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을 통한 EQ 향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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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EQ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 EQ의 개념
2) EQ의 교육적 가치
2. 미술교육의 의의
1) 미술교육의 정의
2) 미술교육의 목적

Ⅲ. 미술교육과 EQ의 관련성
1. EQ와 미술 감상교육
1) 자기감정 인식능력, 감정이입능력과 미술의 감상교육
2) 자기감정 조절능력과 미술의 감상교육
2. EQ와 미술 표현교육
1) 자기동기화의 능력과 미술의 표현교육
3. EQ와 미술 이해교육
1) 자기감정 조절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2) 대인관계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Ⅳ. 미술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1. 미술 이해, 감상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1) 조형론을 통한 이해, 감상교육
2) 미학을 통한 미해, 감상교육
3) 미술사를 통한 이해, 감상교육
2. 미술 표현교육을 통한 EQ의 향상 방안
1) 외적인 표현교육
2) 내적인 표현교육

Ⅴ. 결론

본문내용

어 보이는 방법이다. 이 때 그 예시의 몇 가지는 교사가 준비하도록 하고 그 예시작품을 통해 발상을 가능하게 한 후 학생들의 생각을 말하게 한다. 이 때 차시의 수업을 위해 인상적인 장면을 주변에서 찾아보라고 전 시간의 수업에서 제안하였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각자의 주제를 설정한 후 주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구체적으로 인식하게 한다. 예를 들어 소풍이나 견학을 그림의 소재로 삼았다면 어떤 것을 보았고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상기시키고 그 때의 느낌을 되살려 구상해 보도록 한다.
셋째, 착상과정에서 가졌던 감정을 재인식하여 실기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 대상을 볼 때 어떤 것이 연상되는지, 그 사물에 대한 자신의 기분은 어떠한지, 그 감정은 어떤 색을 연상시키는지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실기지도는 학생들이 자신의 작업에 애착을 갖고 표현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자신의 감정을 미술로 표현하면서 억눌린 정서의 해소와 더불어 안정된 정서를 갖게 하여 결과적으로 EQ에 있어 자기감정 인식능력과 정서표현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다.
Ⅴ.결론
미술교육과 EQ의 관련성을 살펴 보고 미술교육을 통하여 EQ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본 결과, 양자간의 상당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EQ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미술교육의 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다.
먼저 미술교육과 EQ의 연관성을 살펴 보았을 때 미술의 이해, 표현, 감상 영역은 상호통합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EQ의 다양한 능력들과 모두 연관성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은 감정을 통한 지적 인식과정이라는 점에서 EQ의 여러 능력 중 '자기감정 인식능력', '자기감정 조절능력', '감정이입능력', '대인관계능력'에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미술의 '표현'교육은 정서의 표현과 창의성의 계발이라는 측면에서 '자기동기화의 능력'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음을 발견할수 있었다. 따라서 미술교육과 EQ는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며 미술교육을 통하여 EQ의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Q의 발달을 위한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의 지도방안을 요약하여 보면,
첫째, 미술의 이해와 감상의 이론교육은 조화와 균형 등의 미적형식 원리를 설명할 때, 감정의 고조와 그 감정의 조절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반복하여 교환하면서 조형형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정서의 조절과 풍부한 정서의 조화에 대한 인식을 내면화하게 만들어야 한다.
둘째, 질문하고 사색하고 대답하는 토론방식의 미학적 탐구를 이론교육에 적용하여 미에 대한 사고를 깊게 하고 자기감정 인식능력, 정서표현능력의 향상과 아름다운 정서를 함양하도록 하여 미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미술사를 배울 때는 작가의 삶이나 시각을 통해 인간을 향한 감정이입을 배우게 함으로써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인관계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표현'교육에 해당하는 실기교육에서는
첫째, 관찰표현보다는 심상표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감정이나 심리상태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심상표현은 성장하는 학생들의 억눌린 정서의 표현에 바람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재료의 사용이나 표현기술을 가르칠 때는 교사는 친절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임해야 무의식 중에 이루어지는 자기동기화의 능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실기재료의 다양화를 이루어 재료의 사용에 숙달되게 하면서도 표현과 느낌의 다양함을 경험하도록 하며 나와 다른 타인에 대해 간접 경험을 하게 한다.
셋째, 협동제작이 사회성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대인관계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협동제작을 장려한다. 교사위주의 수업방식보다는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내용의 협동제작이 되어야 하며 실기지도시 도입부의 착상에 있어 교사는 연상법, 브레인 스토밍법, 체크리스트 교수기법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창의력이 향상되도록 도와주는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감정이입을 고취시키도록 적절한 이야기를 준비하고 발상과정을 도와주어 실기표현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신이 처음 표현하려는 감정이 충실히 표현될 수 있도록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감정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자신의 작품에 몰입하고 애착을 갖게 함과 동시에 자기감정의 인식능력과 표현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상의 미술교육방안을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21세기 변화의 물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를 육성하게 될 것이며 EQ의 향상을 통하여 개인의 삶과 공동체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게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John D. Mayer. Peter Salovey 《Emotinal intelligence》 서울대학교 교육 연구소,
1996,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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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한국교육개발원, 1998, 서울
-Peter Salovey & John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서울대교육연구소, 1996
-Wladyslaw Tatarkiewicz, 《미학의 기본 개념사》, 미진사, 1992
-하영미, 《초등학교 미술과 협동제작 활동을 통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 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김재광·김은옥·양희두, 《다시 찾는 창의성》, 재능교육, 1996,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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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랑, 《IQ에 EQ까지 쏙쏙 높여주는 실천 0세 교육》,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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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교육과학사, 2000, 서울
-조은정, 《정서의 조절은 가능한가》, 한국심리학회, 1997, 서울
-김경희,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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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8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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