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획론 국내외 건축가 비교분석을 통한 건축의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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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계획론 국내외 건축가 비교분석을 통한 건축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Ⅰ. 국내 건축가 3인
1. 김 수 근
- 한국적인 건축에 대한 모색, 스케일, 공간의 배치, 공간사옥, 경동교회,
대학로 문화 회관, 부여박물관, 자유센터, 올림픽종합경기장
2. 김 중 업
- 쾌활한 시작, 이원적 조형의식, 서강대 본관, 주한 프랑스 대사관,
부산 충혼탑, 서울올림픽 기념비, 제주대학 본관
3. 승 효 상
-빈자의 미학, 마산성당, 경동교회, 눌원빌딩, 성북동 K씨주택, 청주박물관,
학동 수졸당, 이문291, 대학로 문화공간, 수백당

Ⅱ. 국외 건축가 3인
1.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초원건축, 유기적 건축 구사, 라킨빌딩, 유니티교회, 로비하우스, 낙수장,
존슨왁스빌딩, 프라이스 타워, 탈리어신, 구겐하임 미술관
2. 미스 반 데 로에
- 유리 마천루 계획안, 바르셀로나 박람회독일관, 튜겐하트주택, 판스워스주택,
I.I.T. 크라운홀, 시그램 빌딩
3. 르 코르뷔지에
-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Domino System, 현대건축 5원칙, 주거4형,
Modulor, 빌라 사보에, 유니테 다비타슝, 롱샹교회, 파리 개조안, 상디가르 계획


