집」. 한국청소년학회, 1992.
김성천. 한국가족의 미래, 「사회복지」(통권 120호, 봄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4.
최성재. 사회정책과 가족, 한국가족학회 편, 「현대가족과 사회」. 교육과학사,
1994.
목 차
I. 머리말
II. 현대화에 따른 가족문제의 양상
1. 현대화의 의미와 가족문제의 분석틀
2. 현대 가족문제의 양상
III. 한국 가족문제의 성격
1. 한국 가족의 변화 추세
2. 한국 가족문제의 성격
IV. 가족문제에 대한 교회의 역할
1. 상품의 지배로부터의 해방
2. 공동체의 재구성
3. 의사소통의 회복
4. 의식의 재통합
V. 맺는말

키워드

가족,   가족문제,   기독교,   종교,   교회,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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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6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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