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의/이론/프로그램/프로그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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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모교육정의/이론/프로그램/프로그램 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부모교육이란?
Ⅰ. 현대 어린이의 특성
Ⅱ. 현대 부모의 특성
Ⅲ. 부모 교육의 필요성 및 정의
1. 부모 교육의 필요성
2. 부모 교육의 정의
Ⅳ.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1. 우리나라
2. 서양

제 2장 부모교육 이론들
Ⅰ.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Ⅱ.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Ⅲ.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
Ⅳ. 상호 교류 분석 이론
Ⅴ. 행동 수정 이론
Ⅵ. 부모 교육 이론의 비교

제 3장 부모교육 프로그램
Ⅰ. 부모 효율성 훈련-PET
Ⅱ. 부모 효율성 위한 체계적 훈련-STEP
Ⅲ. 교류 분석-TA
Ⅳ. 행동 관리 프로그램
Ⅴ.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제 4장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Ⅰ. 부모의 역할 및 자질향상교육
Ⅱ.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 교육 프로그램

제 5장 부모교육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로 중류 계층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저소득층의 여성에게는 주로 기술 교육 내지는 직업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Ⅱ.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 교육 프로그램
부모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중 현재 새롭게 실시하고 있거나 실시 계획 중에 있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1983년 류지후 등이 중심이 되어 9주간 2시간씩 아파트 지역의 3∼6세 유아를 가진 30∼35세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놀이감 대여 및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에 사용된 놀이감은 모두 65개 였으며 놀이감 대출 및 반납이 끝나면 부모교육을 실시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더프의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의 Nimnicht의 부모-아동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을 절충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프로그램 참여의 평가에서 부모들은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부모 자신이 자녀교육에 대한 신념과 안정감을 갖게 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정문자는 1982∼1983년에 걸쳐 만 3세 이하의 유아와 어머니를 위한 가정방문을 매주 또는 격주로 실시하였다. 이 결과 참여 어머니들의 자아개념 중에서 신체적 자아 증진을 보였으며 가정환경의 변인 중에서 성취 및 언어발달에 대한 것과 정의적 지원을 의의있게 향상시켰다.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는 한국행동과학 연구소가 UNICEF Project의 일환으로서 실험적으로 실시한 가정중심 프로그램과 한국 여성 개발원의 가정탁아 훈련 프로그램이 있다. 가정 탁아 훈련 프로그램의 목적은 여성인력을 활용하고 탁아모를 양성하여 새로운 직종으로 확장하며 특히 중산층 여성문제 해결채긔 일환으로 등장
된 부모 교육기능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외에 몇 유치원을 중심으로 부모가 교사 보조자로서 참가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와같은 프로그램은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 아동의 비율이 1:40이 넘는 형편임을 감안할 때 그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한가지 방법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부모의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는데 그 효율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아교기관을 중심으로 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강연회, 면담, 참관, 가정통신 등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박영실과 김혜영의 연구를 보면, 부모회, 면담, 참관등의 소극적인 형태의 부모교육은 실시되고 있으나 가정방문, 보조교사, 운영에의 참여등은 매우 인식이 낮으며 거의 실시되지 않는 실정이라고 한다. 특히 부모회는 강연회, 토론회, 취미모임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초빙 강사로는 유아교육 전문가, 원장 및 외부 특정분야 전문가가 대부분이었다. 그 외에 출판사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어머니 교육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내용도 단편적이고 중복되거나 흥미를 유발하는 문제해결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기숙은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현행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지역사회 및 대상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와 조사가 결여되어있다.
둘째,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은 모두 이미 부모가 된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계획, 운영되고 있으며 그 예방적인 의미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셋째, 현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아버지의 역할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부재된 어머니 교육의 범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어 진정한 의미의 부모교육이라고 보기 힘들다.
넷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은 주로 중류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잇는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고 하겠다. 가정방문 프로그램이 극히 일부분에서 저소득층 가정에 실험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다섯째, 지역사회의 기관 및 자원, 즉 매스미디어, 교회, 병원, 각종단체와 모임, 기업체 등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국가적, 사회적 인식과 계몽이 부족하다.
여섯째,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는 강의나 강연위주의 소극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어 적극적이기보다는 수동저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 내용 역시 장기적이지 못하고 기능적이며 단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곱째, 부모의 교육적 역할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부모참여 등의 적극적인 개입에 대한 의식은 부족하여 아직까지 유치원 일을 도와 준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종전의 교사나 원장 주도의 부모회·강연회·면담·참관 등의 소극적인 계획을 강화하여 단계적이고 점진적이며 보다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형태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제 5장 부모교육을 마무리하며
자녀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바람직한 생활태도는 아동의 성격을 바람직하게 형성하고, 부모의 그릇된 생활태도는 아동의 생활을 불안정하고 삐뚤어지게 한다. 이처럼 가정 내에서 올바른 부모역할은 개인의 성격형성과 사회화는 물론 가치관형성, 태도, 행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수용, 따듯함, 지지, 사랑 등은 자녀의 바람직한 사회성을 형성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고, 극단적인 지배, 제한, 처벌은 자녀의 사회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에게 어떠한 부모역할을 하냐에 다라 그것에 대한 자녀의 반응이 여러 가지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20세기 후반에 와서는 부모-자녀간에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됨에 따라 부모가 됨에는 더 많은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가족구조가 핵가족으로 고착되면서 부모세대에서 자녀세대로 전수되는 전통적 교육방식 외에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또 다른 양육방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ksic.or.kr/woman/edu/edu-3.html
현대부모교육론, 이영석 외 3명, 형설출판사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김진영 외 2명, 창지사
부모교육, 유안진·김연진 공저, 정민사
  • 가격3,0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4.04.06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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