3.결론

본문내용

정을 불러 일으켰다.
나. 르 꼬르뷔제의 주요이론 고찰 및 건축적 특징
(1) 모듈(Modulor)
인체와 황금비에 의한 수렬(數列) 즉, 모듈은 그리스인들이 캐논에서 얻은 비례관계를 현대건축에 적용한 것으로 제 2차 대전중 실용적이고도 흥미 있는 비례체계를
만들었다.
모듈은 "인체의 치수와 수학과의 결합에서 만들어진 것을 계산하는 도구이며 인체 뿐만 아니라 광장에서 책꽃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자인에도 통용할 수 있 는 척도"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는 공간의 크기를 계산하는 기본으로써 자연스런 모습으로 손을 올린 인간을 제시하였다. 사람이 올린 손끝에서 머리끝까지 머리끝에서 배꼽까지. 배꼽에서 발꿈치까지의 세 부분으로 구분하고 배꼽의 위치가 전체의 길이를 2등분한다고 정의하고 각 부분상호의 관계를 정의하였다.
모듈의 원천이 된 것은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로마의 Capital건축과 세잔느의 그림이었고, 황금비와 인체와의 결합이라는 아이디어는 르 꼬르뷔제의 독창도 아니고 발견도 아니다. 그러나 인간의 생활양식 전반에까지 그것을 결부시켜서 생각하려고 한데에 대한 인간 중심적 사고가 높이 평가받았다.
마르세이유에 건설된 주거 단위아파트는 모듈러 사용의 최초 실험작품이며, 내부의 세세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모두 황금비를 적용하여 인체와 비례적 조화를 이루고 있다.
(2) 도미노 시스템(Domino System)
도미노 시스템은 6개의 기둥과 2개의 계단으로 연결된 3개의 수평 슬래브만으로 기술자들에 의해 개발된 콘크리트 구조를 건축적 표현수단으로 가능케 한 것에 의의가 있다.
건축의 시스템으로서 구조방법은 일골 조로써 주택의 평면과 기능을 완전히 독립시키는 것이었는데, 바닥과 계단의 골조는 그것이 표준부제로 만들어지고 서로 조합되어짐으로서 주택 군에 여러 가지 변화를 가능케 하였다.
도미노형 골조는 그 기둥의 배치를 후퇴시키거나 조작하여 내부에 무한한 조합을 가능케 하고 건축 조형에 새로운 감각의 표현을 가능케 하였다. 예를 들면, 벽면을 창으로 처리하여 많은 채광과 조망을 제공하였고 대표적 예로 빌라 사보이에서 알 수 있다.
(3)르 꼬르 뷔제의 건축의 5형식
1) Pilotis
땅을 자유롭게 방치해 둠으로 해서 자연이 방해받지 않은 연속성을 가진다고 생각했고 필로티는 인위적인 것이 배제된 환경을 산출했다. 또, 인간의 거주레벨을 필요한 높이까지 올려 건축과 지상의 교통을 처리하는데 이용하였다.
2) 골격과 벽의 기능적 독립
외부의 벽과 내부의 칸막이의 기능적인 자율성
3) 자유스러운 개방된 평면
르 꼬르뷔제는 콘크리트의 골격을 기술적인 창안에서 미학적인 수단으로 전환시켰다. 구조 체에서 독립된 실내부 공간은 극히 변화 성이 풍부한 방법으로 설계되어 기능과 표현의 두 가지 목적으로 곡면의 계단실과 곡면 또는, 평탄 면의 칸막이 벽으로 사용하였다. 같은 방법으로 건축의 큰 부분을 뚫어 내부공간을 대담하게 상호 연관시켰다.
4) 자유로운 건축의 정면
특히, 구조 골격에 제약을 받지 않는 평면으로 기둥을 내부로 후퇴시켜 긴 창을 설치
5) 옥상 정원
평지붕은 이미 1920-30년대부터 사용되었으나 인간생활의 공간으로 취급되거나 건축의 요소로서의 시도는 르 꼬르뷔제에 의해서 처음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다. 르 꼬르뷔제의 대표작
(1) THE VILLA SAVOYE 1929-31
* 공간적 특징
돌아 올려진 건물메스로 진입은 자동차의 회전 반경에 의해 결정되었다.
진입구간 전면의 곡선벽체는 직교하는 그리드 체계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데, 빌라 사보이의 주제는 떠있는 듯한 슬래브와 주변상황을 하나의 조직체로 통합하는 것이었다.
슬래브는 주변의 자연과 조화하는 공간의 햇살이 머무는 백색의 스크린이 되었다. 진입공간 전면의 변곡된 유리 막은 상부의 직선적인 슬래브와 대조를 이루면서 공간을 자연스럽게 출입구 쪽으로 유도하고 닫혀 있는 공간의 막은 직교하는 구조 체를 관통하면서 내부로 펼쳐지는데 두 개의 기둥 사이로 걸쳐진 아치형의 보에 의해 뚫려 있다.
경사로와 원형계단은 완벽하게 공간내부에서 조소적인 역살을 수행하며, 모든 공간의 중심에 위치한다. 두 개의 수직면들은 공간의 대비를 더욱 명쾌하게 유도하면서 곡선의 벽체와 함께 진입공간의 질을 더욱 활기차게 만든다.
* 르 꼬르뷔제와 빌라 사보이
상징적인 의미로 해석해 볼 때 빌라 사보이는 르 꼬르뷔제의 20여년 동안 축적해왔던 건축수법의 철학적인 원칙들을 대변 할 수 있고 이런 이론적인 접근방법은 원초적인 형태 속에 존재하는 형태의 잠재력과 원형계단 옆으로 긴 창 같은 혁신적인 요소들로 분류되어 마침내는 보편적인 건축어휘의 표본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2)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1957-60
* 르 꼬르뷔제와 라 뚜레뜨
라 뚜레뜨 수도원은 르 꼬르뷔제가 오랫동안 심취해왔던 인간과 자연, 그리고 우주의 오묘한 질서를 표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부여했으며, 이와 함께 철학적, 형이상학적인 그의 건축 원리는 형태와 공간, 그리고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해석되었다.
건물 전체에서 느낄 수 있는 조직체들간의 엄격한 질서는 기능적인 통합에 의해서 실현된 것들이며, 계획과 대지의 상황설정은 항상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맞물려 있으면서 극적인 효과를 유도해 내기에 충분하며, 르 꼬르뷔제의 다른 모든 작품들에서도 유동적인 평향관계가 형태의 대비에 의해 완벽하게 유지되고 있다.
수도원은 언덕의 자연스러운 언덕의 자연스러운 기울기에 따르는 동선체계에 의헤 지체 적으로 대지와의 역학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더욱이 수도원 내부의 활동적인 공간은 건물전체를 하나의 영역 속으로 이끌면서 가장 완벽한 연출을 지어낸다.
전망대에서는 서로 어울리지 않거나 기대하지 않던 다양한 형태의 조합들이 중정을 둘러싸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렇듯 종교 건물의 특정한 요구사항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해내고 있는 수법은 독특한 시각적 충격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르 꼬르뷔제의 후기 작품에서는 빛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모든 형태의 감정적인 표현을 가속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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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22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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