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의 사상과 철학 (실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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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국인의 사상과 철학
2. 실용주의의 등장배경
3. 실용주의 학자
(1) 퍼어스
(2) 제임스
(3) 듀이
4. 실용주의의 철학
(1) 퍼어스의 이론
(2) 제임스의 이론
(3) 듀이의 이론
5.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미국적 실용주의
6. 실용주의에 의한 미국적 사고방식의 문제점
7. 실용주의 시각으로 본 흥부와 놀부 이야기
8. 실용주의와 조선후기의 실학사상

Ⅲ. 결 론

본문내용

아내어서 선물공세를 편다. 그게 내게 이로울테니 말이다. 그런데, 세상에는 내게 별 도움이 안될 변변챦은 사람들도 많다. 그런 사람들에 대해서는 최대한 무관심해지고 냉정해진다. 한가하게 그런 변변챦은 사람들 하소연을 들어줄 만큼 시간도 없고, 그런 사람들에게 동정을 베풀 만큼 여유도 없다. 내게 이용가치가 있던 사람들도 그런 재력 그런 권력을 잃고 내게 이용가치가 없어지면 매정하게 등을 돌려버린다. 더 이상 상종할 필요도 없어진다.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마저도, 나이 늙어 젊은 시절의 힘들 다 잃으시니 이제는 짐스럽다고, 효도관광을 빙자해 아는 사람 하나 없는 먼 곳으로 모셔가서는 그냥 버려두고 뺑소니치는 한심한 인간들이 많다. 이런 서글픈 인간군상(人間群像)들이 실용주의적 사고방식의 산물이라면 지나친 말일까?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올바른 사회, 민주적인 사회, 평등한 사회를 건설하려는 생각 대신 개인의 이익과 출세를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심을 생활습관으로 만들어 주었다. 미국의 프래그머티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가식적인 것만을 수용한 우리의 잘못된 실용주의의 한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8. 실용주의와 조선후기의 실학사상
미국의 실용주의는 조선시대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유용성을 근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실학사상은 크게 발전하지 못한 채 과거에 존재했던 하나의 사상으로써 역사속에만 남아있다.
실학사상은 17세기 후반 이후에 여러 가지 사회모순이 나타나자 이것을 개혁하기 위하여 방법으로 발생하게 되었다. 성리학을 지도 이념으로 하였던 조선은 왜란과 호란을 거치면서 그 지도 이념의 한계성이 노출되고 자기 전통에 대한 반성과 극복의 길이 모색되었다. 이에 일부 학자들은 성리학의 한계성을 깨닫고, 정신 문화와 물질 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부국 강병과 민생 안정을 달성함으로써, 안으로 분열된 사회를 다시 통합하고, 밖으로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 역량을 강화하려는 차원에서 정치·경제·언어·지리·천문·금석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를 이룩하였다. 이리하여 높은 학문적 성과를 거두었다. 정조는 규장각이라는 학문연구소에 실학자들을 등용하기도 하였다. 이리하여 많은 유용한 서적이 편찬되었으며, 정약용과 같은 큰 학자들이 배출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사회와 실학자 개개인의 제약성으로 말미암아 실학 사상은 조선후기 사회에 있어서 본격적 변혁이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거나 사회의 변혁을 도출해 낸 데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지배계급의 선천적인 우월과 피지패계급의 선천적인 열등을 합리화시키는 운명론을 부정하고 인명을 중시하는 민본주의 사상에서 계층간 격차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정치의 담당자는 양반임을 내세우는 고정된 신분관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완전한 신분제의 타파로 나아가지도 못하였다. 또한 당시의 실학자들은 자신의 현실개혁안을 정부 당국에 제시하여 이를 관철시킬 수 있는 통로와 능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리고 자신의 견해를 조정이나 사회의 공론으로 만들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전개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이론을 확대 재생산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을 전개하지도 아니했다. 나아가서 19세기 중엽 이후 실학사상은 그 사회개혁적 의지가 약화되는 현상을 드러내었다. 이에 따라서 실학의 사상은 크게 확산되지 못하고 일부지식층에서만 연구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해 미국의 실용주의가 크게 발전하여 전 국민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은 반면, 실학이 성장하지 못한 이유는 서민층에까지 확산되지 못했으며 양반계급의 반대급부가 많았으며 이러한 사상을 확산시킬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참고 : 실용주의와 실학 비교 ※
실용주의
실 학
등장배경
·프론티어 개척을 위한 사상으로 등장
·성리학의한계성 비판
·사회모순의 개혁을 위한 학문의 필요
성 격
·실용적, 실증적, 개척주의,
현실주의
·실용적, 실증적, 근대지향적,
민족적, 비판적
판단기준
·유용성
·실효성, 유용성
의 의
·미국인을 하나로 묶어주는 정신적 지주로 성장함
·사회, 문화의 중심적 역할을 함
·민족의식, 민족에 대한 자각을 높임
·비판정신을 기초로 현실개혁추구
한 계
·가시적인 것만을 중요시하게 됨으로서 사회문제가 발생
·일부 지식층에서만 수용되어 널리 확산되지 못함
·국가정책에 반영되지 못함
Ⅲ. 결 론
프래그머티즘은 확실히 결과를 존중하여 실생활에 직접 결부되어 있다고 하는 점으로 보아,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철학이라 하겠다. 자못 미국적 합리주의라고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결국, 자본주의사회의 실제상의 필요가 낳은 철학인 이상, 전인류에게 행복을 초래한다고는 말할 수 없으며, 하물며 영구불변의 지도원리라고는 말할 수가 없는 것이다. 기능주의와 실용성만을 의미 있는 판단기준으로 행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흔히 철학의 무용성이 논의된다. 그러나 철학은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모든 문화와 사회 발전에 대해서 그것이 인간에게 주는 의미를 새롭게 반성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기초로 진보에 대한 맹목적인 신앙에 도취해 사회발전의 방향이 필연성의 노예로 전락해 가고 있다. 개인의 자유로운 자기실현과 사회 전체의 행복과 꿈을 보장해 줄 이성적인 사회가 되도록 철학은 끊임없는 비판정신을 발휘해야 하며 이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근원적으로 탐구하는 철학정신은 효용이 없는 듯한 효용성을 갖게 된다. 반박과 비판이 거듭되는 이론적 논의 속에 현대철학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 데이빗 나이, 현대의 미국사회, 탐구당 1995.
· 윈턴U. 솔버그, 미국인의 사상과 문화, 이화여대출판부 1999.
· 이용희 外, 미국인의 생활과 실용주의, 민음사 1986.
· 오트프리트 회페, 철학의 거장들4, 한길사 2001.
· 강대석, 서양철학과 비판정신, 학문사 1997
· 루이스 메난드, 프래그머티즘의 길잡이, 철학과 현실사 2001
· 리처드 로티, 실용주의의 결과, 민음사 1996.
· http://ssgm21cs.pe.kr/silyongjueui.htm

키워드

철학,   사상,   실용주의,   듀이,   제임스,   퍼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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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28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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