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컴퓨터 보조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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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컴퓨터 보조 수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도입

ꊲ 컴퓨터 보조 수업의 특징

ꊳ 컴퓨터 보조 수업의 유형
1. 개인 교수형
2. 반복연습형
3. 모의 실험형
4. 게임형

ꊴ 효과적인 코스웨어 선정 및 평가

ꊵ 코스웨어 개발 과정

ꊶ 컴퓨터 화면설계 원리

ꊷ 코스웨어의 활용

본문내용

.
②목표 설정 및 내용 분석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그 특정 코스웨어를 마친 뒤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
③교수 및 동기유발 전략 설정
학습목표와 내용이 설정되면 어떤 순서와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2단계: 개발단계
①흐름도 작성
흐름도란 프로그램이 작동되는 논리 및 순서를 시각화한 것이다. 흐름도는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②스토리보드 작성
스토리보드란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컴퓨터 화면상에 제시될 내용을 상세하게 종이위에 구성한 것을 말한다.
③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이란 스토리보드와 흐름도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제로 만들어내는 작업을 뜻한다.
3단계: 평가단계
①지침서 준비
지침서는 교사나 학부모용, 학습자용으로 나누어지며 지침서의 종류와 내용의 구체성은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②형성평가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나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학습자가 쉽게 이해하는지 등에 대한 형성평가를 해야 한다.
③수정 및 완성
평가에서 발견된 오류나 문제점을 수정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컴퓨터 화면설계 원리
①기본 화면설계
컴퓨터 화면설계의 기본적인 원리 단순성, 일관성, 상징성, 공간성을 고려해야 한다.
②텍스트 설계
텍스트를 디자인 할 경우에는 특히 내용의 명확성과 판독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③그래픽 설계
그래픽은 텍스트에 비해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해 준다.
코스웨어의 활용
코스웨어는 교사에게 교수활동을 더욱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
①개인교수형-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거나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데 유용.
②반복연습형- 반복연습에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학습과제에 효과적.
③모의실험형- 교사가 설명한 것을 학생들에게 명확히 이해시키거나 심화시키기 위해서 역할놀이나 그래픽 제시가 필요한 학습활동에 효과적.
④게임형- 학생들의 동기 부여, 학습한 내용 연습, 문제 해결, 시청각 보조 자료 등을 위해서 사용.
참고문헌 ------------------------------------------------------
1. <교육 방법의 교육 공학적 접근>(1997) 저자: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
2.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1995) 저자 :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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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3.28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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