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5 상징성(象徵性)
♣ 상징성이란?
♣ 상징성과 함의성, 중의성의 공통점
♣ 상징성과 함의성, 중의성의 차이점
♣ 시에서 상징어들이 쓰이는 이유
♣ 시적 정화작용에 관한 비유어에 비할 때 상징어의 이점
♣ 상징어의 종류
♣ 상징성이란?
♣ 상징성과 함의성, 중의성의 공통점
♣ 상징성과 함의성, 중의성의 차이점
♣ 시에서 상징어들이 쓰이는 이유
♣ 시적 정화작용에 관한 비유어에 비할 때 상징어의 이점
♣ 상징어의 종류
본문내용
령도 국가간의 국경을 조정하거나 설정하는 일과 비슷하다.
· 부서진 돌담을 고치는 일이 야외놀이 같았지만 사실은 거칠고도 힘든일인데, 국가간에 국경문제를 조절하거나 해결하는 것도 이와 같다.
· 시에 나오는 「그」와「나」는 각각 국가주의와 국제주의를 대변하고 있다.
· Untermeyer 와 같은 사람은 「담」을 「전통」이라는 상징어로 봐야한다고 주장한다.
-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의 장단점이나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장단점을 객관적이고 논리 정연한 방법으로 시에서 토의하고 있다.
- 이런 토의는 신세대를 대표하는 「나」와 구세대를 대표하는「그」에 의해서 진행된다.
- 「나」는 신세대답게 변화와 개혁을 부르짖는 이상주의자, 진보주의자 이며「그」는 구세대답게 원칙과 전통을 부르짖는 현실주의자, 보수주의자이다.
· 부서진 돌담을 고치는 일이 야외놀이 같았지만 사실은 거칠고도 힘든일인데, 국가간에 국경문제를 조절하거나 해결하는 것도 이와 같다.
· 시에 나오는 「그」와「나」는 각각 국가주의와 국제주의를 대변하고 있다.
· Untermeyer 와 같은 사람은 「담」을 「전통」이라는 상징어로 봐야한다고 주장한다.
-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의 장단점이나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장단점을 객관적이고 논리 정연한 방법으로 시에서 토의하고 있다.
- 이런 토의는 신세대를 대표하는 「나」와 구세대를 대표하는「그」에 의해서 진행된다.
- 「나」는 신세대답게 변화와 개혁을 부르짖는 이상주의자, 진보주의자 이며「그」는 구세대답게 원칙과 전통을 부르짖는 현실주의자, 보수주의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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