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95개 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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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의 95개 조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것이다.
53.면죄부의 가르침을 위해서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을 막는 자들은 그리스도와 교황의 적이다.
54.말씀 보다 면죄부에 헌신된 설교와 시간들 속에서 이미 하나님의 말씀은 상처를 입고 있다.
55.틀림없이 교황은 무의미한 면죄부가 하나의 종, 한 줄의 행렬, 그리고 한 번의 예식으로 기념된다면 복음은 그보다 백갑절 더한 것으로 기념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56. 교황의 면죄부는 교회의 진정한 보배로부터 나왔을텐데 그것은 크리스찬들에게 충분히 논의되지도 알려지지도 않았다.
57.면죄부가 현세적 보배가 아님이 분명한 것은 많은 면죄부 판매자들이 그것들을 무상으로 베포하지 않고 많은 돈을 거둬들인다.
58.또한 그것은 그리스도나 성도의 공로가 아닌 것이 교황이 없이도 그 글들은 언제나 내적 사람에게 은혜로 작용하고 외적 사람에게는 십자가와 죽음과 지옥으로 작용한다.
59.성 로랜스는 교회의 가난한 사람들이 그 교회의 보배라고 말했는데 그것은 단지 자기시대의 말을 사용하여 말한 것이다.
60.크게 생각하지 않고도 우리는 그리스도의 공로로 주어진 교회의 열쇠가 보배라고 말할 수 있다.
61.따라서 교황의 권력은 그 자신에 의한 헝벌의 감소와 사건의 보존에 대해 그것 자체로 충분함이 분명하다.
62.교회의 진정한 보배는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의 가장 거룩한 복음이다.
63.그러나 이 보배는 밉쌀스러워서 먼저된 자를 나중되게 만든다.(마 20:16)
64.반면에 면죄부의 보배는 매우 마음에 드는 것이로 나중된 자를 먼저되게 한다.
65.그러므로 복음의 보배가 이전에는 부자를 낚는 그물이었다.
66.면죄부의 보배는 현재 부자를 낚는 그물이다.
67.선동자들이 가장 큰 은혜라고 소리 높이는 면죄부는 실제로 모금을 증진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68.그러나 그것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십자가의 경건에 비해서 실제로 전혀 무의미한 것이다.
69.주교와 교구목사들은 교황의 면죄부 판매위원들을 존경해야할 의무를 가졌다.
70.그러나 이들은 더욱 그들이 교황의 명령을 제쳐두고 자신들의 생각을 말하지 못하도록 하기위해 자신들의 눈과 귀를 긴장시켜야할 의무가 있다.
71.교황의 면죄부에 관계해 진리에 어긋나게 말하는 사람은 파문과 저주를 받아야 한다.
72.그러나 면죄부 전파자의 권리와 욕망에 대해 자신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73.교황이 면죄부를 판매하는 사람에게 해를 가하는 모든 행위데 대해 정당하게 진노하듯이
74.더욱이 교황은 거룩한 진리에 해를 가하는 구실로서 면죄부를 사용하는 자들에 대해 진노하고자 한다.
75.교황의 면죄부가 위대한 것으로 여겨져서 누가 불가능한 일을 행했거나 하나님의 모성을 파괴했더라도 용서받을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76.우리는 반대로 죄가 관계된 한 지극히 경미한 죄라도 교황의 면죄부가 제거할 수 없다고 말한다.
77.심지어 성 베드로가 현재의 교황이라해도 더 큰 은혜를 부여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성 베드로와 교황에 대해 참람한 것이다.
78.반대로 우리는 현재의 교황이나 어떤 교황이라도 자기 뜻대로 더 큰 은혜, 즉 복음과 영적 능력, 병고치는 은사등을 가졌다고 말한다. 고전 12:28에 쓰여있는 것처럼.
79.교황의 갑옷과 면죄부 전파자에 의해 치장된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동일한 가치가 있다고 말하는 자는 참람한 자이다.
80.주교나 교구목사, 그리고 신학자들이라도 이런 말이 사람들 가운데 전파되도록 허용하는 자들은 그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
81.이 면죄부의 가르침은 학자라도 비방이나 무지한 사람들의 불평의 질문으로부터 교황이 받아 마땅한 존경심을 지키기가 어려울 것이다.
82.무지한 자들의 질문들이란 "어찌하여 교황은 교회를 짓는데 쓰이는 보잘 것 없는 돈을 위해 무한정한 영혼을 구할 수 있다면, 거룩함과 영혼의 긴박한 요구를 위해서는 연옥을 비울 수 없는가?" "전자의 이유가 사소한 것이라면 후자의 이유는 가장 정당한 것일텐데"
83.또한 "어째서 죽은자들을 위한 장례들이 줄을 이으며 그들로부터 거둬들인 기부금을 돌려주지 않는가? 구원받은 사람들을 위한 기도는 그릇된 것이 아닌가?"
84.또한 "경건하고 사랑스런 영혼들을 오직 사랑을 위해 연옥에서 나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불경건한 자와 원수들이 하나님의 친구인 경건한 영혼을 연옥에서 나오게 하는 돈에 관심을 두는 것이 하나님과 교황의 새로운 경건이란 말인가?"
85.또한 "어찌하여 오래전에 폐기되어 사장된 사실들과 사용하지도 않는 속죄법이 지금 그들이 여전히 살아있고 효력이 있는 것처럼 연옥의 승인에 의해 만족되는가?"
86.또한 "어찌하여 가장 부유한 사람들 보다 훨씬 더 돈이 많은 교황이 자기 자신의 돈으로 성 베드로 성당을 짓지 않고 가난한 신자들의 돈으로 짓는가?"
87.또한 "왜 교황은 자신들의 공적으로 이미 감하거나 축복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그러한 권한을 부여하는가?"
88.또한 "사람들이 이런 경감과 축복을 모든 신자들에게 하루에 백번씩 부여한다면 교황이 단 한번만이라도 할때 이보다 교회에 더 큰 축복이 어디있겠는가?
89.왜냐하면 교황은 자신의 면죄부를 통하여 돈보다 영혼들의 구원을 더 바라는데." "왜 교황은 이미 면죄와 용서의 동일한 효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그러한 것을 주려하는가?"
90.이런 무지한 자들의 날카로운 논쟁을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단지 힘으로 억누르려 하는 것은 교회와 사람들을 원수들의 조롱에 노출시키는 것이고 크리스찬들을 불행하게 하는 것이다.
91.그러므로 면죄부가 교황의 올바른 정신과 의도에 의해서 전파된다면 이러한 모든 의심들은 기꺼이 해결될 것이고 존재하지도 않을 것이다.
92.그리스도의 사람들에게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렘 6:14)라고 외친 선지자들을 치워버리라.
93.그리고 "십자가, 십자가 하나 십자가가 없도다"하는 선지자들은 복이 있으리라.
94.크리스찬들은 형벌과 죽음과 지옥을 통해서 그들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훈계받아야 한다.
95.그리하여 거짓된 평화의 보장이 아닌 많은 고난을 통하여 천국에 들어감을 확신하게 하라.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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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4.17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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