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글머리에
Ⅱ. 문화와 정치(구별짓기, 8장)
1. 여론조사와 검열
2. 신분과 능력
3. 정치적 발언권
4. 개인적 의견
5. 의견의 생산양식
6. 의미의 박탈과 유용
7. 도덕적질서와 정치적 절서
8. 계급 아비투스와 정치적 의견
9. 의견의 수요와 공급
10. 정치공간
11. 궤적의 고유효과
12. 정치언어
Ⅲ. 한국사회,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1. '2002년 세대‘의 탄생
2. 문화충돌의 구조 ; 패러다임의 변화와 2030의 반란
Ⅳ. 한국사회와 부르디외
Ⅴ. 글맺음에
Ⅱ. 문화와 정치(구별짓기, 8장)
1. 여론조사와 검열
2. 신분과 능력
3. 정치적 발언권
4. 개인적 의견
5. 의견의 생산양식
6. 의미의 박탈과 유용
7. 도덕적질서와 정치적 절서
8. 계급 아비투스와 정치적 의견
9. 의견의 수요와 공급
10. 정치공간
11. 궤적의 고유효과
12. 정치언어
Ⅲ. 한국사회,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1. '2002년 세대‘의 탄생
2. 문화충돌의 구조 ; 패러다임의 변화와 2030의 반란
Ⅳ. 한국사회와 부르디외
Ⅴ. 글맺음에
본문내용
. 우리의 2030세대에서는 부르디외가 말한 궤적의 흔적은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그들의 아버지 세대인 5060세대에 대하여 거역하고, 거부하고, 저항함으로써 그들만의 새로운 '세대'를 형성하였고, 진보적 성향은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송호근의 글에 의하면, 2030세대의 세계관 형성에 가장 중요한 두 축은 민주화와 세계화이다. 5060세대의 권위주의, 민족중흥의 세계관과는 유사점을 찾아보기란 어렵다. 결국 한국사회에서는 습속의 부재로 인해 부르디외가 말한 궤적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던 것이다(습속과 궤적의 개념의 거의 유사한 개념이다. -강의 中-).
Ⅴ. 글 맺음에
지금까지 부르디외의 글과 송호근의 글을 통하여 정치에서의 문화와 문화에서의 정치에 관하여 한국사회에 적용시켜보고 비교하여 보았다. 물론 부르디외의 문제틀은 이미 검증되고 유용하기는 하지만 한국사회에 직접적용에 있어 다소 한계를 드러낸다. 그러므로 그의 이론의 적용에는 한국적 변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변용을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사회학적 문제의식은 먼저 되돌아 보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적 상황에서 거꾸로 그의 이론을 검토하여 취사선택을 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송호근의 글을 비교한 것은 적절했던 것 같다. 그의 글은 최근의 한국의 상황을 우리의 입장에서 정확하게 그리고 다양한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 같다.
처음 부르디외의 글을 접하였을 때의 당혹스러웠던 생각이 난다. 솔직히, 그의 글을 수차례 반복하여 읽어보아도 당췌 무슨 소린지 핵심조차 파악하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진도도차 진척이 없어 난감했었다. 결국은『한국사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를 먼저 읽어보았는데 비교적 최근의 일에 대한 분석이어서인지 쉽게 읽혀지고 금방 이해되어졌다. 연후에 부르디외의 글『구별짓기; 8.문화와 정치』을 다시 접하였을 때는 처음과 같은 막막함은 없었다. 또한 홍성민 교수님께서 집필하신『문화와 아비투스(2000,나남)』도 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므로『문화와 아비투스』의 글중 한 구절을 인용하면서 이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한다.
…
「…(부르디외라는)잘 포장된 상품이 한국에 상륙해 버리고 나면, 그동안 우리가 자생적으로 키워온 문제의식과 연구작업들이 한순간에 도외시되지는 않을까하는 우려이다. 다라서 부르디외를 받아들일 때, 그의 사회학이 생겨나게 된 지적 맥락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우리 상황에 적합한 부분만을 조심스럽게 권고하고 싶다. … (중략) … 부르디외나 혹은 마페졸리가 언제 한국사회를 분석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었나?」.
