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Ⅱ. 이론적 배경
본문내용
발전시키면서 역사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한 것이 바로 민족이다.
- 따라서 민족은 민족어, 민족의식, 민족문화, 영토, 생활방식의 복합체이다. 한 민족이 살아온 방식이고 역사이며 자기정체성인 것이다.
- 때문에 민족의 울타리가 무너지고 민족간의 교류가 확산된다고 해서 민족 자체가 소멸될 수는 없는 것이다.
- 사회가 복잡해진다고 사회의 기본단위인 가족이 해체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민족의식은 나면서부터 가지게 되는 본능이나 생리적인 현상이 아니라 매일매일 하는 국민적 결의와 같은 인위적인 과정이다. 하지만 민족은 곧 삶과 정체성에 연결된 문제이므로 세계화의 진행과는 무관하게 영속적일 수 있다.
- 세계화 시대에도 피는 여전히 물보다, 그리고 이데올로기보다도 더 진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따라서 민족은 민족어, 민족의식, 민족문화, 영토, 생활방식의 복합체이다. 한 민족이 살아온 방식이고 역사이며 자기정체성인 것이다.
- 때문에 민족의 울타리가 무너지고 민족간의 교류가 확산된다고 해서 민족 자체가 소멸될 수는 없는 것이다.
- 사회가 복잡해진다고 사회의 기본단위인 가족이 해체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민족의식은 나면서부터 가지게 되는 본능이나 생리적인 현상이 아니라 매일매일 하는 국민적 결의와 같은 인위적인 과정이다. 하지만 민족은 곧 삶과 정체성에 연결된 문제이므로 세계화의 진행과는 무관하게 영속적일 수 있다.
- 세계화 시대에도 피는 여전히 물보다, 그리고 이데올로기보다도 더 진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