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ꊱ 고려시대 교육의 개관
1.사상적 조류
2.교육양상에 대한 시대구분
3.교육의 개요
ꊲ 고려시대의 관학(官學)
1.국자감(國子監)
2.학당(學堂)
3.향교(鄕校)
ꊳ 고려시대의 사학(私學)
1.십이공도(十二公徒)
2.서당(書堂)
ꊴ 고려의 과거제도
1.과거제의 성립과 성격
2.과거제의 실시
3.과거의 형태
4.응시자격
5.과거제도의 장․단점
6.교육사상가
1.사상적 조류
2.교육양상에 대한 시대구분
3.교육의 개요
ꊲ 고려시대의 관학(官學)
1.국자감(國子監)
2.학당(學堂)
3.향교(鄕校)
ꊳ 고려시대의 사학(私學)
1.십이공도(十二公徒)
2.서당(書堂)
ꊴ 고려의 과거제도
1.과거제의 성립과 성격
2.과거제의 실시
3.과거의 형태
4.응시자격
5.과거제도의 장․단점
6.교육사상가
본문내용
부당하게 하는 신하이다. 또 참신은 남을 시기하여 헐뜯는 신하이고, 적신은 당파를 만들어 자기의 존귀함을 억지로 꾸미는 신하이고, 망국신은 국가를 배반하는 신하를 말한다.)
2.안향(安珦, 1243∼1306)
⑴원나라에서 '주자전서'를 가지고 와서 우리나라에 주자학을 처음 전했다.
⑵교육이념: 주자학에 바탕을 두고 충(忠)·효(孝)·예(禮)·신(信)·경(敬)·성(誠)·의 6가지로 하였다.
⑶교육적 인간상: 극치(克治), 성경(誠敬)의 인간상이었다.
⑷교육목적: 인재양성에 교육목적을 두고 있었다.
⑸교육방법: 표리일치와 성경(誠敬)과 예법에 의한 교수과정을 중시. 또한 엄격과 친애를 강조하고 비유를 들고 깨우치게 하며, 실천을 주로 하였으며 인격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실시하였다.
⑹섬학전(贍學錢)제도: 국학이 부진하고 재정이 곤란하여 교육재정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문무관리로부터 기부금을 모아 양현고의 재원을 충당하였다. (최충이 구재학당을 열어 사학을 일으킨데 비해 안향은 관학인 국학의 진흥에 힘썼다.)
⑺인륜(人倫)을 특히 강조하였으며, "佛이란 것은 어버이를 버리고 집을 나가고 倫을 없애고 義를 어기니 곧 동이(東夷)의 類다."라고 하여 배불(排佛)의 입장을 취했다.
3.이색(李穡, 1328∼1369)
⑴호는 목은(牧隱)으로 원나라에 유학하여 성리학을 연구하고 돌아와 주자학을 진흥시킴.
⑵교육이념: 불심유성동일관(佛心儒性同一觀)에 입각한 심신성명(心身性命)의 구명에 두었다. ('佛의 見心과 儒의 養性이 동일한 義이다.' 라고 말하면서 불심과 유성은 동일한 것으로 봄.)
⑶교육적 인간상: 과거제에 무과를 둘 것을 강조하여 문무겸비인(文武兼備人)을 교육적 인간상으로 봄.
⑷교육목적: 사장(司章)을 외우며, 신심성명을 구명하고, 공리(功利)를 꾀하지 않으며 이론(異論)에 마음이 엇갈리지 않도록 하는데 두었다.
⑸교육 방법: 이색의 교육방법의 핵심은 분문을 강의하고, 의의(疑義)를 논하고, 이동(異同)을 분석·절충하고, 주지(主旨)에 합치하도록 힘쓰도록 하는데 있었다.
(이는 학과를 분경해서 본문을 강의하고, 강의가 끝나면 의문나는 것을 질문 토론하고, 의문에 대해 분석·절충하고, 정주(程朱)의 요지에 합치하도록 교육함을 뜻한다.)
4.정몽주(鄭夢周, 1337∼1397)
⑴호는 포은(圃隱)으로 교육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주자학에 둠
⑵교육적 이념: 치지궁행(致知躬行)에 두었다.
