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Ⅲ. 맺음말
Ⅱ. 본문
Ⅲ. 맺음말
본문내용
들은 여성 고유의 식량생산 및 가축통제권을 빼앗아 남성의 지배 아래 두고서 권력을 확장해 나갔고, 이 때부터 일차적인 신적 이미지는 '달'에서 '태양'으로 바뀌게 되었다.45) 고고학적 발굴작업이 활발해지면서 점증하고 있는 고대의 여신숭배의 흔적들은 위대한 어머니(Great Mother)와 어머니 지구(Mother Earth)와의 연관성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던 원시문화의 실재성을 뒷받침해준다. 그러한 점에서 고고학적 연구들이 밝혀주고 있는 모성중심 문화(matricentric culture)는 가부장제로부터의 이탈을 꿈꾸는 여성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이상화되기도 한다. 그러나 여성과 자연의 연관성을 재강조함으로써 여성우월을 주장하고 여성만의 이상사회를 건설하겠다는 분리주의(separatism)의 대의는 여성주의 안에서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4.2. 본질주의 대 구성주의
4.3.생태여성주의와 남성생태주의
생태여성주의는 추상적, 이원론적, 원자론적, 위계체제적 범주들이 자연 지배를 야기했다고 보는 점에서 근본생태주의와 매우 흡사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생태여성주의 측에서는 근본생태주의자들이 사실상 자연 지배의 근원에 놓여 있는 남성중심주의(androcentrism)를 은폐한 채, 중립적인 언어로 인간중심주의(anthropocentrism)를 이야기한다고 지적한다.58) 이러한 사정은 심지어 계급적, 인종적 차별과 자연에 대한 지배를 연결시킨 사회생태주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남성에 의한 여성의 지배가 모든 지배의 뿌리임을 알지 못한다.59) 그리하여 생태여성주의자들은 이들 남성 생태주의자들이 의식개혁을 요청하면서도 스스로의 가부장적 편견을 깨닫지 못하는데 대해 다음과 같이 반문한다; "그렇다면 왜 당신들은 여성주의자가 아닌가? … 왜 생태운동은 … 여성 혐오와 자연 혐오간의 연관성에 대하여 그토록 무지한가?"60) 생태여성주의자들은 바로 그와 같은 무지와 편견, 그리고 남성의 여성지배가 제거되지 않고도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향상될 수 있다고 보는 순진한 낙관론 때문에 근본생태주의나 사회생태주의가 여전히 개량주의에 머물러 있다고 본다.
에리얼 살레는 근본생태주의의 선두격인 아르네 네스(Arne Naess)와 빌 드발(Bill Devall)의 저서들에서 성차별적 언어를 찾아낸다.61) 그녀는 근본생태주의자들이 사실상 남녀 사이의 사회적 불평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들에 의해 제안된 어떠한 해결책도 순진하고 표면적일 뿐이라고 일축한다. 예를 들어 근본생태주의자들은 소규모 지방자치체제를 요청하지만, 가부장적 문화가 언제나 위계체제와 중앙집권화를 선호해왔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가부장적 의식 자체가 포기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살레는 근본생태주의자들이 비록 의도에 있어서는 선하나, 어쩔 수 없이 보편적인 남성주의적 편견을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 역시도 가부장제로 인해 상처입어 치유가 필요한 남성들이라고 결론내린다.
5.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인식체계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주요 인식체계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생태여성주의에서 말하는 자연과 여성의 관계는 두 가지 다른 입장으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여성이 본래적으로 자연에 더 가깝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역사적 구성물로서 체화된 여성을 말한다.
2. 전자에서는 보살핌과 같은 여성적 가치에 의미를 부여한다.
3. 모든 생명의 상호연관성을 강조한다.
4. 모든 억압적 이념들이 가부장제에 의해 유지·강화되는 지배의 논리를 말하고 있다.
5. 생태계의 다양성 유지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힘의 분산을 생태여성주의에서 추구하면서, 소비산업을 통해 유사한 욕구와 욕망이 전지구적으로 통용되는 문화의 단순획일화의 문제를 지적한다.
6. 자연, 문화, 사람 사이의 이분법적 인식체계의 철폐를 강조한다.
