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ighty』의 장애분석 및 치료적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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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줄거리

Ⅱ. 진단의 대상이 되는 등장인물
1. 대상자
2. 주요문제
3. 개인력

Ⅲ. 맥스의 장애 발생원인

Ⅳ. 맥스에게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및 장애
1. 맥스에게 나타나는 사회성 결여
2. 자폐성 장애
3. 학습장애
4 선택적 함구증

Ⅴ. 맥스에게 발생하는 장애의 치료적 제언
1. 학습장애아들의 치료적 제언
2. 자폐아들의 치료적 제언

Ⅵ. 결언

본문내용

각장애인은 청각에 장애가 있는 결함 있는 사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수어라는 언어를 사용하는 소수 민족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중 언어·문화 접근에서는 手語는 하나의 소수 언어로 인정되어야 하며, 手語를 중심으로 모인 농아인의 공동체는 정체성이나 이들의 지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手語의 강조는 농교육 방법에도 시사하는 바가 큰데 1차 언어로 유아기 때부터 手語(자연수어)로 교육을 시작하고, 음성언어는 외 국어 교수법을 통해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991년 일본 동경에서 열린 제11차 세계농인연맹총회에서는 밀라노에서 선언한 순구화주의를 받아들일 수 없음을 선언하고 동시에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농교육에서 자연수어가 중심적 역할을 하게 해야 한다 고 선언했다. 이러한 선언은 그동안 구화주의자들의 주장 때문에 농아동 교육에서 手語의 사용을 주저해 왔 던 농교육자들에게도 手語의 사용을 주저하지 않게 할 것으로 생각된다(김승국 외, 1999).
한국농아인협회, 농아인과 사회, pp.170-178.
의 영향에 미칠 수도 있을지도 모른다. 쉽게 말하면 제 부모님께서 농인이 아닌 청인으로서 수화를 전혀 모르고 절대 수화사용을 금지하면서 口話式으로 대화를 하라는 것은 저는 듣지도 못하니까 口話式으로 하는 것이 무리였다. 마치 원숭이에게 말을 하라는 식였다. 그래서 수화를 모르니까 글을 깨달을 수 없고 배워도 무슨 뜻인지 모른 학습장애를 만들어 되는 셈였다. 그러나 특수 농아학교에 들어오면서부터 서서히 수화를 배울수록 초등4학년부터 수화의 의미를 알고서 글을 깨닫기 시작했다. 수화는 농아의 문화이라 생각한다. 그러니 수화는 단순히 농아인의 의사수단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위험천만이고, 세계의 수화도 마찬가지로 모든 인류의 언어가 다르지만 각 나라마다 문화의 특징처럼 세계의 수화가 다르지만 각 나라의 수화도 문화의 일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바로 그 이유에 있다.
청각장애인은 문맹 즉 글을 쓸 줄도 모르고 읽을 줄도 모르는 학습장애이란 편견(선입견)을 가지는 사람이 아마 많을 것이다. 우선 2중 언어·문화 접근의 영향 그리고 학습장애와 비교하여 두 개념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동안 특수교육론에 대해 여러 가지로 배우게된 것은 저에게 가장 소중한 공부의 도움이 될 것이다. 깊이 감사 드린다.
참고문헌
김승국외 14인, 학습장애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김일권, 자폐증, 뇌성마비 이렇게 고쳤어요, 기독문학사,
김종현외 3인, 특수유아교육, 창지사, 1996,
대구대장애인종합연구소, 특수교육원리, 대구대출판사, 1997,
박선환외 5인, 정신건강론, 양서원, 2001,
박찬주외 2인,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1999,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2,
이소현외 1인,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03,
이현섭외 3인,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1999,
정인태, 자폐증은 치료된다?!, 유아마음, 2002,
한국농아인협회, 농아인과 사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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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19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4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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