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한·일월드컵 경기기록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02 한·일월드컵 경기기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 론

본문내용

한국스포츠기록분석학회 창간호
Mike Hughes & Ian Franks(1997). Notaion analysis of Sport. E. & F. N. Spon, London.
Mike Hughes(1996). Notaion analysis : In science and soccer (eds T. Reilly, A. Lees, K. Davids, and W.J. Murphy), E. & F. N. Spon, London , pp 343 - 361
The Competition Record Analysis of the 2002 Korea·Japan Worldcup
Kim, Joo -Hak· Lee, Won-Hi(Myongji University)
ABSTRACT
In this study, the authors developed a computer analysing system for sports competition and analysed the 32 preliminary rounds of the 2002 Korea·Japan Worldcup games. The ranking of the competitive ability through the preliminary rounds was similar to the last ranking after the game.
This computer analysing system can actualize the soccer game records which changes fast to a result overall, compare and analyse the competitive ability through the 2002 Korea·Japan Worldcup games data.
As a result, the Soccer experts could predict more objectively after seeing the preliminary rounds than before. The ranking through the standard score which is based on the date of preliminary rounds could be able to compare to the last ranking of the game.
The experts can keep the overall management of the more objective and logical soccer game data, and will understand the result of each team by using the systemic and scientific analysis methods.
국문초록
스포츠정보화의 하나인 경기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컴퓨터 경기분석 프로그램의 개발은 스포츠 과학적인 측면에서, 김도연(2001)은 과거에는 주로 전문가의 경험을 통해 주관적 판단으로 지도 되었으나 최근에는 스포츠분야의 다원화로 많은 자료를 분석, 확률적인 정보를 통해 객관적으로 선수지도를 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Mike Hughes(1996)는 'Notation analysis'라는 주제의 논문을 통해 '축구와 같은 복잡한 팀 경기에서 생성되는 동작, 사용기술, 패스횟수 등의 복잡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기호화된 경기분석이 필요하다' 라고 하였다.
현재 경기분석과 더불어 실용적이고 과학적으로 자동화된 시스템 즉, "Computerised recording and analysis system"를 활용한 경기 분석적 측면에서 축구경기를 과학적으로 기록하고 세밀한 기준에 따라서 분석하는 것으로 축구경기의 실제경기력 내용을 측정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축구의 박진감 넘치고, 빠르게 전개되는 입체적 경기내용을 체계적 실제적 전문적으로 기록, 분석하기 위하여 축구 경기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연속적 이벤트의 기술적인 요인들을 전문가조언과 문헌분석방법, 비디오분석방법 등을 통하여 부호화시킴으로써 축구경기 자체를 부호화한 컴퓨터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체적인 경기기록 및 팀성적에 대하여 2002년 한·일 월드컵대회 본선진출 32개국의 각 조별 예선경기를 대상으로 16강 진출팀에 대하여 컴퓨터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록하였다. 대상경기는 2002년 5월 31일부터 2002년 6월 14일까지 진행된 A조 - H조 예선 48경기를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실제 컴퓨터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된 경기는 각 팀당 3경기이다. 경기 기본기록은 FIFA에서 발표한 기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실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측정된 경기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축구전문가들이 보통 예선경기를 보고 16강 이후의 각 팀에 대한 경기력을 판단하는 주관적인 경향을 좀더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나타낼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예선 경기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 표준화점수를 통한 종합점수의 순위는 월드컵대회 최종순위와 비교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축구엔 많은 기록들이 있다. 선수나 개별지도자, 일반인등 누구나 객관적으로 판단 가능한 기본기록 즉, 득점, 실점, 슈팅수, 파울, 코너킥, 경고, 퇴장 등이 있으며 또 하나는 전문가들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전술, 정신력, 조직력 등이 있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현재도 지극히 어려운 과제 중에 하나이다. 전문가들이 판단하는 주관적인 경기력을 좀더 객관화시켜 본다면 각 팀의 경기력에 대한 정보는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경기에 대한 흥미를 더욱 흥미롭게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컴퓨터 경기분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제한적이나마 경기력을 패스성공률, 유효슈팅율, 공격지역패스성공횟수 등 몇 가지자료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분석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경기력의 몇 가지 요소를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각 16강 진출 팀의 최종위치는 최종순위와 비슷한 위치를 가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축구경기에 대해 경기력 측정방법만 실제적이고 논리적으로 가능하다면 객관적으로 승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3.20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46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