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에 나타난 퓨처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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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에 나타난 퓨처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예술사조에 나타난 퓨쳐리즘
1) 퓨쳐리즘의 개념
2) 퓨쳐리즘의 발생배경 및 전개과정
3) 퓨쳐리즘의 대표작가
4) 퓨쳐리즘의 특징
(1) 다이나미즘
(2) 구조적 기계이미지
2. 패션에 나타난 퓨쳐리즘
1) 1910년대 패션에 나타난 퓨쳐리즘
2) 1960년대 패션에 나타난 퓨쳐리즘
(1) 앙드레 꾸레쥬
(2) 피에르가르뎅
(3) 파코라반
(4) 루이건딕
3)1990~2003년 현재 패션에서 나타난 퓨쳐리즘
(1) 이세이 미야게
(2) 장폴 고티에
(3)레이 가와쿠보(꼼므데 가르송)
3. 현대 패션에서의 퓨처리즘 특징
1)소재
2)실루엣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으로 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형태와 기능에 관한 한 디자인의 세계에서 거장으로 꼽혀지는 이세이 미야케는 몸을 느슨하게 감싸는 헐렁하고 컷이 적은 직선적인 옷감을 주로 사용하며, 직물과 볼륨에 대한 독창적 감각적 재능을 가진 디자이너로 볼 수 있죠. 따라서 이세이 미야케가 표현하는 의상들은 움직이는 조각이 되며, 그의 옷을 입으면 여성들은 오브제가 되는 것입니다.
(2) 장폴고티에
고티에의 작품에서는 탈 문화적인 유머가 엿보이는 게 특징입니다. 매 컬렉션마다 이런 요소들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움직이는데, 에스키모인들, 티벳인들, 라플란드 사람들, 아프리카 부족들, 일본인, 심지어는 신비주의를 신봉하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를 묘사하고, 유머스럽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극과 극을 추구하는 디자인도 그의 컬렉션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크리스찬 디올의 '뉴룩'의 특징인 힙에 심을 넣은 코르셋 자켓을 발표함으로써 그의 세계를 표현하기도 했으며 또한 고티에 하면, 핀스트라이프, 타탄체크, 아란, 데님소재에다 고무, PVC, 합성고무, 알루미늄 등을 가미한 것들이 떠올릴 수 있습니다.
(3) 레이 가와쿠보(꼼므 데 가르송)
가와쿠보의 콜렉션은 남녀 구별이 없고 도발적이지만, 무엇보다도 육체, 여성성, 의상 등에 대한 종래의 개념을 재검토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충격적이고 사람을 무관심하게 놓아두지 않으며 검정이 오랫동안 레이 가와쿠보가 가장 선호하는 색깔로 남아 있기는 했지만, 가와쿠보의 콜렉션은 또한 회색과 쥐색, 붉은색-1988년에는 '빨강과 검정'을 선언했으며 만화에서의 온갖 색깔들을 사용한다.