⑶교육적 인간상: 충군신의인(忠君信義人)이다.
⑷교육목적: 유자(儒子)의 도(道)에 두고 '중용', '대학'을 심신의 학문으로 중요시하였고, 5부학당을 건의하여 설립하였다.
⑸교육방법: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적이며 논리정연하게 교수하는 박학심문(薄學審問)에 두었다.
⑹교육내용: 교과목으로 '중용' 과 '대학'을 심신(心身)의 학문이라 하여 중시
참고문헌 ------------------------------------------------------
1. 최신교육학, 구평회 편저, 수서원, 1999.
2. 한국교육사, 한기언, 전광산업사, 1983.
2.안향(安珦, 1243∼1306)
⑴원나라에서 '주자전서'를 가지고 와서 우리나라에 주자학을 처음 전했다.
⑵교육이념: 주자학에 바탕을 두고 충(忠)·효(孝)·예(禮)·신(信)·경(敬)·성(誠)·의 6가지로 하였다.
⑶교육적 인간상: 극치(克治), 성경(誠敬)의 인간상이었다.
⑷교육목적: 인재양성에 교육목적을 두고 있었다.
⑸교육방법: 표리일치와 성경(誠敬)과 예법에 의한 교수과정을 중시. 또한 엄격과 친애를 강조하고 비유를 들고 깨우치게 하며, 실천을 주로 하였으며 인격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실시하였다.
⑹섬학전(贍學錢)제도: 국학이 부진하고 재정이 곤란하여 교육재정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문무관리로부터 기부금을 모아 양현고의 재원을 충당하였다. (최충이 구재학당을 열어 사학을 일으킨데 비해 안향은 관학인 국학의 진흥에 힘썼다.)
⑺인륜(人倫)을 특히 강조하였으며, "佛이란 것은 어버이를 버리고 집을 나가고 倫을 없애고 義를 어기니 곧 동이(東夷)의 類다."라고 하여 배불(排佛)의 입장을 취했다.
3.이색(李穡, 1328∼1369)
⑴호는 목은(牧隱)으로 원나라에 유학하여 성리학을 연구하고 돌아와 주자학을 진흥시킴.
⑵교육이념: 불심유성동일관(佛心儒性同一觀)에 입각한 심신성명(心身性命)의 구명에 두었다. ('佛의 見心과 儒의 養性이 동일한 義이다.' 라고 말하면서 불심과 유성은 동일한 것으로 봄.)
⑶교육적 인간상: 과거제에 무과를 둘 것을 강조하여 문무겸비인(文武兼備人)을 교육적 인간상으로 봄.
⑷교육목적: 사장(司章)을 외우며, 신심성명을 구명하고, 공리(功利)를 꾀하지 않으며 이론(異論)에 마음이 엇갈리지 않도록 하는데 두었다.
⑸교육 방법: 이색의 교육방법의 핵심은 분문을 강의하고, 의의(疑義)를 논하고, 이동(異同)을 분석·절충하고, 주지(主旨)에 합치하도록 힘쓰도록 하는데 있었다.
(이는 학과를 분경해서 본문을 강의하고, 강의가 끝나면 의문나는 것을 질문 토론하고, 의문에 대해 분석·절충하고, 정주(程朱)의 요지에 합치하도록 교육함을 뜻한다.)
4.정몽주(鄭夢周, 1337∼1397)
⑴호는 포은(圃隱)으로 교육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주자학에 둠
⑵교육적 이념: 치지궁행(致知躬行)에 두었다.
⑶교육적 인간상: 충군신의인(忠君信義人)이다.
⑷교육목적: 유자(儒子)의 도(道)에 두고 '중용', '대학'을 심신의 학문으로 중요시하였고, 5부학당을 건의하여 설립하였다.
⑸교육방법: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적이며 논리정연하게 교수하는 박학심문(薄學審問)에 두었다.
⑹교육내용: 교과목으로 '중용' 과 '대학'을 심신(心身)의 학문이라 하여 중시
참고문헌 ------------------------------------------------------
1. 최신교육학, 구평회 편저, 수서원, 1999.
2. 한국교육사, 한기언, 전광산업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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