============《참고문헌》====================================================================================
1.『구별짓기; 8.문화와 정치』, 최종철 역(1995, 새물결)
2.『한국사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송호근 저
3.『문화와 아비투스』, 홍성민 저(2000, 나남)
4.『Bourdieu 읽기』, 김형곤(박사과정 논문, 차원 4)
Ⅰ. 글머리에
Ⅱ. 문화와 정치(구별짓기, 8장)
1. 여론조사와 검열 2. 신분과 능력
3. 정치적 발언권 4. 개인적 의견
5. 의견의 생산양식 6. 의미의 박탈과 유용
7. 도덕적질서와 정치적 절서 8. 계급 아비투스와 정치적 의견
9. 의견의 수요와 공급 10. 정치공간
11. 궤적의 고유효과 12. 정치언어
Ⅲ. 한국사회,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1. '2002년 세대'의 탄생
2. 문화충돌의 구조 ; 패러다임의 변화와 2030의 반란
Ⅳ. 한국사회와 부르디외
Ⅴ. 글맺음에
Ⅴ. 글 맺음에
지금까지 부르디외의 글과 송호근의 글을 통하여 정치에서의 문화와 문화에서의 정치에 관하여 한국사회에 적용시켜보고 비교하여 보았다. 물론 부르디외의 문제틀은 이미 검증되고 유용하기는 하지만 한국사회에 직접적용에 있어 다소 한계를 드러낸다. 그러므로 그의 이론의 적용에는 한국적 변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변용을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사회학적 문제의식은 먼저 되돌아 보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적 상황에서 거꾸로 그의 이론을 검토하여 취사선택을 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송호근의 글을 비교한 것은 적절했던 것 같다. 그의 글은 최근의 한국의 상황을 우리의 입장에서 정확하게 그리고 다양한 측면에서,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 같다.
처음 부르디외의 글을 접하였을 때의 당혹스러웠던 생각이 난다. 솔직히, 그의 글을 수차례 반복하여 읽어보아도 당췌 무슨 소린지 핵심조차 파악하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진도도차 진척이 없어 난감했었다. 결국은『한국사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를 먼저 읽어보았는데 비교적 최근의 일에 대한 분석이어서인지 쉽게 읽혀지고 금방 이해되어졌다. 연후에 부르디외의 글『구별짓기; 8.문화와 정치』을 다시 접하였을 때는 처음과 같은 막막함은 없었다. 또한 홍성민 교수님께서 집필하신『문화와 아비투스(2000,나남)』도 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므로『문화와 아비투스』의 글중 한 구절을 인용하면서 이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한다.
…
「…(부르디외라는)잘 포장된 상품이 한국에 상륙해 버리고 나면, 그동안 우리가 자생적으로 키워온 문제의식과 연구작업들이 한순간에 도외시되지는 않을까하는 우려이다. 다라서 부르디외를 받아들일 때, 그의 사회학이 생겨나게 된 지적 맥락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우리 상황에 적합한 부분만을 조심스럽게 권고하고 싶다. … (중략) … 부르디외나 혹은 마페졸리가 언제 한국사회를 분석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었나?」.
============《참고문헌》====================================================================================
1.『구별짓기; 8.문화와 정치』, 최종철 역(1995, 새물결)
2.『한국사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송호근 저
3.『문화와 아비투스』, 홍성민 저(2000, 나남)
4.『Bourdieu 읽기』, 김형곤(박사과정 논문, 차원 4)
Ⅰ. 글머리에
Ⅱ. 문화와 정치(구별짓기, 8장)
1. 여론조사와 검열 2. 신분과 능력
3. 정치적 발언권 4. 개인적 의견
5. 의견의 생산양식 6. 의미의 박탈과 유용
7. 도덕적질서와 정치적 절서 8. 계급 아비투스와 정치적 의견
9. 의견의 수요와 공급 10. 정치공간
11. 궤적의 고유효과 12. 정치언어
Ⅲ. 한국사회,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1. '2002년 세대'의 탄생
2. 문화충돌의 구조 ; 패러다임의 변화와 2030의 반란
Ⅳ. 한국사회와 부르디외
Ⅴ. 글맺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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