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하이쿠의 의미
2. 하이쿠 문예의 성립 배경과 시대적 변천
3. 하이쿠의 형식
4. 하이쿠의 특징과 의미
Ⅱ. 본 론
1. 하이쿠의 의미
2. 하이쿠 문예의 성립 배경과 시대적 변천
3. 하이쿠의 형식
4. 하이쿠의 특징과 의미
본문내용
을 갖고 추진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말해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하이쿠(俳句)에 관한 연구를 마치면서...>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俳句). 17음절에 무슨 여운과 감정을 느낄수 있겠는가라는 의문으로 시작된 연구에서 많은 것을 접해본 지금은 그것이 너무나 큰 착각이였음을 느낄 수 있었다. 단순히 우리가 느낄 수 있었던 허무함과 난해함, 광활함속에 계어나 기레지효과등에서 느낄 수 있는 극도의 단조로움과 비연속적인 내용에서 시가 가질 수 있는 의미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강한 여운과 낭만적인 마음을 가지게 된다. 작가들의 이미지적인 표현을 작품을 읽는 독자들은 나름대로의 의미해석을 초월하여 체험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이미지의 공백을 메꾸어 나가게 되는 점에서 감탄을 금치 못하였다. 17음절속에 정말이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세계를 마음먹은대로 무한대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하이쿠인 것이다. 자신의 시점을 무한대로도 이끌어 나갈 수 있고 아주 미세하게 움직이는 세계를 표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일본인 뿐만이 아니라 세계인들의 마음까지 감동시키고 있는 하이쿠에 대해 연구를 해오면 우리나라 시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나라의 시조라 함은 단순히 옛날 선인들이 풍류를 즐기며 짓거나 시대적인 내용의 시를 일컬으며 단순히 예전의 산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시조는 하이쿠에서는 느낄 수 없는 인생의 유유자적하고 평화로운 달관과 너그러움에서 오는 흥겨움을 느낄수 있는 문화인 것이다. 일본처럼 현재까지도 하이쿠의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많은 하이진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도 우리 시조의 형식에 신세대의 감수성을 담은 작품을 창작하고 함께 공유하면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문학적인 발전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작은 소망을 키워본다.
어쨋건 하이쿠(俳句)를 살펴보면서 이해할 수 없던 일본인들만의 독특한 표현방식을 읽어내고, 그들의 자연사랑과 단절, 여백의 미를 통해 각박한 현실을 살아가는 오늘의 삶에 여유로 삼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1.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도서출판 나무와 숲 /김정례/ 2000.1.11.
2. 日本人의 詩情-俳句篇 / 성문각 / 박순만 / 1985
3. 하이쿠 열 일곱자로 된 시 / 박이정 / 최충희 편역 / 2000
4. http://ichiban.pe.kr/jun-bang/bunka/haiku.htm
<하이쿠(俳句)에 관한 연구를 마치면서...>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俳句). 17음절에 무슨 여운과 감정을 느낄수 있겠는가라는 의문으로 시작된 연구에서 많은 것을 접해본 지금은 그것이 너무나 큰 착각이였음을 느낄 수 있었다. 단순히 우리가 느낄 수 있었던 허무함과 난해함, 광활함속에 계어나 기레지효과등에서 느낄 수 있는 극도의 단조로움과 비연속적인 내용에서 시가 가질 수 있는 의미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강한 여운과 낭만적인 마음을 가지게 된다. 작가들의 이미지적인 표현을 작품을 읽는 독자들은 나름대로의 의미해석을 초월하여 체험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이미지의 공백을 메꾸어 나가게 되는 점에서 감탄을 금치 못하였다. 17음절속에 정말이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세계를 마음먹은대로 무한대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하이쿠인 것이다. 자신의 시점을 무한대로도 이끌어 나갈 수 있고 아주 미세하게 움직이는 세계를 표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일본인 뿐만이 아니라 세계인들의 마음까지 감동시키고 있는 하이쿠에 대해 연구를 해오면 우리나라 시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나라의 시조라 함은 단순히 옛날 선인들이 풍류를 즐기며 짓거나 시대적인 내용의 시를 일컬으며 단순히 예전의 산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시조는 하이쿠에서는 느낄 수 없는 인생의 유유자적하고 평화로운 달관과 너그러움에서 오는 흥겨움을 느낄수 있는 문화인 것이다. 일본처럼 현재까지도 하이쿠의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많은 하이진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도 우리 시조의 형식에 신세대의 감수성을 담은 작품을 창작하고 함께 공유하면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문학적인 발전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라는 작은 소망을 키워본다.
어쨋건 하이쿠(俳句)를 살펴보면서 이해할 수 없던 일본인들만의 독특한 표현방식을 읽어내고, 그들의 자연사랑과 단절, 여백의 미를 통해 각박한 현실을 살아가는 오늘의 삶에 여유로 삼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1.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도서출판 나무와 숲 /김정례/ 2000.1.11.
2. 日本人의 詩情-俳句篇 / 성문각 / 박순만 / 1985
3. 하이쿠 열 일곱자로 된 시 / 박이정 / 최충희 편역 / 2000
4. http://ichiban.pe.kr/jun-bang/bunka/haiku.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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