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아이디어) 개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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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사고(아이디어) 개발 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의적 아이디어 증진을 위한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브레인라이팅
3) 스캠퍼
4) 형태학적 분석
5) 괴상하게 생각하기
6) 꿈꾸며 해결하기
7) 마인드 맵핑
8) 연꽃기법
9) 스토리보드

2. 창의적인 사람들의 아이디어 기법
1) Walter Elias Disney
2) Leonardo da Vinci
3) Albert Einstein

3. 발명가들을 만나자.

본문내용

로 Disney의 독특한 창의력과 문제해결 방법의 기초를 구체화하는 세 가지 사고의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①모든 감각을 사용하라.②큰 문제와 창의적인 일들을 다루기 쉽게 작게 분할하라.③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 들여라 이다. 이들 세 가지 전략에 이르게 하는 Disney의 방법은 스스로를 서로 다른 세 사람에서 한 사람으로 되게 하는 것이다.
Robert Dilts는 이들 세 가지 다른 Disney를 공상가, 현실주의자, 그리고 비평가로 명칭을 붙였다. 다음에 설명되는 이 세 가지는 모두 기업가들이 궁극적으로 성공에 이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공상가
Disney는 꿈을 매우 진지하게 여겼다. 그가 생각에 깊이 빠졌을 때는 중요한 심리적 현상으로 알려진 공감각에 빠지는데, 이 공감각은 사람이 보는 것을 느끼거나 듣는 소리의 이미지를 볼 때처럼 둘이나 그 이상의 감각이 겹쳐질 때 나타난다. Disney는 그의 필름 판타지아 서문에 그가 음악을 들을 때면 그것이 마음 속에서 영상이 형성된다고 적고 있다.
다라서 더 참되고 심오한 상상력을 갖기 위해서는 모든 감각을 쓰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현실주의자
Disney가 그에게 스크린상의 매 초를 나눠 24개의 분리된 그림으로 나눌 수 있게 도움을 주곤 했던 비결 중의 하나는 처음에 고무밴드 위에 그의 등장인물들을 그려넣는 것이었다. 그리고는 단지 고무밴드를 다른 방향으로 밀고 당기고 하면서 등장인물의 다른 신체 부위를 움직일 수 있었다. 그래서 가장 정확하게 그릴 수 있는 방법의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의 상상력이나 창의적 능력을 운용하기 쉽고 다룰 수 있게끔 작게 만드는 이 능력이 Disney의 현실주의적인 진멸목이다.
(3) 비평가
Disneys,ms 자신이 창조한 등장인물이 됨으로써 타인의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그의 조수 중의 하나가 말하듯 "미키의 목소리를 항상 Disney가 해냈다. 그리고 그는 미키의 대사와 상황을 너무나 완벽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그 대사를 말할 때 그의 몸짓까지도 정확하게 제대로 연기할 수 있었다. 분명히 자신이 창조한 등장인물과 완전히 동일시함으로써 그는 공상가와 현실가로서의 모든 면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었다. 하지만 비평가로서의 면은 어떠한가? 그렇다. Disney가 타인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는 최고의 세일즈맨처럼 자기가 팔고 있는 물건을 고객(관객)의 관점에서 볼 수 있었다.
2) Leonardo da Vinci
da Vinci는 실제 동물에서 상상의 동물을 만들기 위해 "조합의 전략"을 이용하였다. 여러 가지 동물들의 부분부분들을 조합해서 새로운 상상의 동물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의 공책에 있는 기계 발명품들을 보면, 그가 상상속의 동물을 만들어 내었던 것처럼 이러한 발명품들을 고안해 내기 위해 동일한 전략을 이용했음을 알 수 있다. 말하자면, 일반적인 형태를 밝히고 새롭고 유용한 방식으로 이러한 형태를 조합했다.
이와 더불어 da Vinci는 3가지 매우 구체적인 기법들, 즉 여명기법, 3가지 관점 기법 그리고 잠재 의식 자극기법을 발전시켰다.
(1) 여명기법(The twilight technique)
밤에 잠에 골아 떨어지기 직전과 아침에 완전히 깨어나기 직전은 심리학적 용어로 여명이라고 부른다. 해결해야 될 문제의 심오한 본질을 파악하기를 원하는 경우, 논리적이고 의식적인 정신적 능력과 무의식의 환상적인 소망으로서의 동시적인 접근을 꾀하고 싶다면 여명에 일어나 생각을 한다. 그래야만 문자 그대로 양쪽 세계의 최상의 것을 얻을 수 있다.
(2) 3가지 관점 기법
da Vinci의 공책에 해부학적인 그림들을 보면, 그는 늘 적어도 3가지 관점, 즉 밑에서, 위에서, 그리고 옆에서 그림을 그렸다.
하나의 "진실로 완전한 지식"은 이러한 다른 관점들을 합성하여 공감각 내의 전체로부터 오므로 적어도 3가지 다른 관점에서 하나의 문제를 바라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3가지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통합하여 일관된 전체를 만들었다.
(3) 잠재의식 자극기법
그는 형태 없는 자극으로부터 잠재의식의 창조적 과정을 만들어 냈다. 하늘 위의 구름, 벽 위에 찍혀 있는 점들, 포장도로의 깨진 부분들 등 그에게는 아주 사소한 것까지 창조적인 것으로 연상되는 소재가 되었다.
그의 발명품은 체인이 연결된 자전거와 같은 일상용품에서 낫 모양 무기가 장착된 전차 설계,교량의 설계,자동차 공학 분야의 선구적 연구, 정확한 시간측정을 위한 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는 새의 비행 상태와 새의 생리학을 연구하여 비행기구에 관한 연구까지 몰두했을 정도로 다방면에 많은 관심과 능력을 갖고 있던 만능인이었다.
3) Albert Einstein
창의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친근한 것 낯설게 만들기'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것에 익숙해지게 되면 나름대로의 가설을 세우고 선입관을 갖게 되는데, 이는 우리가 사물을 새롭고 흥미 있는 방식으로 바라보는 것을 방해한다. 반면 친근한 것을 낯설게 만들 때 신선하고 새롭고 순수한 관점으로 대상을 다시 바라보고 독특한 발견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 구축 >
Einstein이 문제해결 전략으로 사용하여 독창적이고 가치 있는 일을 이루어 낸 이미지 구축에는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첫째, 이것들은 본질적으로 시각적이다.
둘째, 이러한 이미지들은 여러 가지 요소들로 구성된다.
셋째, 직접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3. 발명가들을 만나자.
발명가들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그들은 남들이 생각 못한 새로운 물건을 만들기까지 성격이나 태도, 그리고 의지가 다른 사람들과는 나름대로 달랐다.
1) Calvin MacCracken : 탐정 같은 발명가
2) Howard Wexler : 영감은 모든 곳에 있다.
3) Steven Chelminski : 불가능은 없다.
참고문헌 ------------------------------------------------------
1. ROBERT BOOSTROM 지음, 강명희 옮김, 창의적 비판적 사고, 창지사, 1999.
報告書
  • 가격3,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4.04.30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7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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