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몽 스봉에 대한 변론’에 나타난 회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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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레몽 스봉에 대한 변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레몽 스봉에 대한 변론`의 구성

Ⅳ. `레몽 스봉에 대한 변명`에 나타난 사상

Ⅴ. `레몽 스봉에 대한 변명`에 나타난 회의주의 철학

Ⅵ. 결론

본문내용

명하려고 애썼다. 즉 신학의 고상하고 어려운 진리들에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그에게 가장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인 세계와 인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도 인간은 인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간은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것(인간 자신과 감각적 세계)을 인식할 수 없으니, 하물며 '신' 이라는 무한히 멀리 떨어진 존재에 관해 이야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인간은 신학에 대해 아무 것도 인식할 수 없으니, 더 이상 스봉의 이치들을 판단하는 척할 수 없는 것이다.
3. 모든 확실성의 불가능
몽테뉴는 자기 편에서 고대 철학자들의 회의주의(섹스투스 엠피리쿠스나 퓌른)의 주요 논리들을 다시 취한다. 제과학의 오류는 현인들의 의견 불일치와 현인들의 변양들과 현인들의 모순들에 의해서 증명되거나, 아니면 현인들의 탐구들이 이르게 되는 불합리들에 의해 증명된다. 하지만 몽테뉴는 더 멀리까지 나아가, 확실성이 진리의 기준이 아니라는 걸 증명하면서, 확실성이란 개념을 공격한다. 진리는 안정적이고 보편적이지만, 우리의 확실성은 항상 변화하는 것이다. 우리들의 감각은 그 자체로 우리의 몸 상태(notre constitution physique)에 상대적이며, 감각 대상의 진리를 우리에게 보증해 줄 수 없다. 이렇듯 진리의 영속성 및 보편성과 인간 정신의 변화무쌍함 사이에는 넘을 수 없는 심연이 있는 것이다.
Ⅵ. 결론
이와 같은 견지에서 몽테뉴는 회의주의에 대한 관점을 이성을 기반으로 한 믿음에 대한 상호 보완적인 관계요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 오류 개선의 성질을 갖는 것으로 보는 듯 하다. 이와 같은 회의주의의 관점은 흄이나 데카르트의 회의주의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면이 있다. 데카르트의 철학이 철저한 이성에 기초한 이성주의 라면 몽테뉴의 회의 주의는 절충주의라고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몽테뉴의 <수상록 - 레몽 스봉의 변명>에는 그 분량만큼이나 그의 철학의 대부분이 녹아들어 있다.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품고 그러한 의문을 바탕으로 항상 사유하고 진리를 향하려는 그의 철학 정신이 탁월하게 묘사된 부분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몽테뉴 수상록, 몽테뉴,정기수 편역, 을유문화사, 1995
세계사상가의 이해 - 수상록 몽테뉴, 범한, 1999
2. 재인용 외국문헌
Les Essais, livre II, Quadrige, PUF ( d. de P. Villey), 1988r
H. Friedrich, Montaigne, Gallimard, 1968.
P. Villey, Les sources et l' volution des id es de Montaigne, Hachette, 1933
M. Baraz, L' tre et la connaissance selon Montaigne, Toulouse, 1968.
A. Compagnon, Nous, Michel de Montaigne, d. du Seuil, 1980.
M. Conche, Montaigne et la philosophie, M gare, 1992r

키워드

레몽,   스봉,   변론,   회의주의,   몽테뉴,   수상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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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4.07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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