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창업 계획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사업내용 요약

Ⅱ. 개요
1) 사업의 취지
2) 사업의 컨셉

Ⅲ. 사업 분석
1) 게임카페의 정의
2) 사업내 경쟁력
3) 마케팅 방법
4) 고객 분석 및 입지 조건
5) 신규진입 장벽
6) 경쟁력 확보

Ⅳ. 문제점 및 보완점 분석
1) 사업의 문제점
2) 해결방안
3) 기타 보완점

본문내용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이다. 고객 없는 게임카페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꾸준한 고객관리 또한 가장 중요한 점으로 꼽을 수 있다. 이 두 가지 해결책을 자세히 살펴보면 신규 진입자들이 시장에 들어왔을 때 다른 게임카페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차별화 방안으로 사회자를 비롯해 서빙하는 직원들의 유니폼을 게임이나 만화에서 나오는 캐릭터들의 모습처럼 꾸미는 것이다. 직원들을 코스튬(Costume) 스타일로 꾸밈으로서 고객들로 하여금 흥미와 신선함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게임카페의 특성을 잘 활용해 무대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무대에서 정해진 게임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밤에는 이벤트로 커플게임을 진행한다든지 생일자를 위해 이벤트 행사장으로도 사용하는 것이다. 단 하나 주의할 점은 카페에서 일반음료나 도수가 낮은 칵테일 외에 알콜 성분이 다량 함유된 술을 팔아서는 안 될 것이다. 게임 참가자는 물론 지켜보는 고객도 게임의 원활한 진행에 방해가 될 소지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진행 중인 게임이 끊기게 되면 고객들의 흥미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시작된 게임이 끝날 때 까지는 원활한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하 할 것이다. 또 카페의 특성상 유행을 타고 고객이 많이 늘어날 수 있지만 단기성에 그칠 확률도 높기 때문에 꾸준한 고객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고객관리 방법에는 다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회원제도 시행 - 회원 제도를 시행해 고객들에게 카드를 발급해 주고 마일리지 제도와 사이버상의 혜택 등을 주어 단골고객을 꾸준히 확보해 나간다. 단 회원카드는 누구나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수의 쿠폰을 모아야 만들어 줌으로서 카드의 가치를 높인다.
게임카페의 중점은 게임의 재미지만 그렇다고 그 외의 것들을 경한시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차와 식사를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음식점이 될 수 도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면에서는 일종의 서비스업이기 때문이다. 즉 고객에게 친절 서비스가 중요한 것이다. 사회자를 비롯해 모든 직원들의 친절 교육을 통해 게임 카페를 찾는 고객으로 하여금 기분 좋게 게임을 즐기고 차와 식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한번 찾은 고객이 다음에도 다시 찾을 수 있는 게임카페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3) 기타 보완점
테마카페는 현재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게임을 대상으로 하는 테마카페는 현재 없는 사업이나 마찬가지 이므로 그만큼 성공하면 발전 가능성과 특성상 프랜차이즈 사업으로의 확대도 용이하나 실 예가 없으므로 그만큼 시장의 위험성 또한 높기 때문에 창업 전에 충분한 게임개발과 사회자 교육 등 다른 사업보다 더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한 사업이다. 또한 처음에 시장에 진입 했을 때는 고객에게 생소한 업종이므로 마케팅 활동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마지막으로는 게임뿐 아니라 카페라는 특성으로 보면 고객들이 먹는 차와 식사의 맛도 좋아야 할 것이다. 게임 개발과 동시에 음식의 맛도 고려하고 게임카페만의 독특한 음식도 개발하면 좋을 것이다.

키워드

  • 가격1,6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4.20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70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