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th of a Salesman』연구와 Arthur Miller의 비극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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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eath of a Salesman』연구와 Arthur Miller의 비극관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Opening

Ⅱ. About Arthur Miller
1. Arthur Miller의 생애
2. Arthur Miller의 극작관

Ⅲ. 『Death of a Salesman』
1. 극의 내용
2. 세일즈맨의 죽음에 드러난 표현주의적 기법
3. 세일즈맨의 죽음에 관한 작품분석
(1) ‘성공의 법칙’과 그로부터 소외된 인간
(2) 등장인물의 성격과 의미
(3) 등장인물의 행동을 통해 본 작품의 주제의식
(4)이름 없는 소시민들에게 보내는 동정과 연민
(5) 작품의 구성 형식
(6) 무대배경, 조명, 음악 효과의 의미
4. 비극적 요인과 양상
(1) 외부적인 비극요인 : 미국의 사회적 배경과 Arthur Miller
(2) 내부적인 비극요인
(3) Willy의 죽음의 의미
5. 그 밖의 작품들
(1) 『The Crucible』
(2) 『A View from the Bridge』
(3) 『All my Sons』

Ⅳ. Closing

Ⅴ. Reference

본문내용

업가로 성공한다. 기업의 이윤과 가족을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전형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그에 비해 아들 크리스는 도덕적인 이상주의자로 그려진다. 그러나 그 역시 행동 없는 이상주의자로 아버지 회사에서 함께 일하며 가족중심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다 아버지가 납품한 불량 부속품 때문에 무고한 조종사들이 목숨을 잃었다는 것을 알고 아버지와의 대립과 위기가 시작된다. 조는 자신으로 인해 자살한 래리가 자기에게 보낸 편지를 읽으며 자신의 사회적인 책임을 통감하고 죽은 조종사들 역시 자기 아들과 똑같이 소중한 생명들이라는 것을 깨닫고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의 기업윤리와 양심의 문제를 추구한 작품으로 사회를 벗어난 개인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의 비극은 사회와 맞물려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발표 당시 비평가와 관객들의 관심을 모으며 아서 밀러가 미국 극작가 가운데 선두주자가 되는 바탕이 되었다.
Ⅳ. Closing
현대는 물질만능의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반면 위기의 시대, 인간소외의 시대라고 특징지워진다. 금세기 초를 전후하여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경제적 발전은 인간생활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었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을 비인격화 시키고 인간의 존재마저 위태롭게 하는 요소들이 내재해 있는데 여기에 현대인들의 비극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Arthur Miller는 이러한 현대인들의 비극의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Tragedy is the consequence of a man's total compulsion to evaluate himself justly, his destruction
in the attempt posits a wrong or an evil in his environment. (Tragedy and the Common Man 中)
이렇게 볼 때 현대인의 비극을 낳는 원인은 두가지 면에서 지적할 수 있겠는데 첫째는, 인간의 내부적인 원인 즉 그릇된 가치관과 자기자신을 올바로 알지 못하는데서 빚어지는 비극적인 원인이며, 둘째는 외부적인 원인인 사회적 환경 즉 윤리적, 경제적으로 침체된 evil society가 그 원인이다.
따라서 그의 첫 성공작인 All My Sons의 주인공 Joe Keller는 물질적 부와 개인의 이익을 사회에의 책임보다 더 중히 여기는 그릇된 가치관에 무비판적으로 맹종하며 그에 대한 책임을 모르는 무지에서 자살을 빚는 비극을 초래한다.
The Crucible에서의 Procter는 Joe Keller와는 달리 자의식이 뚜렷하고 이웃에 대한 책임감과 인간관계를 버릴 수 없음을 알고 자기가 비국교도임을 스스로 선언하므로써 죽음을 택한다.
After the Fall의 Quentin은 자기도취와 성공을 추구해 왔으나 그의 아내이던 Louise와 Maggie의 비난과 셋째 번 아내 Holga의 영향으로 스스로 자신을 비난하고 결국은 그들을 자살에 이르게 한다.
Death of a Salesman의 Willy도 물질적인 성공의 꿈과 dehumanization의 희생자로서 상실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관을 부르짖으나 대두된 물질문명의 현시대 체제 속에서 대항할 힘이 미약했고 무기력 했으므로 결국 죽음의 단계에 이르는 비극과 직면하게 된다. Miller는 덧붙여 현대의 혼란한 사회에서 발생되는 비극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와 개인이 타협 혹은 순응할 때만이 인간의 고유한 존엄성과 가치관을 다시 회복할 수 있다고 했다.
Miller의 극은 단순히 비극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는 시대적인 변화로 인해 방황하고 있는 현대인에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다. 그러므로 그의 비극은 낙관성과 희망이 나타나 있는 optimistic한 요소가 내포되어 있는데 이점이 O' Neill 이나 Hardy의 비극과는 다른 특징이라 하겠다.
또한 표현주의의 대표작인 이 작품은 극적전개에 있어서 표현주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조명, 색깔, 효과 음악, 효과 음향을 사용하여 무리가 없도록 하였다. 막이 오르면 아파트와 Willy의 집이 대조를 이루며, 무대 전체는 주인공의 복잡한 심경을 대변해 준다. 자유자재로 과거와 환상의 장면으로 옮아 갈 수 있는 동시무대(同時舞臺)와 인간의 의식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작가가 투명장치를 시도한 점, 과거의 장면에서 극중인물이 거침없이 앞무대로 나오게 하는 수법은 이전에는 없었던 실험적인 것이었다. 특히, 3막극의 형식이었던 희곡의 형식을 2막극으로 바꾸어 보려고 시도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고, 마지막에 "진혼곡"이라는 부분이 3막의 역할을 본다고 할 수 있다. 이극은 Willy의 감추어진 내면세계를 표출시키는데, 구성은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교차되는 Willy의 분열된 의식상태에 따라서 삽화적인 구성을 취한다. 현대 비극에서 주목할 점은 고전 비극과 달리 독자나 관객이 체험하는 카타르시스가 약하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비극이 주는 거리로부터 일종의 심리적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밀러의 사회극은 현대의 물질문명 시대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상실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기 인식 그리고 책임의식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함에서 야기되는 현대인의 비극을 여실히 보여 주어 자기 인식과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었다. "세일즈맨의 죽음"이라는 비극이 시사해 주듯이 사회와 자신의 올바른 통찰과 이해만이 단절된 인간관계와 자기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할 수 있다.
Ⅴ. Reference
Arthur Miller, 『세일즈맨의 죽음』, 서울; 범우사, 1993.
예영수, 영미희곡사상사, 서울; 형설출판사, 1985.
신은수, 현대미국 희곡 속에 나타난 자살의 문제, 중앙대 석사논문, 1989.
김경진, 사회극으로서의『Death of a salesman』에 나타난
Common man의 비극성, 한양대 석사논문, 1987.
정두현, Arthur Miller의 표현주의적 Motif, 대구대 석사논문, 1986.
여석기, 현대 영미희곡 작품론 노트, 서울; 한신 문화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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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1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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