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 기점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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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근대 기점 논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의 개념

2. 학계의 근대 기점 논의

3. 유력한 학설

4. 내가 보는 근대 기점

본문내용

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최익현입니다. 이 사람은 지부상소(持斧上疏 - 도끼를 들고서 '내 말이 틀렸으면 이 도끼로 나의 목을 치소서'라는 가장 격렬한 형태의 상소 - )까지 하며 개항을 반대하였습니다. 그들은 개항의 주도권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 것에 따라 이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흐름이 바뀌어 갈 것임을 예견한 것입니다. 과거에 흔히 하던대로 1905년이나 1910년 같은 시기를 근대의 기점으로 잡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근대(近代)는 구시대의 묵은 질서를 타파하고 새로운 세계질서에 순응한다는 의미입니다. 민족의 자율적 역량표출과 민족사 내부의 발전법칙이라는 면을 중시하여 볼 때, 우리 근대사의 기점은 1860년대 초기로 보아야 합니다. 학계에서는 아직 의견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그럼에도 이 시기를 근대사의 기점으로 보는 데에는 몇가지 뚜렷한 객관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첫째, 1860년 4월 5일에 동학이 창도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동학은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도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큰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만도 300여 편의 논문이 나와있고, 국외의 많은 학자들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동학창도의 의미는 크게 두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인내천이라는 인간성에 대한 각성입니다. 역사는 인간이 주체가 되어 창조해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전의 사회에서는 인간적인 측면이 배제된 채 정치가 몇몇 권력자들의 의지에 의해 기계적으로 움직여 온 것이 사실인데, 그것을 극복하고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휴머니즘이 대두된 것입니다. 다음은 보국안민사상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국가관과 민족관의 정립입니다. 동양이 서양에 대해 대립관념으로 나타나고, 서학에 대해 동학이 생겨나는 등 우리의 주체적인 세계관이 형성됩니다. 이는 또한 우리 민족의 가치관 속에 녹아있는 자유, 정의, 진리라는 대의(大義)를 표출시킵니다. 새로운 혁명의 봉화가 일어설 수 있게끔 터전을 마련한 것입니다.
둘째, 외세의 침략에 대하여 -여기서 말하는 외세는 당시의 인식에 따라 청(淸)이 제외된 개념- 당시의 지식층이었던 선비들이 서적 속에 파묻혀 있던 과거의 행동양식을 탈피하고, 직접적으로 현실에 참여해 나갔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분연히 일어서야 함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이런 행동이 병인양요, 신미양요, 그리고 이후의 의병전쟁으로 확산되어 나타납니다.
세번째, 개화사상의 등장입니다. 개화사상을 통해 1850,60년대의 근대화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집니다. 당시 일본이 명치유신, 중국이 동치중흥 변법자강 등으로 근대화로 재빠르게 발걸음을 옮겨가고 있었습니다. 그에 반해, 오직 우리만은 대원군의 쇄국정책에 의해 대외정책에 대한 인식이 뒤떨어져 있었습니다. 이런 쇄국의 틀을 깨서 외부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것들을 전하려는 세계화의 흐름이 크게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백성들의 힘, 민중의 힘이 급격히 커져 갔다는 점입니다. 이 때부터 민란이라는 형태로 민중들이 자신들의 기반을 확충해 나갑니다. 홍경래의 난 이후로 진주민란 등의 전국적인 저항이 일어나게 되는데, 저는 이것을 민란이라고 서술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집권층의 입장에서 역사를 기록한 사관이 볼 때는 '민중의 반란'이라고 밖에 기록할 수 없었겠지만, 집권층으로부터 침탈을 당하던 민중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한 정당한 투쟁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민란'을 '민중의 항쟁'으로 고쳐야 한다고 봅니다. 홍경래의 난으로부터 일어난 민중의 힘은 60∼70년동안 발현되어 오다가, 동학(東學)의 창도와 함께 복합되어 더욱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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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4.28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7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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