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사이버 문화의 특징과 서사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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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시대, 사이버 문화의 특징과 서사의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ꊱ 디지털 시대의 정의 : 피에르 레비의 4가지 공간 개념
1. 지구
2. 영토
3. 상품공간
4. 지식공간

ꊲ 음악의 경우
1. 구전 음악
2. 기록된 음악
3. 녹음된 음악
4. 테크노 음악(디지털화된 음악)

ꊳ 디지털 환경의 4가지 특성 : 자넷 머레이
1. 디지털 환경은 과정추론적(procedural)이다
2. 디지털 환경은 참여적(participatory)이다
3. 디지털 환경은 공간적(spatial)이다
4. 디지털 환경은 백과사전적(encyclopedic)이다

ꊴ 사이버 서사에서의 저자의 개념
1. 구술시대의 음유시인(oral bard)과 사이버시대의 음유시인
2. 사이버 서사에서의 작가의 역할
3. 인터랙터는 디지털 서사의 저자가 아니다

ꊵ 미래의 서사 예술과 오락물의 형태

본문내용

다큐멘터리적 요소들 예컨대 가족 앨범, 여행 일지, 최근의 생활 모습을 담은 영상적 자서전 등 이야말로 디지털 서사를 주류 문화에 부단히 근접시켜 가는 추진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새로운 웹 서퍼 군단들이 정치적 투쟁을 하거나 먼 거리에 사는 애견족들에게 슈나우저의 디지털 그림을 보내느라 분주한 동안, 복합 미디어 기업들은 사이버 공간을 일종의 수익성 있는 봉토로 분할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오락 산업은 비트의 세계를 단지 새로운 전달 채널로서, 즉 그들의 방대한 발명품들을 또 하나의 시장에 전달하기 위한 단순한 선로로서만 간주해왔을 뿐이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에서 사람들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차츰 이해하게 된 미디어 기업체와 오락산업 관련자들은, 디지털 생산물의 창조에 있어서 기껏해야 영화와 텔레비전의 친숙한 포맷을 다소 변형시켜 인터랙티브하게 보이게 할 정도의 보수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서사 예술과 오락물의 형태는 두 가지 요인, 즉 하이퍼텍스트와 과정추론적 사고 및 가상현실에 익숙한 민첩하고 독립적인 참여자들과, 엄청난 자원과 대중적 기반을 가진 거대한 오락산업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다.
참고문헌 ------------------------------------------------------
1. 피에르 레비, 『사이버 문화-뉴 테크놀로지와 문화협력 그리고 케뮤니케이션』, 문예출판사.
2. 피에르 레비, 『집단 지성-사이버 공간의 인류학을 위하여』, 문학과지성사.
3. 자넷 머레이,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사이버 서사의 미래』, 안그라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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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4.04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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