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으로서 벤치마킹의 이해와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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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1.1. 벤치마킹의 정의
1.2. 벤치마킹의 필요성
1.3. 벤치마킹을 보는 시각
1.4. 벤치마킹의 대상

2. 벤치마킹의 원리
2.1. 상호성(Reciprocity)
2.2. 유사성(Analogy)
2.3. 측정성(Measurement)
2.4. 타당성(Validity)

3. 벤치마킹의 종류
3.1. 경쟁적 벤치마킹
3.2. 전략적 벤치마킹
3.3 내부적 벤치마킹
3.4 기능적 벤치마킹

4. 벤치마킹 프로세스의 개관
4.1. 제1단계 : 벤치마킹프로젝트의 계획(Plan)
4.2 제2단계 : 필요한 자료수집(Do)
4.3 제3단계: 자료분석(See또는 Check)
4.4 제4단계 개선의 실행(Act)

5. 벤치마킹의 발전단계
5.1 1세대 벤치마킹
5.2 2세대 벤치마킹
5.3 3세대 벤치마킹
5.4 4세대 벤치마킹
5.5 5세대 벤치마킹

6. 고전적 벤치마킹의 사례
7.1 경쟁적 벤치마킹
7.2. 전략적 벤치마킹
7.3. 기능적 벤치마킹
7.4. 내부적 벤치마킹

7. 기타 벤치마킹의 사례

8. 벤치마킹의 모범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이나 조직의 분석
8.1 외국 사례
8.2 한국 사례

9. 마치며

본문내용

1.3. 벤치마킹을 보는 시각
무엇이 벤치마킹인지를 알기 위해 다음 표로 정리해 보았다.
벤치마킹인 것 벤치마킹이 아닌 것
。 지속적인 프로세스 。 1회성 행사
。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조사과정 。 단순한 해답을 제공하는 조사과정
。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학습과정
。 아이디어를 찾아 나서는 실용적 기법 。 복제 . 모방
。 일정한 원칙이 있어야 하며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프로세스 。 신속 . 간편
。 실제로 모든 업무를 향상시켜 주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편리한 도구 。 전문적인 유행어
<표-1> 벤치마킹: 무엇이며 무엇이 아닌가 ?
출전:마이클 J.스펜돌리니, 벤치마킹 & 기업경쟁력 , 김영사 , 1992
벤치마킹은 1회성 행사 ?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벤치마킹 분석을 실행하고 참여했던 사람들까지도 벤치마킹을 하나의 프로젝트이며 시험의 대상이 되는 새로운 틀이자 일상의 업무에서 잠시 벗어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즉 벤치마킹을 하나의 행사쯤으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뿌리 내리게 하게 하는 정지작업은 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벤치마킹 기법이 정착된 기업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벤치마킹은 학습과 발전을 위한 긴 여정이며 많은 것을 찾을수록 많이 배우게 된다. 또한 시장, 첨단기술, 기업의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성장하고 있으므로 벤치마킹은 지속적인 프로세스 과정으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기업이 지속적인 벤치마킹 프로세스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업무수행이나 방법면에서 모두 역동적인 성향을 갖게 될 것이며 또한 한 기업의 업무 실행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당연히 지속적인 과정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기업은 벤치마킹 활동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보상을 해주어 직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즉, 벤치마킹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와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벤치마킹은 해결책을 가져다준다 ?
기업은 벤치마킹 기법을 도입하면 우선 업무수행이나 실적을 분석하게 되는데 때로는 이것을 단순히 업무과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여겨 협력기업의 업무수행과 실적에 영향을 미친 업무 환경을 고려해 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즉,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기업의 업무 관행을 똑같이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이렇게 맹목적으로 다른 조직의 업무 실태를 자신의 조직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벤치마킹의 의도하는 바가 아니다. 벤치마킹은 최상의 성과를 조사해 나가는 하나의 프로세스일 뿐이며 이러한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가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중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조직에 대한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종합적으로 고찰될 필요가 있다.
벤치마킹은 복제나 모방이다 ?
벤치마킹을 거부하는 사람들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잘못된 생각은 벤치마킹이 단순한 모방이나 복제라 생각이다. 벤치마킹이 한 기업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표현하기 위한 용어는 `동화하다` 혹은 `실용적이다` 로써 `동화`는 배우고 익혀서 체계 속에 흡수한다는 의미이며 `실용적이다` 는 말 그대로 쓸모 있고 유용하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곧 벤치마킹이 단순히 모방이나 복제가 아닌 타인으로부터 배우고 그 지식을 실용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업무 수행에 적용함을 뜻한다.
벤치마킹은 신속하고 간편하며 결코 어렵지 않다 ?
표면적으로 보면 벤치마킹은 상대적으로 간편한 프로세스로 보일 수 있으며 그렇게 실행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많은 경우의 벤치마킹은 적절한 프로젝트 기획, 프로세스 지침, 그룹간 협조, 이론적인 설명, 질적인 수준을 보장 받기까지의 필요한 시간 그리고 직원들의 지원 및 자금 등 충분한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이러한 여러 필요조건 가운데서도 벤치마킹이 일정한 질적 수준을 보장 받기까지 필요한 시간은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벤치마킹에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가 하는 문제는 벤치마킹의 중요도,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사람들의 경험, 그리고 벤치마킹을 돕는 지원의 수준 등과 같은 몇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게 된다. 따라서 중요한 벤치마킹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적게 잡았을 경우에는 프로세스의 경로를 줄이거나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게 되며 이렇게 되면 효과적인 벤치마킹이 이루어질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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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29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43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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