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연극사(고대~중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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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대 그리스 연극

Ⅱ. 로마시대의 연극

Ⅲ. 중세시대의 연극

Ⅳ. 연극의 부흥기-르네상스

...

본문내용

- 혹독한 연습으로 배우들이 극중 인물에 몰입
-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 확립: 무대위에서 표현되는 배역의 심리와 행동은 희곡에 나타나지 않는 과거나 숨겨진 의도까지도 표출해야하므로 배우는 직감, 샹상력, 체험들을 총동원해 배역과의 동일화를 통해 내면적인 연기해야 한다는 것.
4) 아일랜드 문예극장(1899) 애비극장(Abbey Theatre)로 발전(1904)
- 아일랜드의 독립과 민족정신 고취를 위해 시작
- 존 밀링턴 싱과 쑤 오케이시, 던세니를 발굴한 점이 최대의 공적
- 아일랜드의 민족정신과 기질을 훌륭히 그려내고 토속적 언어를 시적으로 활용하려 아일랜드 연극을 확립
5. 사실주의극의 특징
주제의 변화 - 소시민의 생활상(실업, 부부갈등)
대사의 변화 - 운문 산문, 평범한 일상생활의 회화체
극장구조의 변화- 규모의 축소
조명의 실시 - 객석 out,무대 in으로 집중유도와 분위기 조성
모든 기술적인 면은 자연스런 동기에 의해 장치 소품의 정확한 재현, 각 Part의 분화 연출의 출현 연기의 학문적 방법론 연구, 개연성 있는 Plot의 전개, 자연의 법에 지배되는 인간의 모습
Ⅵ. 연출의 시대
1. 연출가의 개념
"연출가가 직접 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동시에 연출가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은 단 한군데도 없다. 아무데도 보이지 않으면서 모든 곳에 다 존재하는 연출의 존재는 그래서 신(神)의 존재에 비유된다." 위와 같은 인용구에서만 보더라도 연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범위는 연극작업의 처음부터 공연까지 전반에 걸침을 알 수가 있다. 연극이라는 장르 자체가 무수히 많은 역할들의 유기적인 관계에 의해 생겨나는 창조작업이기 때문이다.
2. 연출의 등장 및 역사
연출가가 지니고 있는 책임과 다양한 역할 때문에 스타니 슬랍스키는 "진정한 연출가 =교사, 작가,행정가"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총괄적인 책임으로서 독립된 연출가가 등장한 것은 불과 100여년 전부터이다. 하지만 그동안 연출가의 역할은 어떤 식으로든 늘 존재해 왔다. 연극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자체가 바로 연출의 출발이기 때문에 연출적 기능은 항상 있어 왔을 뿐 아니라 바로 연극의 역사를 변천시키고 새롭게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 안민수 著 연극연출
'연출자'라고 불리지는 않았지만 극작가나 배우 등에 의해서 그 역할이 수행되어왔다. 고대 희랍극에서 연출가의 역할을 수행한 사람으로 보이는 이들로는 아르콘(Archon : 아테네의 관리, 디오니소스의 제전을 담당하는 기획자 역할), 코레고이(Choregoi : 코러스 구성원을 모으고 그들을 경제적으로 후원하며 훈련자를 선정)등이 있으나 이는 오늘날과 같이 전적으로 연출의 기능을 도맡은 것은 아니다. 이들이기능을 모두 합치면 오늘날의 연출과 비슷해진다고 할 수 있으나 기획자나 진행역할의 면이 더 유사하다. 반면에 현대적인 연출의 개념으로 접근하기에는 극작가인 시인(작가)의 활동이 더 가갑다고 볼 수 있다. 중세에는 성서를 쉽게 전달하기 위한 종교극이 많았고 대부분이 수레를 이용한 이동무대로 마을 곳곳을 돌며 진행하는 등 일종의 마을 잔치로서 축제의 성격을 띤 것이었다. 따라서 '프롬프터'의 기능이 연출의 역할을 했다고 본다.
16,17세기 - 극작가가 연출의 기능 (세익스피어, 몰리에르)
르네상스, 바로크 - 건축가, 무대 장치가
18세기 - 연기자 (코메디아 델아르떼)
18-9세기 낭만주의 연극에 있어서는 스타중심의 연극이 만들어지던 시기였다.
연출가라는 용어는 19세기 후반 사실주의 연극이 성립하면서 부터이다.
자연의 충실한 모방을 전제로 하여 인간의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현실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자 했던 사실주의 연극이 시작되면서 일상생활의 언어가 표현되고 내용의 전개에 있어서도 더 이상 전 시대의 비과학적이고 과장된 표현은 받아들어지지 않았으며 있을법한 배경과 의상을 사용하는 등 시, 청각적으로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 즉 실증에 의한 삶의 모습을 재현하려했다. 이에 따라 무대에 요소들이 효과적으로 인용되고 통일된 미적 표현을 이루는 것이 중시되면서 모든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지휘 할 주체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3. 연출가
1) 괴테(J. W. von Goethe)
- 바이마를 궁정극장의 총책임
- 최초의 연출가
2) 게오르그 Ⅱ, 작스 마이닝겐(1826-192:GeorgeⅡ, Duke of Saxe-Meiningen)
- 마이닝게 궁정극단, 연출 시스템을 수립,
스타배우를 배제하고 아마츄어 기용 (기초부터 배우훈련)
- 디자인이너들과 협의 (협연)
3) 앙뜨완 (Andre Antoine 1853-1943)
- 자유극장 창설 (1887년 파리)
- 자연주의 신봉 연출가 중심의 연극
- 무대장치 는 등장인물의 환경
- 제4의벽
4) 아돌프 아피아(Adolphe Appia 1862-1928)
- 바그너에게 영향 (통일성 강조)
- 무대 바닥에 단, 계단, 기둥 세움
- 조명을 통해 무대를 입체적
5) 크레이그 (Gordon Craig 1872-1966)
- 무대장치 디자이너
- 연극언어의 통일성 주장
4. 20세기 이후의 연출
20세기로 넘어오면서 백인백색의 다양한 연출가의 양상을 만날 수 있다.
현대 실험연극 등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몇몇 사람들을 열거하면 총체연극의 개념을 출발시킨 공헌을 한 톰 오호간(Tom Ohargan)을 선두로 피터 브룩(Peater Brook)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가난한 연극의 그로코프스키와 그 개념을 잇는 로버트 윌슨과 리처드 포먼등 이미지 연극을 만드는 사람들, 마이클 커비와 같이 구조주의 연극을 주창한 형식주의 연출가 등이 등장하게 된다.
이런 연출가들이 주도한 연극운동의 이름을 열거해보면 해프닝, 이벤트부터 게릴라 연극, 환경연극, 거리 연극, 제의의 연극, 가난한 연극, 잔혹연극 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리고 하나의 연극사조가 변화하는데 몇 백 몇십 년씩 걸리던 것이 점차 짧아져 이제는 몇 년 단위로 변화되는 해체현상이 보인다. 이렇듯 현대는 많은 실험 연출가들이 등장하면서 연출가의 연극시대를 구가하고 있다.

키워드

서양,   연극사,   비극,   희극,   그리스,   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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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8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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