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식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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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내러티브(narrative)란?
1. 은유
2. 시간과 공간으로 빚어내는 예술
3. 스토리와 내러티브
4. 내러티브로서의 설교

Ⅲ. 내러티브의 기능
1. 이야기의 중요성
2. 이야기가 갖는 힘

Ⅳ. 이야기 설교의 등장

Ⅴ. 이야기식 설교의 이해
1. 이야기 나눔으로서의 설교의 형태
2. 이야기식 설교의 여러 가지 형태
3. 이야기식 설교의 특징

Ⅵ. 이야기 설교의 주요 개념
1. 이야기식 설교의 기본 구조
2. 이야기식 설교와 플롯
3. 이야기식 설교의 전달

Ⅶ. 이야기식 설교의 장·단점
1. 이야기식 설교의 장점
2. 이야기식 설교의 단점

Ⅷ. 이야기식 설교의 실제

Ⅸ. 결 론

본문내용

의 수갑이며 착고가 풀려졌습니다.
그 때 바울의 모습을 보십시오. 바울은 해방이 된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왜 그들은 도망하지 않았을까요?
드디어 폭발 사고와 함께 건물이 무너져서 할 수 없이 그 건물을 헐고 새 건물을 그 자리에 세우게 되었습니다. 그 때까지 교회의 분열의 위기를 안고 있으면서도 안 목사님은 기쁨을 잃지 않았습니다. 넉넉한 마음으로 항상 여유를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사셨습니다. 하나님이 어떻게 해주실 것을 믿으면서...... 그 후 폭발 사고가 나고, 시에서 건물을 철거해 주고, 피해 보상까지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 돈은 건축비로 쓸 수 없다고 해서 가난한 시민들을 위해 사용하고도, 모든 문제가 해결되어 넉넉하게 건축을 하고도 남았습니다.
저는 바울 사도가 하나님의 기적을 맛본 뒤에 도망가지 않은 이유를 압니다. 자기가 고통을 당해 보니까 다른 사람이 당할 고통이 얼마나 큰가를 알게 된 것입니다. 자기가 도망쳐서 간수들이 고통을 당하게 할 수는 없다는 생각이었을 것입니다. 이것은 고통을 당해본 사람만 알 수 있는 마음입니다. 바울은 도망치고 자신만 안전하게 하려는 데 마음을 쓰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영혼을 구하는데 더 신경을 썼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는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 어떤 깊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감옥, 어두움, 절망, 죽음을 체험해 보면서 이런 불행에 빠져 있는 다른 사람들의 고통이 얼마나 큰가를 뼛속 깊이 경험해 본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 감옥은 내게 육신의 죽음 밖에는 줄 수 없지만, 영혼의 지옥은 그것과 비교할 수 없으니 그들이 얼마나 불쌍한가! 성령의 사람인 그가 이런 생각을 능히 했으리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영혼을 뜨겁게 사랑하는 마음이 더욱 일어났을 것이고, 그들의 영혼을 위하여 자기 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울이 자기 몸을 돌보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영혼을 위하여 온 힘을 기울인 이유였을 것입니다.
본당과 체육관이 불타고 지나면서 느끼는 게 많았습니다. 교회 건물이 아니란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교회 건물이 천막이면 어떻습니까? 사용하기에 불편이 없으면 그만이지, 정말 교회에 중요한 것은 교회다운 교회가 되는 점이란 생각입니다. 영혼들을 구원하고 영혼들을 사랑하고 많은 영혼들을 말씀으로 윤택하게 해주고 기쁨으로 살게 해주는 일입니다. 이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이런 진리를 어려움을 통하여 다시 한번 배우게 된 것을 검사합니다.
또 어려움을 당하면서 깨달은 게 있습니다. 개인으로나 교회적으로 어려움을 당할 때 느끼는 그 아픔이 얼마나 컸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당한 사람만 압니다. 내 건강과 내 평안만 노래하면서 살면 이런 것을 잊어버리게 되고, 내 삶이 형통한 것만을 자랑하며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그렇게 살지 맙시다. 이웃교회의 아픔을 우리의 아픔으로 알고 이웃 교회의 기쁨을 우리의 기쁨으로 알고 살려고 합시다.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사는 교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사십시다. 정말 주님이 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 사십시다.
이웃 미국교회들에 대해서 우리는 무관심해 왔습니다. 언어가 잘 통하지 않으니까, 그리고 백인들은 우리의 대하여 관심이 없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이들이 진심으로 우리를 위해 기도하며 도와주는 일에 앞장서는 것을 보면서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우리 한인 교회들이 우리 교회를 위하여 예배 시간에 기도해 주었다는 소식도 들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는 우리가 이런 정신으로 도우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범브란트 목사님은 하나의 그림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아주 탐스럽게 핀 아름다운 장미꽃들을 꽃아 놓은 화병이 책상 위에 놓여져 있고, 그 책상 곁에는 텔레비전 수상기가 있는데, 화면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목을 자르는 끔찍한 장면을 비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집의 가족 모두가 몇몇 방문자들과 함께 그 텔레비전 화면을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는 그림입니다. 그러면서 말합니다.
"마음의 화면에 떠오르는 추한 그림에 시선을 모으지 말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시선을 아름다운 꽃에 가까이 모으십시오. '나는 샤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아 2:1)'라고 솔로몬은 노래하고 있듯이 예수님은 장미 같으신 분입니다. 그를 바라보라. 이것 때문에 우리는 감옥 안에서도 행복했습니다."
감옥 같은 곳에서도 행복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주변의 추하고 끔찍한 모습에 시선을 모으지 말고, 장미꽃에 시선을 모으십시다. 어두움에 빛을 비추시고, 어둠을 몰아내시는 주님에게 우리의 시선을 모으십시다. 그리하면 어둠은 곧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그리고 감옥 같은 곳에서도 행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멘.
) 이연길, 『이야기 설교학』(서울: 쿰란출판사, 2003), pp. 267-274.
Ⅸ. 결 론
크래독과 라우리와 같은 설교학자들은 설교의 형태에 있어서의 창조성과 또한 설교 에 있어서 보다 흥미롭게 하는 요소를 회복하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그들은 탐구의 과정을 중심으로 디자인된 설교를 제시해 왔기 때문에 정적인 개요 중심의 설교 형태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극복해 왔으며 설교에 있어서 청중들로 하여금 활동적이고 책임있는 참여자들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좋은 방편을 제시하였다. 그러한 학자들의 노력에 의해서 우리들은 고정된 설교의 틀을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제시받은 것이다. 새로운 설교방법의 틀은 우리들에게 도전으로 다가오고 또 그것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리들 자신이 부단히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이야기식 설교는 효과적으로 준비된다면 이 설교의 형태가 청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어떤 호기심을 자아내는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시작되어 그 문제 해결을 향해 점진적으로 진행해 나가는 설교 형태는 청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설교자는 청중들이 잘 받아들이는 설교 패턴에 따라서 모든 설교를 형성하려고 할 것이다. 어쩌면 전통적인 설교 방식에 안주하고 있었던 우리들에게, 보다 더 많은 창의력과 상상력이 필요한 이야기식 설교 방법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는 우리들의 몫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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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3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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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5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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