Ⅲ. 맺음말
생태민주주의(Bio-Democracy)를 제시했습니다.지역단위 생명자치 모델이지요.지금 제3세계의 굶주림은 서방세계의 패권다툼이 빚은 피해이기도 하지만 농업구조상 문제이기도 합니다.전통적인 자급농들이 농작물 대신 커피나 맥주 원료의 대량생산농으로 바뀌면서 절대빈곤으로 떨어졌습니다.교묘한 착취지요.생태계는 소비가 없습니다.모든 것은 순환하지요.이것이 생명의 원리입니다.그리고 전통적인 자급농은 생태계의 순환에 배치되지 않습니다.생태(여성)주의적 세계관과 사회구조만이 자연의 회복능력을 재생시킬수 있습니다.
4.2. 본질주의 대 구성주의
4.3.생태여성주의와 남성생태주의
생태여성주의는 추상적, 이원론적, 원자론적, 위계체제적 범주들이 자연 지배를 야기했다고 보는 점에서 근본생태주의와 매우 흡사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생태여성주의 측에서는 근본생태주의자들이 사실상 자연 지배의 근원에 놓여 있는 남성중심주의(androcentrism)를 은폐한 채, 중립적인 언어로 인간중심주의(anthropocentrism)를 이야기한다고 지적한다.58) 이러한 사정은 심지어 계급적, 인종적 차별과 자연에 대한 지배를 연결시킨 사회생태주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남성에 의한 여성의 지배가 모든 지배의 뿌리임을 알지 못한다.59) 그리하여 생태여성주의자들은 이들 남성 생태주의자들이 의식개혁을 요청하면서도 스스로의 가부장적 편견을 깨닫지 못하는데 대해 다음과 같이 반문한다; "그렇다면 왜 당신들은 여성주의자가 아닌가? … 왜 생태운동은 … 여성 혐오와 자연 혐오간의 연관성에 대하여 그토록 무지한가?"60) 생태여성주의자들은 바로 그와 같은 무지와 편견, 그리고 남성의 여성지배가 제거되지 않고도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향상될 수 있다고 보는 순진한 낙관론 때문에 근본생태주의나 사회생태주의가 여전히 개량주의에 머물러 있다고 본다.
에리얼 살레는 근본생태주의의 선두격인 아르네 네스(Arne Naess)와 빌 드발(Bill Devall)의 저서들에서 성차별적 언어를 찾아낸다.61) 그녀는 근본생태주의자들이 사실상 남녀 사이의 사회적 불평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들에 의해 제안된 어떠한 해결책도 순진하고 표면적일 뿐이라고 일축한다. 예를 들어 근본생태주의자들은 소규모 지방자치체제를 요청하지만, 가부장적 문화가 언제나 위계체제와 중앙집권화를 선호해왔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가부장적 의식 자체가 포기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살레는 근본생태주의자들이 비록 의도에 있어서는 선하나, 어쩔 수 없이 보편적인 남성주의적 편견을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 역시도 가부장제로 인해 상처입어 치유가 필요한 남성들이라고 결론내린다.
5.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인식체계
생태여성주의자들의 주요 인식체계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생태여성주의에서 말하는 자연과 여성의 관계는 두 가지 다른 입장으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여성이 본래적으로 자연에 더 가깝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역사적 구성물로서 체화된 여성을 말한다.
2. 전자에서는 보살핌과 같은 여성적 가치에 의미를 부여한다.
3. 모든 생명의 상호연관성을 강조한다.
4. 모든 억압적 이념들이 가부장제에 의해 유지·강화되는 지배의 논리를 말하고 있다.
5. 생태계의 다양성 유지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힘의 분산을 생태여성주의에서 추구하면서, 소비산업을 통해 유사한 욕구와 욕망이 전지구적으로 통용되는 문화의 단순획일화의 문제를 지적한다.
6. 자연, 문화, 사람 사이의 이분법적 인식체계의 철폐를 강조한다.
Ⅲ. 맺음말
생태민주주의(Bio-Democracy)를 제시했습니다.지역단위 생명자치 모델이지요.지금 제3세계의 굶주림은 서방세계의 패권다툼이 빚은 피해이기도 하지만 농업구조상 문제이기도 합니다.전통적인 자급농들이 농작물 대신 커피나 맥주 원료의 대량생산농으로 바뀌면서 절대빈곤으로 떨어졌습니다.교묘한 착취지요.생태계는 소비가 없습니다.모든 것은 순환하지요.이것이 생명의 원리입니다.그리고 전통적인 자급농은 생태계의 순환에 배치되지 않습니다.생태(여성)주의적 세계관과 사회구조만이 자연의 회복능력을 재생시킬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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