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의 역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고대정치사상
1.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2.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크세노폰의 정치사상
Ⅱ. 근대정치사상
1. 근대성과 마키아밸리
2. 근대 자유주의의 발전

Ⅲ. 현대정치사상
1. 롤즈의 정의론
2. 하버마스의 소통이론
3. 포스트모더니즘

본문내용

재이고, 인간의 행위는 한 집단 속에 실재로 존재하는 정치적 동물로서 표출되어 각 인간이 속해있는 사회의 가치에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2. 하버마스의 소통이론
전통적인 정치철학의 부흥을 가져온 '원초적 입장' 의 주창자인 롤즈와 함께 하버마스는 이상적인 담화상황이란 개념을 가지고 근대 계몽기획의 완성과 자유주의의 정립을 꾀하고 있다. 여기서 이상적 담화상황이란 모든 참가자가 자유롭게 토론하고 심의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정의하면서,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도덕적이고 정치적인 규범을 도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각 참가자는 상호 의견을 교환하며 개방성 있는 자세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높은 판단력을 지니고 있는 상황이다. 토론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특권적 불가침권이 허용되어서는 안되며 선입견에 의해 상대방을 억압적으로 방해해서도 안된다.
하버마스는 이러한 특성을 지닌 이상적 담화상황에서 의사소통적 합리성이 보장된다고 보고 있다. 역사적으로도 이상적 담화상황 모델은 실현되어 왔음을 그는 지적하는데, 18세기에 있어서의 부르주아적 정치 공론장의 형성, 정당의 결성, 그리고 법치국가의 확립을 그 예로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론장의 발전으로 인한 긍정적인 결과에 비해, 자본주의의 발달은 국가가 생활체계를 통제하려는 체계의 확장을 야기하는 부정적인 면을 야기했다고도 본다. 이러한 체제의 확장은 의사 소통의 왜곡과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를 불러온다고 말하는데, 하버마스는 의사소통적 합리성의 구현이란 수단을 통해, 왜곡된 공론장을 바로 잡음은 물론, 포괄적 이성에 근거한 근대 계몽기획을 완성하고자 한다. 하버마스에 있어서 자유주의적 공론장의 확립은 법치주의 그리고 절차적 민주주의의 확립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등장한다.
3.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획일적인 거대 이성과 근대적 주체의 관념을 해체하고자 한다. 계몽주의 철학과 합리주의 철학을 비판하며, 목적합리성의 원칙과 자유의지 하에 과학적 지식의 주체로서 인간해방이라는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가 바로 인간이라는 개념을 거부한다.
그들은 거대 이성과 근대적 주체를 해체함으로써 근대적 질서의 획일성과 억압성을 극복할 수 있고, 근대성에 의해 주변화되고 억압되고 소외된 '타자'에게 다양성, 다원성, 동등성을 부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스트가 내세우는 탈근대적 개인은 형이상학적 기초를 가지는 추상화된 존재가 아닌 감정을 가지고 문화적 맥락에서 살아 숨쉬는 유동적 개인인 것이다. 다원적 세계관을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 내의 다양한 요구에 정당성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정치의 영역을 넘어서는 보다 근본적인 사회문화적 영역에서의 민주화에 기여한다고 본다. 하지만 그러한 정당한 요구에 있어서 그것을 질서 지울 수 있는 건설적인 대안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롤스와 하버마스가 주장하는 정치적 질서와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주장하는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조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대정치사상이 당면한 과제이겠다.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3.01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40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