3.현대 패션에 나타난 퓨쳐리즘의 특징
1)소재
현대 패션에서의 소재 의 경향을 살펴보면 광택 감이 있는 소재 매트 한 코팅 직물들, 투명한 비닐, 샤이니한 소재 등 매끄러운 직물들이 주를 이루며 고무, 나일론, 왁스 코팅, 등 광택 감 있는 소재들은 퓨쳐리즘 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여 주며 여기에 새로운 테크닉이 더해진 소재, 또한 스테인레스 스틸, 코팅 강철, 알루미늄판, 플라스틱 패널 등의 비 섬유류가 조형적 구성에서 사용됨으로서 혁신적인 퓨처리즘을 나타내고있으며 섬유기술의 가속적인 발전으로 개발된 우수한 특질을 가진 합성섬유로 방수코팅 소재와 고어텍스, 신축성 소재인 라이크라, 미묘한 효과를 내는 고광택의 라메 등의 금속성소재, 그리고 움직임과 빛에 의해 유동적인 반사성을 보이는 소재 의 등장은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컬러
컬러 경향을 살펴보면 모던함을 위해 화이트에서 그레이 블랙까지 모노톤의 색상이 주류이루며 플래티늄 또는 금속성이 가미된 색조가 눈에 띄고 신비스러우면서도 풍부한 색감의 비비드 색상이 악센트를 이룹니다. 또한 그래픽에 의한 테크노 색상의 사용으로 첨단과학에 의한 기능성과 초월적 세계를 나타내며, 우주선과 우주복의 실버 골드 네온 색상이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3)실루엣
실루엣은 유연성이 있는 코쿤 셰입(Coon Shape) 이나 아방가르드한 각지고 구조적인 형태 그리고 A라인의 실루엣등이 보여지며 우주복형태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인체 천체를 덮는 캣수트 스타일과 라이크라 비닐 등 의 특수 가공된 소재로 인체에 완전히 밀착시키거나 투명하게 그대로 인체를 드러나게 하여 인체를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순수하게 표현 하고있으며 이점에 착안한 시스루 패션의 등장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Ⅲ결론
퓨처리즘은 과거의 전통과 아카데믹한 공식에 반기를 들고 무엇보다도 힘찬 움직임을 찬미하며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약동감과 속도감을 새로운 미 ( 美)로써 표현하고 자 하였다. 또한 속도감, 기계화 폭력 등의 예찬에서 재료의 복합성, 감각의 복합성을 지향하고 사물의 분해와 재구성의 복합 예술적인 측면으로까지 발전하는 다이나미즘과 기계를 미래파의 정신적인 차원과 조형상의 위치를 차지하는 기계의 찬미로부터 출발, 기능, 구조, 형태라는 새로운 조형성 확립을 시도하였으며 표현방법의 혁신을 가져온 구조적 기계이미지를 바탕으로 하였다. 이러한 퓨처리즘이 1910년대 패션에서는 회화적인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1960년대 에는 실루엣이나, 재단 형이상학적인 스타일이 부각되었고 1990~2003 패션에서 는 이런 것 들을 반영하면서도 소재적 인 측면을 더욱더 부각 시키고 있었으며 현대에 나타난 퓨처리즘의 특징으로 소재에 있어서는 코팅된 직물 투명한 비닐등 샤이니한 소재에서 부터 새로운 테크닉이 더해져 신축성소재 라이크라 와 고광택 금속소재, 빛에의해 유동적인 반사성 을 보이는 소재등 첨단의 테크놀러지가 가미된 소재가 많았으며 칼라에서 는 모노톤 비비톤을 주축으로 실버에서 네온의컬러가 사용된걸 볼 수 있었으며 실루엣을 보면 비대칭 적이고 과장된 실루엣이 있는반면 몸에 착 달라 붙는 실루엣과 소재의 투명함을 나타내는 시수르 패션등이 있는걸 볼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현대 패션에 있어서 퓨처리즘은 공상과학 영화에서 표현되는 우주복에서와 같이 미래를 소재로 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의 디자인이나 하이테크놀로지로 생산된 인공적인 테크노 소재의 사용으로 기능적이고 첨단적인 이미지를 말하고 있다. 미래는 언제나 현재의 연장선상에서 형성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과거와 마찬가지로 미래 역시 현재와 상상적인 연장선상에 놓여 것이므로 하이테크 소재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과학자, 기술자, 디자이너들이 살아 숨쉬는 한 앞으로의 퓨처리즘 은 빠르게 발전하고 변해가면서 만들어져 갈 것이며 퓨처리즘은 모든 미술사조를 통틀어 가장 현재 진행형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 섣불리 생각을 해봅니다.
-참고문헌-
1.참고 도서
·<패션디자인발상>-교문사
·<현대복식 의 패러다임>-경춘사
·<테크노텍스타일>- 예경
·-노라노
·<20세기 패션>
·<현대 패션 100년>
·<20세기 미술사>-열화당
·<20세기 서양미술사>
·<현대 패션 모드>
2.논문
·이금희-"미래주의 실험예술의상"
·양혜정-"20세기 패션에 표현된 퓨처리즘과 그응용"2000.02.
3. 인터넷 사이트
·www.yahoo.co.kr
·www.never.com
·www.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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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4.21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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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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