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문학(악장.국악.시조.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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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글창제

2. 악장

3. 국악의 정비

4. 시조

5. 가사론

6. 도학파와 사장파

본문내용

승려도 많으나 중인 이하 평민계층 중심
5. 가사의 내용 분류
1) 김기동 국문학개론
① 서경문학: 상춘곡, 관동별곡, 성산별곡, 사제곡, 독락당, 노계가
② 애정문학: 사미인곡, 속미인곡, 추풍감별곡, 규원상사곡
③ 은일문학: 환산별곡, 목동가, 강촌별곡, 귀산곡, 청학동가
④ 서사문학: 태평시, 선상탄, 팔도읍지가, 한양오백년가, 적벽가
⑤ 감상문학: 규원가, 노처녀가, 과부가, 원한가
⑥ 교훈문학: 경세가, 도덕가, 오륜가
⑦ 기타문학:
풍류: 화전사, 춘유가
기행: 일동장유가, 연행가
유배: 북천가, 만언사
농민: 농가월령가, 전원사시가, 누항사, 농부가
송축: 낙민가, 회혼경축가
불교: 서왕가, 심우가, 낙도가, 회심곡
2) 이상보
① 은일가사: 조선 전기에 많이 발생, 관계를 떠나 자연에 안주하면서 노후를 즐기는 것
상춘곡, 강촌별곡, 사제곡, 누항사
② 류배가사: '만분가'를 효시로 한 당쟁의 산물, 유배지의 고초와 고독감, 향주단심표현
체념과 절망을 극복하고 다시 임금께 나가려는 의지력이 여운처럼 깔려 있다.
만분가, 사미인곡, 속미인곡, 만언사
③ 기행가사: 낯선 곳을 찾아 그곳의 절경과 노정, 사적 및 자신의 심정을 표출
관동별곡, 관서별곡
④ 전쟁가사: 전쟁의 극한상황에서 인간의 승리 소원, 현시적 비극을 극복하기 위한 의지
남정가, 태평사
⑤ 도덕가사: 가사를 통해 유교적 도덕생활 강조
상저가, 도덕가, 권선지로가
⑥ 송양가사: 인물을 대상으로 용모 찬양, 덕행을 송축
미인별곡, 영남기, 선정기
⑦ 상사가사: 여인이 낭군을 멀리 보내고 연모하여 이별을 한탄하는 노래
규원가, 상사별곡
⑧ 포교가사: 불교가사, 천주교가사, 천도교가사
6. 가사의 사적 전개
시조와 더불어 조선 시가를 대표하는 문학 장르
이유: 수사 방법에 있어서 우리 민족의 호흡에 자연스럽게 합치된다.
기능을 발휘하는데 그 형식적 특징이 적합했음
시조: 간결하고 소박한 것을 즐겨하는 유가들의 서정성을 표기하기에 적합했음
가사: 현실적, 설복적인 유교이념과 신비롭고 교훈적인 불교이념을 표현하기에 적합
초기 가사는 안빈낙도하는 군자의 미덕을 자연 속에서 읊어냄
군신 사이의 충의 이념을 남녀 사이의 애정에 비유하여 읊어냄
1) 14C의 가사
① 14C: 고려 충렬왕 26년-고려 고종 2년
② 나옹화상(1320-1376)
신득청: 고려 충숙왕 대(1332-1339)의 사람
③ 이병기 국문학전사
이규보의 동명왕, 이승휴의 제왕운기, 오세문의 역대가에서 가사의 원형이 발견
축문 외에는 토를 달아서 읽었다.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으면 가사와 흡사하다.
14C에는 한문체가 주류를 이루었음, 거기에 토를 달아 국어체가 혼용
④ 력대전리가(신득청)
탐학무도 하걸이난(이다) 단주상균 불초위야(힝야)
요순우의(의) 선위상전 어이타가(어이타까) 부지위고(힝고)
매희여색 대혹위야(힝야) 가련할사(힝사) 용봉충신
일조살지 무삼일고(무싶일고)
⑤ 나옹화상: 서왕가, 승원가, 낙도가, 심우가
20세 공덕산 묘적암(문경) 료연선사에게 입문
전국 유람, 희암사에서 4년간 좌선 개오
그의 문집에는 서왕가를 지었다는 기록은 없다.
신편보권문에 회심곡, 강월서왕가, 별회심곡 등이 나옹의 작으로 되어 있다.
승원가
주인공 주인공아 세상탐착 기만하고
참괴심을 이와다서 일층념불 하등하요
작일소년을노 금일백발 황공하다
조적나잔 무병타가 석력라황 미다거서
수족접고 사난인생
2) 15C의 가사(태조-연산군)
① 정극인의 상춘곡, 불우헌집은 그의 사후 305년이 지난 다음에 간행
② 현존 작품이 상당한 변이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에 묻혀 사는 은퇴한 관료의 생활
대자연의 주인공이 된 기분과 여유 있는 생활 태도
속세에 허덕이는 속인들을 비웃다.
한 편의 동양화 같은 '우아미' 창조
3) 16C의 가사(연산군-선조: 당쟁과 임진왜란)
① 만분가(조위), 명앙정가(송순), 송강가사, 남정가(양사준)
② 관서별곡(백광홍), 퇴계가사(이황), 권선지로가(조식), 율곡가사(이이), 규원가(허난설헌)
정철
모든 것을 잊고 자연과 융합하고자 하면서도 세속적인 진출 욕구는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
천생연분으로 떠날 수 없는데도 이별하여 떨어져 사는 신세 한탄: 사미인곡
화려한 이미지를 통해서 나타내는 숭고미
박인노
생활에 대한 관심이 훨씬 높음: 후기 가사로 접근하고 있음
비참한 생활상이 구체적으로 묘사됨: 누항사
현실적 생활의 근저를 반성하고 비판
4) 17C-18C
① 기행가사
5) 19C
① 서사문학: 농가월령가, 규방가사
후기 가사
현실주의 사고의 대두
양반 가사도 평민가사와 거리를 좁히고 있음
정학유의 농가월령사
양반의 유배가사: 만언사(안조언), 북천가(김진형)
양반의 기행가사: 일동장유가(김인겸), 연행가(홍순학)
평민가사로 작자불명의 우부가, 용부가
전기 가사의 미의식 극복->희극미 창조
패륜, 불의, 불선을 풍자하는 비판정신
내방가사: 영남의 부녀자
섬세한 여성의 희로애락 표현
접빈객, 봉제사에 관한 예의범절
내용은 양반문학이나 표현은 평민가사와 상통: 전기 가사의 변용
개화가사
최제우: 용담유사; 개화기의 문제점과 고민을 심각하게 다루었음
독립신문, 대한매일신문에 게재(독자투고); 가사가 짧아짐, 항일, 의병의 애국가사
개화기에 가장 큰 공헌을 한 문학장르
창자의 탄생을 낳게 했음
<도학파와 사장파>
1. 한문학은 유교와 더불어 수입 발전했다.
2. 당시 유교는 생활의 도구(도덕)이었지 철학이 아니었다.
한문학에 심오한 유교적 사상이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3.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려시대에는 불교와 충돌이 없었다.
4. 고려 말 주자학(성리학, 도학)이 수입되면서 양상이 달라졌다.
유교를 철학적으로 체계화 시킨 것-> 불교와 마찰이 일어남
정몽주-길재-김종직-김굉필
5. 조광조: 성리학의 비조; 중종 때 도학정치로 피폐된 사회를 재건하려 했음
재도지문의 문학관 형성
조광조(도학파); 사장은 무용지물, 문장은 오직 도만을 다루어야 한다.
6. 김종직
남곤(사장파); 둘 다 공존해야 한다-수동적, 논리적인 토대가 없었다.
7. 사장파의 등장은 사회발전의 자연스런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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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1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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